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전체 전략 추상 컬렉터블 가족 어린이 파티 테마 워게임 한글
최신글 문의게시판 유저소식 자유게시판 갤러리 포스트 설문게시판 노하우게시판 APP-PC 보드게임 자작보드 한줄평 관련정보
초능력마을의 늑대인간 ※능력추가
땡그랑반푼 쪽지보내기   | 조회수 549 | 추천 1 | 작성 IP: 112.220.***.*** | 등록일 2017-09-06 13:57:25
내용 댓글 6

 

INTRO : 컨셉

 

친구들과 놀러가면 마피아게임을 즐겨합니다.

준비물도 필요없고 단체로 즐기기에는 그만한 게임이 없더군요.

그런데 마피아게임을 여러번 하다보니 항상 똑같은 불만이 터져나옵니다

 

   "나도 마피아(또는 의사나 경찰) 시켜줘!"

 

아마 많이들 들어보셨을거 같아요.

누구나 정보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마피아나 특수한 능력이 있는 캐릭터를 하고 싶어하죠.

이에 대해서 고민을 하다가 아예 모두가 특수 캐릭터인 마피아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밸런스나 심리전따위는 없지만 모두가 초능력자인 왁자지껄한 난장판 게임을요.

 

 

 

1: 게임방법

 

세력과는 별개로 모두 고유의 능력을 갖고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꾸미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세력]을 정하는 카드와 [능력]을 정하는 카드는 별도로 뽑도록 했습니다.

[세력]이 바뀌도록 유도하는 [능력]도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능력 카드를 뒤집은채로 전부 나열한다.
  2. 세력 카드는 인원수를 체크하고 사회자가 섞어 갖고 있는다.
  3. 한명씩 능력 카드를 뽑아 확인하고, 사회자에게 능력을 알려주고 세력 카드를 한장 뽑아 확인한다.
  4. 모두가 능력, 세력을 확인했으면 사회자를 중심으로 둘러앉아 게임을 시작한다.
  5. 사회자는 중앙에 달 카드를 놓고 게임을 시작한다.
  6. 게임이 종료되면 능력 카드는 모아 따로 한곳에 두고, 세력 카드는 다시 셔플하여 재사용한다.
  7. 다시 게임을 시작할때는 이전에 펼쳐놓고 뽑지 않았던 능력들을 뽑아 다시 게임을 한다.

 

끝입니다.  매우 간결하죠.

[능력]에 따라서 밤 진행 순서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사회자는 게임 진행전에 모두의 [능력]을 확인하고 미리 순서를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2 : 능력

 

이 게임의 꽃은 [능력]입니다.

모두 다른 능력, 그리고 게임때마다 아예 다른 능력으로 진행됩니다.

능력의 갯수는 총 54개!  10명 기준으로 약 다섯판동안 능력이 겹치지 않고 플레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지금 뽑은 [능력]이 정말 자신만의 고유한 스킬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능력]은 정말 별 볼 일 없는 것부터, 게임 양상을 크게 흔들어 버리는 막장스러운것 까지 다양하게 꾸며봤습니다.

 

[능력] 카드는 능력의 이름, 사용가능한 시기, 게임중 능력을 사용가능한 횟수, 카드 공개 여부의 타이밍, 능력의 대상, 능력 설명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워낙 심플한 룰이니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01. 이인분.  사형 될 사람을 선택할 때 2표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02. 면죄부.  사형 투표를 무효화 시킵니다.  면죄받은 플레이어는 이번 낮 투표의 대상에서 벗어납니다.  스스로에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03. 시간정지.  낮 라운드의 제한시간이 사라집니다.  사형 될 사람이 선택되거나, 능력에 의해서만 밤 라운드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04. 귀족.  게임 시작과 동시에 능력을 공개하며 발동합니다.  게임 내내 사형 투표의 대상에서 벗어납니다.

 05. 은신.  이번 낮동안 투표권을 상실하고 말을 할 수 없습니다.  대신 사형 투표의 대상에서 벗어납니다.

 06. 박탈.  한 명을 지목하여 이번 낮 라운드의 투표권을 박탈합니다.

 07. 생체실험.  플레이어 두명을 지목하여 서로 세력 카드를 교환하도록 합니다.  이 후, 두 명의 [세력]은 바뀐 카드를 따릅니다.

 08. 무효화.  방금 발동된 능력 하나를 무효화 합니다.  상대의 능력은 사용한 것으로 간주되며, 1회용 능력이면 다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09. 독심술.  한 명을 지목하여 세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유령.  죽어도 게임에서 탈락되지 않습니다.  투표권은 없으며, 해당 [세력]의 인원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11. 자살.  스스로 죽어 게임에서 탈락됩니다.  이번 낮 라운드가 바로 종료됩니다.

 12. 영매.  밤마다 자신만의 순서를 갖습니다.  낮에 죽은 플레이어가 늑대인간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13. 식스센스.  죽은 사람과 교감을 나눌 수 있습니다.  Yes / No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한 대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14. 배신.  자신의 [세력]을 바꿉니다.

 15. 충전.  이미 사용한 1회용 능력을 다시 사용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16. 호위.  밤마다 자신만의 순서를 갖습니다.  한 명을 지목하여, 밤 순서의 모든 [습격]에 대해서 보호합니다.

 17. 습격.  밤에 자신만의 순서를 갖습니다.  한 명을 지목하여, [습격]합니다.

 18. 누명.  한 명을 지목합니다.  지목된 플레이어는 사형 대상자가 됩니다.  이 때, 이 사형 결정에 과반수가 반대하면 능력 사용자가 사형됩니다.

 

 



 19. 평화.  이번 낮 라운드에는 아무도 사형 되지 않습니다.  바로 밤 순서로 넘어갑니다.

 20. 추모.  이 능력을 지닌 플레이어가 탈락된 후 돌아오는 밤 순서에는 아무런 능력들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바로 낮 순서가 됩니다)

 21. 예지.  처음 밤 순서때, 모든 늑대인간의 정체를 알 수 있습니다.  능력자가 죽으면 해당 소속의 [세력]이 바로 패배합니다.

 22. 도플겡어.  이번 낮 라운드에 사용된 능력 중 하나를 따라할 수 있습니다.

 23. 다재다능.  [능력]카드를 뽑을 때, 이 카드를 뽑았다면 그 즉시 이 카드를 제외한 다른 2개의 [능력]을 뽑아 2개 소지한 채 게임에 참여합니다.

 24. 전생.  [능력]카드를 뽑을 때, 이 카드를 뽑았다면 그 즉시 이 카드를 제외한 2개의 [능력]을 뽑아 그 중 1개를 선택하여 게임에 참여합니다. 

 25. 부활.  사형이나 습격으로 탈락되었다면 다음 낮 라운드 시작 때 다시 살아납니다.

 26. 광신도.  뽑은 [세력]과 상관없이 무조건 늑대인간 세력입니다.  단, 늑대 인간 세력일 뿐, 늑대인간은 아닙니다. (영매로 확인해도 사람)

 27. 외계인.  제 3세력입니다.  게임의 승패가 결정될 때까지 생존만 한다면 그 즉시 혼자서 승리합니다.

 

 



 28. 제 3세력입니다.  게임의 승패가 결정될 때까지 생존만 한다면 그 즉시 승리 세력과 함께 승리합니다.

 29. 살해.  한 명을 지목하여 게임에서 탈락시킵니다.  상대가 늑대인간이 아니라면 본인도 탈락합니다.  [습격]으로 간주합니다.

 30. 탐지.  현재 늑대인간이 몇명인지 알 수 있습니다.

 31. 저주.  한 명을 지목하여 표식(주사위나 코인)을 남깁니다.  이 [능력]을 소지한 플레이가 탈락될때, 표식을 지닌 플레이어가 대신 탈락합니다.  해당

              능력으로 탈락되는 것을 [습격]으로 간주합니다.

 32. 시한폭탄.  한 명을 지목하여 폭탄(주사위나 코인)을 넘깁니다.  폭탄을 받은 플레이어는 매 밤마다 다른 플레이어에게 넘깁니다.  이 [능력]을 소지

                  한 플레이어가 탈락될때, 폭탄을 지닌 플레이어도 함께 탈락합니다.  [습격]으로 간주합니다.

 33. 불사.  [습격]으로 탈락되지 않습니다.

 34. 수호령.  게임에서 탈락될 때, 한 명을 지목합니다.  대상은 [33. 불사]의 능력을 갖습니다.

 35. 정체불명.  [능력] 카드를 뽑을 때, 이 [능력] 뽑았다면 자신의 [세력]카드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36. 신비주의.  [예지], [영매], [폭로] 등 어떠한 능력으로도 세력을 확인 할 수 없습니다.  

 

 



 37. 허리케인.  시계/반시계 방향 중 한 방향을 골라 모든 플레이어의 [능력]을 이동, 변경 시킵니다.

 38. 지진.  시계/반시계 방향 중 한 방향을 골라 모든 플레이어의 [세력]을 이동, 변경 시킵니다.

 39. 폭로.  한 명을 지목하여 강제로 세력을 공개시킵니다.  단, 자신의 세력을 먼저 공개해야 합니다.

 40. 동면.  이번 낮 라운드 동안 일시적으로 게임에서 빠집니다.  사형 투표나 능력의 대상에서 벗어납니다.

 41. 침묵.  이번 낮 라운드 동안 누구도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동으로 발동외어 있는 능력은 무관}

 42. 뱀파이어.  제 3세력입니다.  밤 마다 한명씩 자신의 세력으로 만듭니다.  만약 지목한 대상이 늑대인간이라면 뱀파이어 세력 모두가 탈락합니다.

 43. 다잉메시지.  [습격]에 의해 탈락되면 습격한 상대의 세력카드를 공개합니다.

 44. 함정.  [습격]을 당하면 이를 방어하고 습격한 상대의 세력카드를 공개합니다.

 45. 마녀사냥.  이번 낮 라운드에는 2명이 사형됩니다.  이번에 사형된 대상은 그 [세력]이 공개되고 둘 다 주민이었다면, 시민 세력이 패배합니다.

 

 



 46. 월식.  이번 밤에는 [달]을 뽑지 않습니다.  즉, 늑대인간에 의한 [습격]이 없습니다.

 47. 일식.  이번 낮 순서를 바로 종료하며, 과반수 투표로 바로 사형자를 선택합니다.

 48. 안개.  이번 낮 라운드에는 단일 대상으로 하는 모든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9. 보초.  이번 밤 순서에 엎드리지 않고 모든 과정을 지켜봅니다.  그 바로 다음 낮 동안 일시 퇴장합니다.  그동안 사형 투표와 능력의 대상에서 벗어납

             니다.

 50. 반사.  단일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하는 능력의 대상으로 지목되었을 때, 그 능력을 사용자에게 반사합니다.

 51. 마비.  대상 한 명을 지목하여 이번 낮 순서동안 퇴장시킵니다.  대상은 투표, 단일 능력 대상에서 제외되고 말을 할 수 없습니다.

 52. 성인.  이번 게임내내 진실만을 말할 수 있습니다.  습격으로 탈락되지 않습니다.(습격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은 아님)

 53. 투명인간.  단일 대상 능력과 습격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 말을 한 마디라도 하는 즉시 능력이 상실됩니다.

 00. 행운.  초능력 마을의 유일한 비(非) 능력자입니다.  아무런 능력도 갖지 않고 게임에 참여합니다.

 

 

 

3 : 세력

 

기본적인 세력은 [주민세력]과 [늑대인간세력] 입니다.

[능력]에 의한 제 3세력이 3개 있어서 총 5개 세력이 있습니다.



 

 

 

4 : 습격

 

투표로 진행되는 [사형]을 제외하고 플레이어를 탈락시킬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습격]으로 간주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늑대인간이 밤 순서에 진행하는 [습격]이 있으며, [능력]중에도 있습니다.

 

 

 

5 : 달 카드

 

어차피 랜덤으로 [능력]이 주어지는 게임이니 만큼 늑대인간의 밤의 [습격]도 랜덤으로 진행되도록 했습니다.

낮 순서가 끝나고 밤에 들어가기 직전 랜덤으로 [달]카드를 뽑습니다.

[달]카드는 총 7장이며, 사용된 [달]카드는 이번 게임에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즉, 이번에 그믐달이 떠 아무도 [습격]당하지 않는다고 좋은게 아닙니다.

다음 밤에는 [습격] 가능한 [달]카드가 뜰 확률이 올라가니까요.

 

[달]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믐달.  이번 밤에는 늑대인간에 의한 [습격]이 없습니다. 3장 있습니다.

 2. 보름달.  이번 밤에는 늑대인간의 [습격]에 의해 1명이 탈락됩니다. 3장 있습니다.

 3. 붉은달.  이번 밤에는 늑대인간의 [습격]에 의해 2명이 탈락됩니다. 1장 있습니다.


 

 

OUTRO : 변명

 

마피아류 게임을 해보신 분들이 보면 이 게임은 '개판'입니다. 아무렴요.

하지만 이 게임을 너무 마피아게임같은 심리전으로 바라보지 말아주세요.

이 게임은 그냥 능력을 쓰고 딴지걸면서 놀자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사실 엠티가서 술도 마시고 하다보면 치밀한 심리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더라구요.

보드게이머들만 모인것도 아니고 그냥 친구끼리 모였을 때는 더욱 그러합니다.

더 지니어스 처럼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심리전보다는 그냥 이 배신자야! 개XX야! 하면서 노는게 훨씬 재미있을 때가 있죠.

이 게임은 그것을 더욱 적극적이고 완벽한 개판으로 만들고 싶은 바람으로 대충 제작해본 컨셉입니다.

 

이 게임은 [능력] 아이디어만 많다면 그 때마다 색다른 개판플레이가 가능할거 같네요.

만약 다른 아이디어가 있다면 많이 많이 알려주세요~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메이커 키트
15,300원
메이데이 카드 프로텍터 45...
품절
[아카이브] 스탠다드 카드 ...
2,000
[아카이브] 유로 카드 사이...
2,000
[아카이브] 키메라 카드 사...
2,000
[아카이브] USA 카드 사이...
2,000
[Archive] Mini Euro Size ...
1,900
댓글
여러분들의 즐거운 보드라이프를 위해 파일을 공유해주신 회원님께 감사의 댓글 한마디는 큰 힘이 됩니다.
190
디자인   [시스터즈] 콘셉트 디자인 및 스케치입니다  [5]
권재욱
2017-12-23
374
189
공유[도스 데 마요]   1980년 5월 18일, 광주  
밀감
2017-12-20
392
188
테플   자작게임  [4]
디리디리
2017-12-17
438
187
노하우[안드로이드 : 넷러너]   넷 러너 장패드 주문  [1]
인코그니토
2017-12-12
423
186
노하우[루미큐브 클럽]   자작 카드홀더 & 루미큐브 클럽홀더  [1]
인코그니토
2017-12-12
376
185
공유[지구를 떠나다+]   문제가 생겼다  [2]
밀감
2017-12-10
593
184
완성   WITCHES 펀딩 소식입니다 !  [4]
미월
2017-12-08
718
183
테플[루미큐브+]   OK마작  [1]
교활한양
2017-12-08
404
182
계획   부산 벡스코 부스!  
딩고!
2017-10-29
543
181
계획   제작중 : "파사고!"  [20]
물빵
2017-10-28
735
180
완성   달리아[Dahlia] - 클라이밍 카드게임  [9]
따세
2017-10-22
487
179
계획[루미큐브+]   OK마작  
교활한양
2017-10-16
332
178
완성   남극 The Antarctic 텀블벅 100%달성했습니다!!!  [6]
딩고!
2017-10-15
623
177
계획   스파시스?  [1]
김촐킨
2017-10-09
339
176
계획   백설산장 살인사건(가제)  [1]
땡그랑반푼
2017-10-02
550
175
계획   간단한 트럼프카드게임 ㅡ럼퍼타운ㅡ  [4]
102372
2017-10-01
409
174
완성   남극 The Antarctic 게임방법 동영상 업로드!  [2]
딩고!
2017-10-01
265
173
노하우[촐킨: 마야의 달력+]   촐킨 도색했어요 ㅎㅎ [도색법도 간략하게]  [15]
다락방
2017-09-30
839
172
완성   남극의 시작..!  [12]
딩고!
2017-09-26
494
171
완성   남극 The Antarctic :: 남극탐사팀에서 일어나는 추리 보드게임 입니다!  [2]
딩고!
2017-09-26
414
1
2
3
4
5
6
작성자 정보
땡그랑반푼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평가한 게임이 없습니다.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