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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 펀딩) 코리아 판타지 메탈 코인 최종안 (디자인, 구성)
우리민트 | 조회수 1531 | 추천 3 | 작성 IP: 113.87.***.*** | 등록일 2018-01-11 21:02:31
내용 댓글 81




 


  (PS - 5원/10원 액면 증대되고, 1원 액면 약간 추가되는 밸류 애드팩 내지 스타트팩 신규 구상 중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우리민트입니다.

>>>>> 관련글 1. (바로가기)  / 관련글 2. (바로가기)


코리아 판타지 메탈 코인 이노 펀딩 관련, 보드라이프 회원님들의 분에 넘치는 관심과 고견에 힘입어 최종안을 도출하게되었습니다.

이슈가 되는 부분에 있어 많은 이견이 있었으며, 의미있는 제안도 많았습니다.

모두에게 만족한 안을 낼 수는 없을 것이나 나름 최대 공약수와 함께 폐사에서 진행 할 수 있는 부분을 함께 엮었습니다.

비록 부족한 부분이 많으나 부디 차선으로 여겨 주시고, 이후 드러나는 문제점들은 점차 개선해 나갈 것을 약속 드립니다.

 

1. 디자인 기본 컨셉

 

오직 기능만을 강조한다면, 씨폴 메탈 코인 처럼 액면(숫자) 위주의 디자인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양면 동일 디자인)

또한 생산자 입장에서도 숫자 폰드를 다운로드 받은 후 배경 그림만 있으면 쉽게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숫자 자체가 가식도가 높으므로 코인의 크기를 차별화할 필요도 없어 원가 구성에도 대단히 유리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양면 동일 숫자형 구성은 특정한 세계관이나 디자인 테마를 담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 시인성이 높아야할 고액면 코인에는 도입 필요성이 상당합니다. 반대로 쉽게 구분 가능한 기본 단위 (1/5/10 등)에는 효율이 높을지 의문입니다.

즉, 디자인과 테마, 세계관을 희생해가며 기본 단위 3종을 숫자 위주의 도안으로 나간다는 것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저액면 3종 구성은 특정한 테마를 담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코인의 색깔, 도안, 크기로 코인을 구별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앞면은 테마 위주, 배면은 숫자 위주로 설정하는 것이 통상입니다.

 

2. 왜 코리아 판타지인가?

 

많은 분들이 묻습니다. 게임이 거의 다 서양 세계관과 시대적 배경을 담고 있는데, 왜 한국 도안인가?

우리민트 (코인스토어)는 보드게임 업계의 뉴비이며, 새로 시장에 진입하면서 기존 상품과 동일한 제품을 출하할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특히 보드 게임은 일종의 문화 활동으로 우리나라도 우리의 고대 판타지를 배경으로한 메탈 코인이 꼭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꼭 구매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존재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는 게 저희의 판단입니다.
 

코리아 판타지 코인을 출시한다는 것 자체로도, 코인 전문 회사인 저희로서는 금전과 바꿀 수 없는 큰 자부심입니다
또한 우리 동호인 모두에게도.. 국적 있는 메탈 코인이 있다는 자랑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3. 범용성 있는 코리아 판타지

또한 한국형 도안이라고 말씀들 많이 하시는 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코리아 판타지 테마를 통해 범용성을 구현하는 (역설인가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우리 것의 세계화....

 

모니터로 큰 이미지로 보는 게 아닌, 실물을 접하면 전혀 느낌이 다른데...

도깨비(치우천왕)와 봉황은 도안이 조밀하고 사이즈가 적어 시인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도깨비는 서양 방패, 봉황은 드래곤이나 상상속의 무슨 새와 같은 느낌을 줍니다.

삼족오는 플랫폼 사이즈에 가장 적합한 도안인데 강인한 외향과 함게 방향에 따라 불꽃 같기도 하고 드래곤 같기도 하고.. 여러 색다른 느낌을 줍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하시는 데 특별히 본 게임과 따로 논다는 느낌이 약하며..

 

특히, 뒤집으면~ 바로 월드 코인입니다.^^
기하학적 연화문 문양과 (크기가 커진) 아라비아 숫자로 인해 세계인 누구나 공감하고 어디에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즐길 수 있습니다.


 

4. 왜 삼족오, 봉황, 도깨비 순인가?


고구려, 백제, 신라는 우리의 고대 국가로, 우리 모두는 3국의 혼합으로 탄생한 후손들입니다.

삼족오, 봉황, 도깨비는 삼국에서 출토된 유물을 기반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건국 순서대로, 우리가 외우고 있는 대로 액면을 맞추는 게 옳을 것이며, 이로 인해 의식의 흐름에 따라 액면 구분도 대단히 용이해집니다.

이러한 삼국을 기반으로 저액면 3종을 구성할 경우, 앞으로 고액면을 테마에 맞게 추가하기가 무척 용이합니다.

 

화폐의 경우 가장 유명한 위인을 저액면에 담습니다.

신라 도깨비 (귀면)의 경우 치우천왕으로 여기는 분들도 계시고, 잘 아시는 "붉은악마"의 상징물이기도 합니다.

 

5. 색감에 대하여...

 

저액면 3종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금은동으로 구분하는 문법이 있습니다.

씨폴 메탈 코인의 경우 1) 크기로 구분 2) 테마로 구분하기가 어려우므로 금은동이라는 일률적인 색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액틱한 느낌이 떨어지는 데, 씨폴 메탈은 당연히 그런 목표가 없습니다.

또한 저액면에 금은동을 동일하게 채색할 경우 앞으로 동일 시리즈 내 고액면 색깔 구성에 상당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씨폴의 경우 고액면 발행을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 테마로 고려됩니다.

 

그러므로 테마가 있는 코인을 금, 은, 동으로 일률 도색을 해버리면 도안부가 죽고 한 덩이의 금화, 한 덩이의 은화로만 느낌을 줍니다.

우리민트 코리아 판타지 코인의 경우 기저면 (바닥) 대비 도안부의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디자인이 조밀합니다.

색감은 기저면의 색감으로 느낌을 주는 데, 도안부는 기저부보다 조금 연하게 하여 대비감을 줍니다.

저희 코인의 경우 이로인해 강렬한 색감을 주기에는 구조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3종의 색 구분은 비교적 명확하며, 도안부가 기저부의 마찰, 마모를 방지하여 오랫동안 변색 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숫자 크기에 대하여

 

위에 상술한 바와 같이 1) 색깔 2) 주화의 크기 차이 3) 도안부 차이라는 액면 구분 장치가 있으므로 딱히 숫자를 적지 않아도 구분이 가능합니다.

여러 회원 분들의 지적 대로 숫자를 조금 키웠으며, 이로 인해 연화문 일부가 가려지게 되었습니다.

연화문 위에 큰 숫자를 담아내는 안도 있었으나 오히려 양쪽 다 죽는 다는 시물레이션이 나왔고, 연화문을 덮지 않고 내부 구명을 넗힐 경우 기하학적 문양이 왜곡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7. 왜 배면은 모두 연화문 수막새인가?

 

먼저 전면은 고구려, 백제, 신라의 흐름으로 진행되었고, 연화문 수막새는 통일 신라 출토물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통일 신라 시대의 수막새는 삼국 모두의 전통이 녹아든, 문화 융합의 총아입니다. 고고학적 관점에서 통일시대 수막새 만큼 3국의 문화를 융합시킨 오브제는 없다고 합니다.

즉, 연화문 수막새가 삼국의 물리적 통일과 함께, 메탈 코인 디자인 전체의 일체감을 잡아 주는.... 주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액면 코인이 등장하고, 기존 코인의 디자인이 개선, 변경되더라도 배면만 살아 있다면 테마의 통일감이 유지됩니다.

즉, 이는 소비자의 자산을 보호하는 (새 버전이 나와도 함께 섞어 쓰면 그만...)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연화문 수막새는 기하학적으로 해석되어, 동서양 어디에나 다 어울립니다. 즉 범용성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심하게 표현하자면.... 뒤집기만 하면, 월드 코인입니다.

 

8. 왜 1/5/10 단위 구성인가?

 

가장 많이 쓰이는 액면입니다.

1/5 단위로만 할 수 있는 게임도 많으나, 1/5/10 단위가 보편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170 게임의 화폐 단위 구성을 분석한 바 구성 비율이 1원 53%, 5원 18%, 10원 7% 로 1,2,3위로 조사되었습니다. (3종 합계 총 78%)

 

저희가 3가지 액면 구성으로 일반적인 게임과 함께 고액이 필요한 게임도 함께 노려보려고 했는데.. (10원을 20원으로 대체 및 전체 액면 증대)

역시 얕은 꼼수는 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9. 고액면 세트는 별도로 출시하겠습니다.

 

1/5/10 단위로 고액면 세트를 커버 하거나 (가능은 하나 코인 수량이 너무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1/5/20 세트로 절충안을 만들 수도 있으나,

가장 합리적인 것은 1) 총통화량이 적게 필요한 게임 2) 많은 액면이 요구되는 경제 게임으로 나뉘어 각자에 맡게 접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경계에 있는 게임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저희는 고액면 3종을 따로 출시할 에정이며, 이는 이번 펀딩과는 별도로 진행할 것입니다. (곧 의견을 경청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액면 세트는 숫자가 눈에 잘 띄어야 하고, 다른 저액면 세트를 가진 분들의 기존 투자도 보호해 드릴 수 있도록 설계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고액면 세트는 수요 수량이 적고, 생산 단가도 높아 저희의 출혈이 예상되는데... (시장에 출회가 작으면 .. 그 이유가 있는 것일 겁니다.)

솔직히 말씀드려.. 이번 펀딩을 통해 시장 크기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고액면은 한 종 정도만 출시 될수도 있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ㅠㅠ

 

10. 차후 액면별 소량 판매로 지원하겠습니다.

 

펀딩 완료 후 보드라이프에서 일반 판매 시, 저희가 귀찮더라도 액면별 소량 판매 (극단적으로는 낱장 판매도 고려 중)를 통해

원하시는 게임에 맞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스타트 팩은 당연히 계속 일반 판매됩니다.

 

즉, 현재의 기본 구성 (저액면 3종)과 차후 액면별 소량 판매, 그리고 고액면 세트를 통해 플레이어 분들의 요구를 최대한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거듭 고견을 주신 모든 회원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옵고..

비록 원하시는 바와 방향이 조금 다른 면이 있더라도.. 이는 저희의 아둔함으로 돌리시고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곧 이노 펀딩에서 봽겠습니다. (1/15일 (월) 내지 1/16(화) 등록 예저입니다.)

감사합니다.

 

--- 추 신 ---

상반된 의견이 많아 설문 조사를 통해 결정하자는 의견도 많으셨습니다.

그런데 설문 조사 시 반드시 그 결과에 따라야 하는데.... 문제는 저희 회사의 내부 사항.... 특히 디자너 등 사내 전문자들의 의견이 고려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저희 경영진 생각은 "동호인 분들 이견은 거의 다 나왔다, 책임을 비겁하게(?) 동호인 분들에게 미루지 말고 의견 취합해서 우리가 결정하고 우리가 책임지자..." ㅠㅠ

부디, 너른 이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정 정 ---

170 게임의 화폐 단위 구성 비교 분석 시 액면별 구성 비율은 1원 53%, 5원 18%, 10원 7% 로 1,2,3위 입니다. (3종 합계 총 78%)

본문 중 해당 내용 정정하였습니다.

 

---- 추  신 -----

밸류 애드 팩 구성에 관하여...

1원 단위는 충분하고 5/10원 단위 추가된 밸류 애드팩에 대한 수요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대단히 합리적인 요구입니다.

저희가 펀딩 출회 시 이 부분을 고려하여 밸류 애드 팩 내지 신규 스타트팩으로 추가 검토 중입니다.

(확정은 되지 않았습니다. 펀딩 후 일반 판매를 통해 개별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밸류 에드팩은 스타트팩 여러개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한 구성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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