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전체 전략 추상 컬렉터블 가족 어린이 파티 테마 워게임 한글
최신글 문의게시판 유저소식 자유게시판 갤러리 포스트 설문게시판 노하우게시판 APP-PC 보드게임 자작보드 한줄평 관련정보
초보의 티칼 오거나이저 포맥스 제작기
얀웬리 | 조회수 702 | 추천 1 | 작성 IP: 119.64.***.*** | 등록일 2018-06-03 23:04:42
내용 댓글 16
전체순위 68   7.360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티칼

 (1999년)
Tikal
평가: 105 명 팬: 14 명 구독: 6 명 위시리스트: 43 명 플레이: 140 회 보유: 349 명

안녕하세요~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당혹스럽지만 모두들 건강 유의하시고 즐거운 보드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지난 번 로렌초 오거나이저 포맥스 제작이후 한동안 포맥스에는 눈길 조차 주지도 않았습니다만... 요 근래 평소 관심있던 [티칼]을 구입하게 되었고 신전과 종이타일을 아무렇게나 넣고 있자니.. 봉거나이저로는 한계에 임박하였습니다. 그래도 '아.. 그냥 봉거나이저와 다이소로만 끝내자.. 내 실력에 포맥스는 넘 힘들다...' 생각 하였지만 친한 지인이신 울버린님께서 유물을 끼울 수 있는 코인캡슐을 넉넉히 챙겨주시고, 진시월님의 도면대로 **게임몰에서 파는 티칼 오거나이저가 정말 좋다며 사진을 몇 장 보여주셨습니다. (아.. 내 눈... ㅜㅠ)

진시월님의 오거나이저를 보며 입이 떡~ 하고 벌어졌죠.. '저걸 포맥스로 구현하려다간.. 내 실력으로는 무리다' 쉬운 포기가 되었지만 어지러이 아무렇게나 나뒹굴고 있는 티칼 신전과 타일을 못본척 하기가 어렵더군요.. 그래서 내린 결론은..

"부분 오거나이저! 로 제작하자!!" 였습니다. 나의 필요에 맞게 내가 원하는 부분만 포맥스로 오거나이저로 만들고 다이소 통과 비닐봉지를 충분히 활용하리라 굳게 다짐하며 스케치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스케치를 하면서 2,3번 뒤엎고 다시 치수 재고 하다보니 오기가 발동되어 토요일을 통째로 잡아먹고 말았네요 ㅜㅠ

...

각설하고.. 진시월님의 티칼 오거나이저를 참고로 최대한 저의 필요에 맞게 꾸며 보았습니다.

 

1. 티칼 상판, 하판 시트지 작업하기 - 1시간 소요. 

- 저는 개인적으로 아스테이트지보다 시트지를 선호하는데요 이번 티칼의 경우는 시트지 때문에 무척 고생했습니다. 혹 시트지 작업하시다 기포 방울 생기는 경우 당장은 보기 싫고 바늘로 '콕~'하고 싶으시겠지만 베란다나 실내에 두면 조금씩 공기가 빠집니다. 퇴근하고 손톱으로 계속 눌러주기를 반복하면 1주일 정도면 수십개 공기방울도 점점 작아지게 됩니다.



 

2. 티칼 내부 종이 활용하기

- 이번 부분 오거나이저의 핵심은 바로 내부 종이도 버리기 싫어서 종이를 살려보았습니다. 종이가 제법 튼튼하고 티칼 내용물이 그렇게 많지 않아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 보고자 구성해 보았습니다.



 

3. 유물토큰 코인캡슐에 넣기 + 플레이어 토큰함 4개 만들기

- 울버린님께서 선물해주신 코인캡슐에 유물토큰을 넣었더니 상당히 좋았습니다. 그래서 코인캡슐도 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를 위해 내부 종이의 윗 칸을 활용하였습니다. 만약 코인캡슐을 활용하시지 않는다면 지난 번 갤러리에서 어느 회원님께서 올려주신 다이소 직사각형 통으로 4개 들어갔더니 딱 맞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렇게 활용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그 옆으로 원래는 봉거나이저로 색깔별 토큰을 그냥 넣어두었는데 조금씩 만들다보니 4개로 만들어서 넣어보았습니다.(높이 단차가 1~2mm 틀어져서 사포로 가느라 애먹었네요 ㅜㅠ)



 

4. 종이타일 보관함 만들기 + 신전타일(8,9,10 아래에 스폰지 깔기)

- 내부 종이 트레이를 활용하다보니 2mm 정도가 더 높아져서 종이타일을 상당히 많이 눕혀야 했습니다. 그런데 A~G까지 7개인데다 A,B는 6장 C~F는 5장 , G는 4장씩 미묘하게 달라져서 그 수치를 조금씩 반영하였습니다. 원래는 G 타일 칸막이를 하나 더 만들었어야 했는데 A 타일 빈구역에 G타일이 딱 맞게 들어가서.. 귀찮아서 패스했습니다 ^^:: 

- 신전타일의 경우 2~7번까지는 그럭저럭 짚는데 큰 문제는 없었지만 8,9,10번의 경우 크기가 작아 짚기가 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제 책상위에 굴러다니던 스폰지 잘라다가 밑바닥에 넣고 포맥스로 칸막이를 구분해 주었습니다. 푹신푹신하니 참 좋네요.(혹시 저 스폰지 구입하려면 어떻게 검색하면 되는지 누가 아시면 좀 가르쳐주세요^^::)



 

5. 참조표 및 경매타일 덮개판 만들기

- 내부 종이 트레이를 빼지 않다보니 종이 트레이 위로 1mm라도 더 올라가면 위 상판이 뜨는 문제가 생길 수 있을 듯하여 최대한 종이 참조표도 종이 트레이 아래에 넣어야 해서 신전과 종이 타일 오른쪽 포맥스를 9mm 정도 잘라 덮개용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 차례대로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높이 단차 정확히 맞추었네요 ㅎㅎ

티칼 포맥스 제작의 경우 종이 트레이를 활용하다보니 조금씩 오차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 설계하고 자른뒤 맞추어보며 다시 수정하는 작업이 힘들었네요. 저보다 능력있는 보라 회원님들의 노하우도 댓글에 달아주시면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확실히 내가 편한대로 오거나이저를 만들다보니 게임에 더 애착이 가고 무엇보다 오거나이저로 플레이 준비나 정리 등이 간편해지니 더욱 자주 돌리는 것 같습니다. 

부족한 초보의 제작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코인캡슐과 좋은 뽐뿌를 주신 울버린님과 훌륭한 도면 제작 및 나눔해주신 진시월님, 포맥스 제작에 많은 참고가 된 마쓰카이져님께 고맙습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1. 초보의 로렌초 오거나이저 포맥스 제작기

 




얀웬리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얀웬리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일로스
39,200원
씰즈
12,080원
스프링 랠리
23,350원
님블
품절
케이브 페인팅
23,800
브래스: 랭커셔
품절
컨테이너 10주년 기념 점보...
품절
티칼 선마커 만들기, ... [8]
2018-06-19
초보의 티칼 오거나이... [16]
2018-06-03
티칼 한글판 다이소표... [13]
2018-01-02
캄바오표 티칼 신판 ... [18]
2017-08-24
캄바오 공방에 의뢰한... [1]
2017-06-29
티칼신판 따라하기 3... [8]
2017-01-27
티칼신판 따라하기 2... [6]
2017-01-16
티칼신판 따라하기 1... [8]
2017-01-13
소장샷! 및 주절주절.... [31]
2014-03-31
[티칼] 티칼 [6]
2013-07-18
1
작성자 정보
얀웬리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