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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마작
교활한양 쪽지보내기   | 조회수 833 | 추천 0 | 작성 IP: 124.111.***.*** | 등록일 2017-12-08 01:22:40
내용 댓글 2

루미큐브

루미큐브 클럽

마작

 

OK마작

 


 

테스트 플레이 중 차후 수정

 

 

소개

루미큐브로 하는 Okey라는 터키식 마작에 영감을 받아 마적을 전혀 모르는 분들도 마작의 재미를 느껴볼 수 있기 위해 만들게 되었습니다.

 

 

장점

1.족보를 외울 필요가 없다.

2.루미큐브만 있다면 언제든지 가능하다.

3.일반인들도 도박이라는 거부감 없이 마작의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다.

 

 

 

 

준비

 

포커칩 or 종이게 점수를 적어도 된다.

루미큐브는 1부터 13까지 숫자가 적혀있는 4가지 색깔의 패 두벌과 조커 2개 (총 106개)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조커패 2개를 뺀 104개를 준비한다.

 

 

 

 

규칙

 

준비단계

 

4인 게임이다.

방향은 오른쪽으로 돈다.

 

처음 시작시 4판돌릴거면 각자 10점씩, 8판이면 15점씩 가지고 시작한다. 

 

 

먼저 패를 전부 다 섞은다음에 5개씩 쌓아서 무더기 20개를 만들어야 한다. 그럼 패가 네개 남을것이다. 이때 주사위를 하나 던지는데, 처음 던져 나온 숫자의 위치에 있는 5개의 패로 쌓여있는 한 무더기를 뺀다. 그다음 뺀 한 무더기위에 네개 남은 패를 올려놓고 9개의 패가 쌓인 무더기를 하나 만든다, 그 상황에서 선의 맞은편 사람이 다시한번 주사위를 던져서 아래부터 세어서 나오는 숫자의 위치에 있는 패하나를 꺼낸다.(주사위는 1~6까지 있으니 9개의 패중 위에 있는 3개의 패는 선택되지 않는다.)

 

예를 들자면, 선이 주사위를 던져서 3이 나왔을 경우 앞에서부터 3번째의 패무더기를 꺼내어 네개 남은 패를 올린다음에, 선의 맞은편이 주사위를 던져서 2가 나왔다면, 그 9장 쌓여져 있는 패무더기에서 아래에서부터 두번째에 있는 패를 꺼내서 뒤집는다. 이것을 뒤집어서 숫자가 보이게 한 다음에 테이블 한가운데에 둔다. 이것을 보여주기패(도라패)라고 부른다.

 

보여주기패(도라패)는 그 패보다 하나 높은 숫자의 패가 도라패가 된다. 예를 들자면 어떤 판의 "보여주기패"가 6이라면 그 게임에서는 7패가 도라패가 된다.

 

 

그 다음에 선부터 순서에 따라 차례차례 패를 가져가는데, 이때의 규칙은 정해져 있다.

  • 선은 첫번째, 다섯번째, 아홉번째 산패를

  • 두번째 플레이어는 두번째, 여섯번째, 열번째(열번째 패중 한 장은 빼서 14장을 가져간다)

  • 세번째 플레이어는 세번째, 일곱번째, 열한번째를

  • 네번째 플레이어는 네번째, 여덟번째, 열두번째를 가져간다.

여기서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플레이어는 각각 마지막에 가져가는 패 묶음에서 패의 숫자를 보지 않은 상태, 즉 뒤집지 않은 상태에서 맨 아래의 두개씩을 빼고 총 13장만 가져가야 하며, 이들이 가져가지 않고 남겨놓은 패는 처음 보여주기패(도라패)를 빼고 남은 8개의 패와 섞어 다시 쌓고 맨 왼쪽에 놓는다.

 

요약하자면, 선부터 차례대로 패 무더기(패 5개)를 하나씩 돌아가면서 챙긴 다음, 또 패무더기 하나씩 챙긴 다음, 선은 하나를 빼고 선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은 타일 3개를 칭기면 된다. 그럼 선은 5+5+4=14개 나머지 사람은 5+5+3=13개의 패를 가지고 시작한다.

 

게임전에 선을 뽑을때도 주사위를 사용한다. 주사위 하나를 굴려 선을 정하는데 만약 6이 나와다면 4명이 하는 게임이니 주사위를 굴린 사람부터 한바퀴를 돌고 1번째인 주자위 굴린 사람 오른쪽 사람이 선이된다.

 

 선은 다른 사람들보다 하나 더 많은 패를 갖고 시작하게되며, 첫 라운드에서는 패를 가져올 수 없으며 그저 필요없는 패 하나만 버리면 된다. 즉 은 14개, 나머지는 13개를 쥐고 시작하다가 1라운드가 끝나면 다른 사람들처럼 도 13개로 게임을 하게 되는 셈이다.

 

 

 

 

 

게임 진행

 

기본적인 페이즈는 패 무더기에서 왼쪽 위부터 차례차례로 패를 한 장 들고 자신에게 쓸모없는 패를 자신의 앞에 일렬로 버린다. 

 

자신이 들고있는 패 14개가 모두 일정한 족보로 제일 먼저 구성한 사람이 그 판에 점수를 먹게되고, 판이 끝날때 마다 선이 돌며 4판 or 8판을 하고 점수가 가장 많은 사람이 승리한다.

 

 

 

하나만 들어오면 날수 있는 상태라면 OK(리치)를 외칠 수 있다. 이때 패를 눕힌 상태로 버리면서 이를 표시한다.

 

본인은 자신이 버린 패로 날 수 었다.(마작의 후리텐규칙)

 

치, 뻥 이 가능하며 이를 하였을떄는 OK(리치)를 외칠 수 없다.

 

는 자신의 왼쪽사람의 버린 패를 중앙의 패 무더기에서 가져오는 대신 가져오면서 그와 연결된 연속된숫자인 자신의 패2개를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면서 자신의 오른쪽에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게 공개한다.

예를들어 내가 빨강색 2와4를 가지고 있는데 나의 왼쪽사람이 빨강색 3을 버렸다면 '치'를 외치면서 자신의 패중 필요 없는 것을 하나 버리고 2와 4 그리고 가지고온 3을 오른쪽에 공개하여 놓는다.  

 

은 같은 숫자를 2개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아무나 버린패가 자신의 2개의 같은 숫자패와 같은 숫자의 패라면 '펑'이라고 외치며 중앙의 패 더미에서 가지고 오는대신 그 패를 가지고 올 수있다. 이때 순서에 상관없이 나의 순서가 되며 하나를 버리고, 가지고있던 2개의 패와 가지고온 패를 자신의 오른쪽에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게 공개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빨강색4와 검정색4를 가지고 있는데 나와 마주보고 있는 사람이 노랑색 4를 버린다면 순서상관없이 '펑'을 외치면서 버린 패를 가지고오며 오른쪽에 빨,검,노4를 공개하여 놓고 이떄 나의 왼쪽 사람은 턴을 건너뛴다. 

 


 

 

족보

 

기본적으로 족보는 최소한 3개 이상의 루미큐브 패로 이루어져야 하며 족보는 같은 색깔로 연속되는 숫자 또는 똑같은 숫자이되 서로 색깔이 달라야 한다. 이는 루미큐브와 동일하다.

 

이런 규칙으로 3개의 패로된 4덩이를 만들고, 2개의 패로된 하나의 덩이를 만든다.

 

주의해야 할 것은 1은 높은 패로도 인정해서 12, 13, 1도 마찬가지로 족보로 인정한다는 점에 있다. 미국식 루미큐브에서처럼 오케이에서는 13뒤에 1이 붙을 수 있다. 단 1은 돌아가는 패가 아니어서 13, 1, 2은 허용이 안 된다.

 


 

 

 

 

 

점수 계산

 

상대방이 버린 패로 난경우 : 버린사람 -3점

중앙에 패 무더기에서 패를 가지고와서 난경우 : 난사람을 제외한 각각 -1점씩

 

난사람은 난 점수 만큼 점수 획득

나면 기본 : 1점

 

OK(리치) 선언하고 난경우 : 2점 추가   [노트 - 리치 점수를 3점까지 줄까 고민중]

도라패당 : 1점씩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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