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라이프 홈
로그인 보드라이프 | 회원가입 | 계정정보 | 지원센터 OFF
블로그 홈    보드게임 전체 게시글
차나한잔님의 블로그
게시글 작성 관리
대표배지 전체보기
오늘:382
어제:1,460
전체:389,288
FAQ 코너 - 러브크래프트 레터 긱 문의 번역(일독 추천)
차나한잔 | 조회수 428 | 추천 6 | 작성 IP: 221.165.***.*** | 등록일 2019-01-06 19:36:51
내용 댓글 19

러브크래프트 레터

러브크래프트 레터

럽크레터라는 게임에 관심이 가서 긱 포럼을 좀 돌아다녀봤습니다

긱이 제일 큰 사이트다보니 문의글도 제일 많았는데요~

 

열심히 읽고 명확히한 부분들이 있었는데 

그것을 보드라이프의 럽크래터 입문자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몇몇개는 특이한 상황이라 게임에 능숙하신 분들도 몰랐던 내용일 수 있습니다

 

문의를 하는 글은 아니지만 검색해서 오실때 '문의'로 오시기 때문에

이 카테고리로 달았습니다

이쪽 글은 처음인데.. 도움이 되는 분들이 많으시다면 다른 게임들도 올려볼까 합니다

 

 

FAQ

 

Q.  나는 0번 미고의 두뇌상자를 갖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헨리 아미타지 교수(5번)

를 내고 나에게 카드를 버리게 했습니다. 그럼 나는 지는건가요?

그런데 헨리 아미타지 교수는 크툴루와 네크로노미콘을 제외하고는 버리는 카드의 효과를

적용하지 않는다고 했잖아요!

A.  (AEG퍼블리셔의 답변) 지는 것이 아닙니다. 헨리 교수는 멋진 사람이라 당신을 지지 않고

두뇌상자를 버릴 수 있게 해준겁니다.

 

Q. 이성체크를 하던 중에 첫번째 카드에서 그만 광기 카드가 나왔습니다. 그래도 카드를 계속 뽑긴해야하나요?

A. 아닙니다 즉시 탈락하며 뽑지않습니다.

 

Q. 이성체크카드는 어디로 버리나요?

A. 어차피 점수계산 동점일때도 버린 카드들은 의미가 없습니다. 내 앞의 버리는 카드에 버리세요.

 

Q. 이성체크할 때 광기카드를 뽑아 실패했다면 그 카드는 다시 덱으로 집어넣나요?

A. 아닙니다 성공했든 실패했든 상관없이 그 카드는 '나의 버리는 곳'에 놓습니다.

 

Q. 헨리 아미티지 교수가 상대방에게 광기 카드를 버리게 했습니다.

그 플레이어는 다음턴부터 광기 상태입니까?
A. 예. 어떤 경로로든 금기의 지식에 접근했기 때문에 미치게 된거죠

 

Q. A는 미고의 광기 능력을 B에게 사용합니다. 그 결과로 B가 가지고 있던 크툴루 카드를 손에 넣게 되었습니다.

B는 0번 두뇌상자 카드를 받게 되었으며. A는 카드가 2장이므로 한장을 버려야 합니다.

A는 자신의 버려진 더미를 봤더니 2장의 광기 카드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아까 A를 광기상태로 만든 녀석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카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미고 카드죠. A는 크툴루 카드를 버리고 승리합니다.

이 경우 A의 승리가 맞습니까?

A. A은 크툴루 카드로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자신의 버리는 곳에 2장의 광기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미고는 (아직) 버리는 카드에 있는 것으로 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A는 아직 미고의 카드를 적용 '중' 이니까요.

그러므로 A는 이길수 없습니다.

규칙서의 이 부분을 참고하세요

: "버려진 카드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그 카드의 능력이 적용된 '후'여야 합니다.

"a discarded card will be considered in your discard pile after its effects have been applied".

 

이번 것은 저도 헷갈리던 것인데 확실히 알았네요 페가수스 판본 규칙서에 저렇게 적혀있는듯합니다

 

Q. 니알라토텝 광기 능력을 사용하면 누가 나에게 어떤 카드를 준것인지 알수있나요?

그리고 내가 다시 나눠줄때 누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건지 알수있는건가요?

A. 그렇습니다. 광기카드니까 엄청 강력한거죠. 카드를 섞고 나눠줄때 자신의 카드는 넣지 않는것만 잘 기억하세요.

 

Q. 라운드가 종료되었을 때 나는 크툴루 카드를 손에 든 채 승리했고, 나의 버려진 카드들은 모두 이성카드들입니다

이 경우 나는 이성 토큰을 받나요? 광기 토큰을 받나요?

A. 들고있는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버려진 카드가 모두 이성카드였다면 이성 토큰을 받으면됩니다.

 

Q. 내가 조사자나 딥원을 사용한다면 (이전에 내 상대가 미고의 두뇌상자를 갖고 있는걸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상대에게 '0'을 외칠수 있나요?

A. 예

 

Q. 나는 이성 상태이고, 딥원 카드를 사용하여 마지막 남은 플레이어를 아웃시켰습니다. 그럼 나는 이성 승리인가요? 광기 승리인가요? 

A. 카드의 능력을 사용했다면 버려진 카드에 가게 됩니다. 그러니 광기 승리죠.

 

Q. 나는 은열쇠를 가지고 있는 상태고 이번 턴에 빛나는 부등변 다면체를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나는 광기 상태가 아닙니다.

이러면 어떻게 되는겁니까? 나는 카드 두장을 다 버려야하나요?

A. (AEG 직원) 여기 공식 답변입니다

당신은 이성 상태이기 때문에 두 카드 다 이렇게 읽습니다 "5 이상의 카드를 이 카드와 함께 가지고 있다면 이 카드를 버려야합니다."

이 게임에서는 2장을 동시에 버릴 수 없기 때문에 당신은 뭘 버릴지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은열쇠를 버린다면 괜찮습니다. 당신은 여전히 이성상태입니다

만약 당신이 빛나는 부등변 다면체를 버린다면 이 역시 괜찮습니다. 비록 지금까지 광기 상태는 아니었지만 이제 당신은 광기상태가 됩니다

 

다만 만약 당신이 광기 상태였다면 이 역시 같습니다. 당신은 무슨 카드를 고를지 선택합니다 

보통은 빛나는 부등변 다면체를 고르고 이기는걸 좋아할거같네요 

만일 은열쇠를 낸다면 이성상태로 계속 이기려고 노력해야 할거니까요

 

Q. 크툴루 카드를 보니까 라운드가 아니라 게임에서 이긴다고 되있는데 오타 같습니다

A. (AEG 직원) 오타가 아닙니다. 그렇게 이기는건 엄청 어렵습니다. 저도 딱 한번만 봤습니다.

 

Q. 만약 다른 플레이어들 모두 4번카드 효과로 지목할수 없는 상황이라면

내가 6번 카드(이성상태건 광기상태건)를 냈을 때 효과가 발생하나요?

A. 만약 모든 다른 플레이어들이 엘더사인이나 상아의서(이성 효과)로 인해 지목할수 없는 상황이라면,

턴을 하는 플레이어는 가능하다면 반드시 자기 자신을 골라야합니다. 6번 카드는 교환하는 카드인데

상대를 지목할수 없으니 단지 효과가 없는것으로 끝나겠네요.

 

Q. 혼동이 가는데 크툴루 카드나 네크로노미콘 카드를 갖고 있다가

상대방이 5번 아미타지 교수 카드 효과를 나에게 사용한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것인지요?

만약 광기 상태인 나에게 아미타지를 써서 크툴루를 버리게 한다면 이기는건가요??

A. AEG 룰북은 이해하기는 쉽지 않게 써져있긴하지만 이 부분은 당신이 명확하게 이해를 못한거같네요

어쨌든간에 페가수스 룰북이 덜 애매하게 쓰여져있는건 사실입니다

 

여기서 아미타지 부분을 보면,

"Muss ein Spieler durch die Funktion von Dr. Henry Armitage das Necronomicon oder Cthulhu ablegen, so scheidet er sofort aus und zieht keine neue Handkarte." 라고 되있습니다.

 

번역을 해보면

"if a player is forced by Dr. Henry Armitage to discard Necronomicon or Cthulhu, she leaves the round immediately and she does not draw a card."

즉 만약 플레이어가 아미타지 교수에 의해 네크로노미콘이나 크툴루 카드를 버려야 한다면, 그 플레이어는 즉시 아웃되며 카드를 뽑지도 않습니다.

 

 


Q. 해냈어요!! 광기상태에서 크툴루를 강제로 내게 된거지만 이겼습니다!

A. 강제로 내게 됐다는 의미가 뭔가요?

당신은 자신의 턴에 크툴루를 내려놔야 이길수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예를 들어 이성체크를 할 때 저렇게 크툴루가 나온거면 아웃된겁니다.

 

또한 만약 아미타지 교수의 능력으로 인해 강제로 버리게 된거면 당신은 역시 아웃된겁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턴에 내려놓은것이 아니니까요.

아까 강제로 내려놓은 것이라고 했는데 만약 당신의 턴에서 8번 네크로노미콘과 이 크툴루 카드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어쩔수없이 크툴루를 내게된거라는 의미였다면 그건 맞습니다 당신이 이긴거죠

 

Q. 나는 이미 광기상태이며 내 턴이 왔을때 틴달로스의 개 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나는 광기 효과를 사용할 생각입니다

 

아래 상황에 따라 질문드리겠습니다

(1) 만약 모든 플레이어가 광기 상태라면 어떻게 되나요?

내가 아무나 고른 후 효과가 실현되지 않는건가요?

혹은 나는 이쓰의 위대한 종족과 같은 효과(=틴달로스의 개 이성효과)를 강제로 사용할수밖에 없나요?

 

(2) A는 광기 상태가 아니며, 다른 모든 사람들이 광기 상태라고 해봅시다

나는 A를 아웃시키고 싶지 않아서(전략적이든 아니든) 효과의 대상으로 고르지 않고 다른 사람을 고른 후 효과가 

없는 상태로 턴이 종료되었습니다. 이것도 가능한겁니까?

A. 심지어 모든 사람들이 광기상태일지라도 당신은 광기 효과를 쓸수있습니다. 다만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을 뿐이죠

일반적으로 이것은 멍청한 플레이지만 때때로 전략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크툴루 카드로 승리하고 싶고 틴달로스의 개 카드를 2번째 광기카드로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이성효과를 사용하여 대결한다고 하면 나에 대한 힌트를 줄 위험이 있으니 그러지않고 싶어할겁니다

혹은 내가 높은 카드가 아니라서 대결을 한다면 질거 같은 경우에도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플레이어 한명이 광기 상태가 아니며, 나머지 모두 광기상태라고 하더라도 당신은 여전히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엘더사인/상아의 서 이성효과로 보호받는 사람을 제외해야겠죠)

아까 말씀드렸듯 광기상태인 사람을 고른다면 효과는 없을겁니다

 

아 물론 당연하게도 당신이 이미 광기상태일때만 위의 고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시죠??

 

 

Q. 라운드가 종료되었을 때 

A : 8번 카드

B : 8번 카드

C : 5번 카드

D, E : 이미 아웃된 상태입니다

 

그럼 어떻게 되는건가요?

A : 5번카드를 들고있는 C가 라운드 승자입니다

 

 

Q. 나는 상아의 서 광기효과를 적용한 상태입니다. 라운드 내내 무적이죠.

내 앞에는 광기 카드가 2장 버려져있고 다시 나의 턴이 돌아왔습니다.

이성체크를 2장해야합니다. 이때 첫번째 카드에서 그만 광기카드가 나와버렸습니다.

나는 죽지 않겠지만 그 뒤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죽지 않고, 광기카드의 효과도 당연히 이성체크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습니다.

(이성체크에서 나온 광기카드가 크툴루라고 하더라도 이기는게 아닙니다 이성체크의 카드는 효과가 없으니까요)

계속해서 두번째 카드까지 이성체크를 하세요. 그리고 정상적으로 턴을 진행하세요.

 




차나한잔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차나한잔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34
묻고답하기  [렉시오]
렉시오 높은 수를 바꿔도 될까요? + 리플레이성 문의
차나한잔 547
25
묻고답하기  [국경에서+]
국경에서 vs 보안관 게임성 어떤가요?
차나한잔 442
11
묻고답하기  
이베이 써본분 계신가요???
차나한잔 264
19
묻고답하기  [러브크래프트 레터+]
FAQ 코너 - 러브크래프트 레터 긱 문의 번역(일독 추천)
차나한잔 428
20
묻고답하기  [러브크래프트 레터+]
러브크래프트 레터 확실히 하기위한 질문
차나한잔 381
4
묻고답하기  [7 원더스: 도시들]
세븐원더스 시티즈 질문드립니다
차나한잔 189
30
묻고답하기  [언락!]
언락은 모든 사람이 핸드폰이 필요한가요?
차나한잔 559
5
묻고답하기  [판타지 렐름 +]
판타지왕국 프로모 및 점수계산 질문
차나한잔 342
20
묻고답하기  [판타지 왕국]
판타지왕국) 점수 계산이 오래걸려 루즈해지진 않나요??
차나한잔 880
3
묻고답하기  
PDF 파일 인쇄 관련 질문드립니다
차나한잔 380
2
묻고답하기  [미드가르드의 챔피언들: 발할라...
미드가르드 챔피언 및 발할라 질문드립니다
차나한잔 179
8
묻고답하기  [히어로 렐름]
히어로 렐름의 운빨 요소는 몇 %정도 차지하나요?
차나한잔 304
11
묻고답하기  [기즈모]
기즈모 이런 경우는 콤보가 어떻게 되나요?
차나한잔 615
10
묻고답하기  [화이트홀 미스테리]
화이트홀 몇가지 질문드립니다
차나한잔 452
9
묻고답하기  [텀블링-다이스]
주사위 모서리는 어떤게 좋을까요?
차나한잔 430
1
2
3
4
Copyright ⓒ 2015 보드라이프 boardlif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