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위 한가득, Cubitos 리뷰
RayB | 조회수 945 | 추천 2 | 작성 IP: 1.223.***.*** | 등록일 2021-04-08 13:01:53
내용 댓글 14
전체순위 9367   0.000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큐비토

 (2020)
Cubitos
평가: 0 명 팬: 0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0 명 플레이: 0 회 보유: 0 명

얼마 전에 개봉기를 올렸던 Cubitos 리뷰입니다. (개봉기링크)

 

아내와 2인플로 4회 가량 플레이한 후기입니다.

 

 

큐비토스는 푸시 유어 럭 + 엔진 빌딩 + 레이스를 기초 메커니즘으로 둔 게임으로 긱 웨이트 기준 2.2에 해당하는 가족 전략 포지션의 게임입니다.

 

최근 여기저기서 해외 리뷰들이 올라오며 검색 순위에도 자주 보이는 핫한 게임입니다. 

 

 




찍고 나서 올려보니 사진이 좀... 구리네요. 죄송합니다.

 

 

개략적인 게임 소개

 

각각의 확률은 낮지만, 어마무시하게 많은 주사위를 들고 각 주사위의 특수 능력을 사용하여 먼저 결승선에 도달하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기본 주사위(연한 회색, 짙은 회색)을 갖고 시작하며, 게임이 진행될 수록 돈을 벌어 8종류의 주사위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각 주사위는 고유의 능력을 갖고 있으며, 처음에 세팅할 때 바닥에 깔리는 카드에 따라 같은 주사위라도 매 판마다 다른 능력을 갖게 됩니다. 

 

이 어빌리티 카드는 주사위당 총 7가지가 있기에 게임의 리플레이성을 올려줍니다.

 

주사위의 능력은, 돈을 추가로 벌게 해주거나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고 소모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눈 개수를 비교하여 승리하면 큰 보상을 주는 효과도 있고, 푸시를 강제해서 성공하면 보상을 주는 주사위 등 각각의 개성이 살아있습니다.

 

 

주사위 개수로 밀어붙이는 당신의 운

 

이런 주사위들을 이용해서 플레이어는 자기 차례에 지정된 숫자의 주사위를 굴리는데 이 개수가 무지 많습니다. 처음에 굴리는 개수가 9개부터 시작하는데, 게임 도중의 효과로 계속 늘어납니다.

 

다만 주사위 하나하나의 확률은 낮은 편이어서 많은 주사위를 굴려도 눈이 하나도 안나오는 사태가 심심치않게 일어납니다.

 

플레이어는 주사위들을 한 번 굴려 눈이 나온 주사위를 Active 존으로 옮기고, 나머지 주사위를 추가로 굴릴지(Push), 그만 둘지를 선택합니다. 만약 주사위를 더 굴렸을 때 눈이 하나라도 나오면 다시 푸시할지 그만둘지를 선택하지만, 눈이 하나도 안나오면 꽝(Bust)이 되어 이미 Active존으로 옮긴 주사위들이 전부 버려집니다.

 

꽝이 되어도 보너스 트랙에서 한칸 전진하는 보정 효과가 있기에 마냥 나쁜 것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꽝은 꽝이죠.

 

엔진이 날아오르기 시작하는 후반에 꽝 한번 터지면 정말 억 소리가 저 깊은 곳에서 올라옵니다.

 

 

생각 이상으로 깊은 엔진 빌딩의 맛

 

전 처음에 단순히 능력 다양한 주사위를 굴려 운빨로 달리는 레이싱 게임인줄 알았는데, 실제로 해보니 엔진빌딩의 요소가 예상 이상으로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

 

각 주사위의 능력이 단순히 멀리 나가고, 더 많은 돈을 받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주사위를 활용해야 더 쉽게 발동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주사위 성공 한 번으로 두 주사위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능력도 있어서, 주사위의 능력 간 시너지를 잘 살리는게 꽤 중요합니다.

 

또 처음에 주는 기본 회색 주사위가 시간이 지날 수록 애물단지가 되기 때문에 얘들을 잘 없애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처럼 덱빌딩의 폐기 메커니즘도 구현이 되어 있어서 고민하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기어가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날아가는 레이스

 

처음 받는 주사위 눈에는 이동하는 눈(발바닥)이 적고 돈만 있습니다. 그 확률도 낮구요. 그래서 처음 4~5턴 동안에는 1~2칸 정도만 뽈뽈 기어가다가 주사위가 쌓이고 엔진이 발동되는 순간 그야말로 날아오르기 시작합니다. 

 

후반에 저는 꽝을 당해 손가락만 빨고 있는데, 아내는 비싼 주사위 눈 2~3개를 터트리더니 레이싱 트랙의 반을 넘게 날아가버리더군요. 

 

매 턴마다 이 간극이 심해서, 주사위가 진짜 잘 터지면 반바퀴 뒤쳐지다가도 순식간에 역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이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게 만듭니다.

 

게임 페이즈도 초반에는 마치 똥차 끌고 가다 부품 개조해서 후반에 8기통 스포츠카로 내달리는 느낌인데, 이 간극이 짜릿한 맛을 줍니다.

 

 

주사위, 주사위, 더 많은 주사위

 

게임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Cube) 육면체 주사위는 이 게임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처음에 9개로 시작해서 알록달록 한 가득 주사위를 안고 거의 뿌리듯이 던지는 쾌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주사위 무게도 그렇게 얄팍하게 가볍지 않기에 열 몇개를 손에 한번에 쥐면 제법 묵직하게 느껴지는데 이 느낌도 좋구요, 던질 때 주사위들끼리 부딪치며 쫘라락 내는 소리도 매우 경쾌합니다.

 

다량의 주사위를 뿌리기 때문에 다이스 트레이가 필수이긴 하지만, 그만한 가치는 있습니다. 다이스 타워는 써보진 않았는데, 아마 던지는 맛 때문에 트레이가 나을 것 같네요.

 

 



 

주사위가 한가득! 손에 움켜쥐고 뿌리는 느낌에 중독될 거 같습니다.

 

 

자체 난이도는 쉬운데, 마냥 쉽지만은 않은 카드 능력

 

게임 자체의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은 편이지만, 카드의 능력이 끼이게 되면 약간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카드 능력 중에서도 이해하기 쉬운 능력이 있는 반면, 어떤 카드는 금방 확 와닿지 않는 카드들도 있더군요.

 

거기다가 카드 발동 시점이 Now(주사위 어빌리티 눈이 뜰 때), Active(어빌리티 눈을 가진 주사위가 Active 존에 놓일 때), Run(달릴 때 어빌리티 눈 포함 유효한 눈을 가진 주사위가 있는 경우) 3가지로 나뉘는데, 이게 룰 북 한 귀퉁이에 설명이 적혀있어 처음에 이해하는데 좀 애를 먹었습니다.

 

사실 키워드 단어가 좀 비직관적이어서 더 그랬던 거 같아요. 차라리 아이콘으로 표시해서 설명을 상세히 곁들여줬으면 낫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카드도 자체 능력 설명은 간단히 해 뒀는데, 이 때문에 잔룰에 대한 궁금증이 일어나서 룰북의 상세 설명란을 자주 찾아봤어야 했습니다. 일단 게임과 각 카드 능력에 익숙해지면 별거 아닌 단점들이긴 하지만, 게임 자체가 가족 전략을 표방하고 있는 만큼 영업하기에 약간의 아쉬운 점은 있네요.

 

뭐 그래도 이 정도 단점은 룰마가 어떻게 커버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극복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들어있던 오거나이저 박스가 예쁘긴 한데 좀...?

 

제 개봉기에 오거나이저 박스가 있어서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되어 좋다...라고 했는데, 몇 번 플레이해보고는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예쁜데, 불편합니다! 거기다가 질이 그렇게 좋지도 않아서 상자 접히는 부분 프린팅이 후두둑 떨어져 나갑니다. 뿐만 아니라 상자가 총 12개인데, 이거 하나하나 까서 올려두고 세팅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더 깁니다.

 

앞에 주사위 눈금 표시가 되어 있어서 좋긴 하지만, 어차피 카드에도 같이 표시가 되어 있어서 큰 의미는 없고, 세팅 시간을 오히려 길게 만들기 때문에 자주 플레이하시려면 그냥 다이소에서 수납 박스 하나 사와서 담는게 훨씬 편할 듯 합니다.

 

담아두고 세팅하면 깔끔하니 사진찍기 좋긴 하지만, 플레이를 생각하면 상당히 계륵입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이 부분이 자주 지적되더군요. 

 

 

결론 - 카드 능력만 잘 이해하면, 쉽고 경쾌한 주사위 레이싱

 

어마어마한 수의 주사위로 운을 시험하고, 엔진을 만들어, 푸다닥 내달리는 신나는 레이싱 게임입니다. 엔진 이해하고 만드는 게 제 예상보다는 좀 더 어렵고 헷갈리는 부분이 있지만, 어마어마한 주사위의 매력은 그걸 씹어먹고도 남습니다.

 

패밀리 게임 포지션이긴 한데 초등학교 3학년 정도쯤 되어야 온전히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카드의 몇몇 문구만 수정하면 되기에 한글화 난이도는 낮습니다.

 

이상 핫한 주사위 레이싱 게임, Cubitos 리뷰였습니다.

 

 




RayB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캐시 트래쉬
17,900원
부루마불 카드게임
11,900원
지우개 레슬링 (호건 vs 워...
36,000원
탈출! 유령의 성
22,500원
마카롱 스윗홀릭
9,500원
루미큐브 마이 퍼스트
27,900원
뻐꾸기 다이스 타워
25,000원
1
주사위 한가득, Cubitos 리뷰   [14]
RayB
2021-04-08
94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