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 게임 리뷰 1) 엑스커베이션 어스(Excavation Earth, 지구 발굴)
wdk | 조회수 937 | 추천 2 | 작성 IP: 1.237.***.*** | 등록일 2021-02-21 18:32:19
내용 댓글 4

엑스커베이션 어스

엑스커베이션 어스: 세컨드 웨이브
선택게임 펼쳐보기

 안녕하세요. wdk입니다.

최근 국내 여러 회사에서 많은 게임들의 한글화 소식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한글판으로 나올 것 같아 요즘은 킥스나 해구로 신문물(?)을 먼저 접하는 것도 망설여지게 되네요.

그래도 킥스타터 들어가보면서 재미있어보이는 신작들을 보는 재미가 있는 것 같아요.

몇개 킥스 들어간 게 있는데 아직(?) 한글화의 손길이 닿지 못한 킥스 게임들이 도착하면 플레이하는대로 리뷰를 남겨볼까 합니다.

 

 첫번째로 다뤄볼 게임은 2주 전에 도착한 엑스커베이션 어스(Excavation Earth), 한글로는 '지구 발굴'정도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디자인과 테마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표지 디자인입니다.

애니메이션 영화나 게임에서 나올 것 같은 캐릭터들과 세계관이 예쁘게 그려져있어서 무슨 게임일지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표지 디자인인데요...


 
테마도 외계인 고고학자들이 더이상 사람이 살지 않는 지구의 유물을 발굴하고 복원한다는 특이한 컨셉이어서 자세히 안볼 수가 없었죠....ㅋㅋㅋ

 

2. 컴포

어느덧 컴포 업글이면 뭐든 하고 싶어지게 된 컴포충으로서 제겐 킥스는 그야말로 천국입니다.

신작이나 확장 게임이 나올 때면 킥스 특전이나 디럭스 에디션의 컴포가 화려하거든요.

킥스 게임 가격과 배송비의 부담은... 저의 기준으로는 새로운 게임의 기대와 예쁜 컴포들을 이길 수 없습니다...ㅋㅋㅋ

 

이 게임도 매우 합격을 줄 수 밖에 없는 구성의 컴포를 자랑하는데요.

모양이 다 다른 귀여운 외계인 고객 미플, 우주 느낌의 메탈코인 너무 예뻐서 안 살 수가 없었어요.ㅠㅠ

메인 보드판의 맵, 카드 디자인, 유물 타일들도 신경을 쓴 느낌이 들었습니다.


 

3. 게임성

이미 글에서 느껴지셨을 거 같은데 저는 게임을 살 때 많은 부분을 따져보고 사는 타입인데요.

사실 디자인이건 컴포건 아무리 예뻐도 게임성이 안 따라주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 기준으로 이 게임을 사기로 마음 먹게 만들었던 요인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건 작가였어요.

테케누, 아나크로니의 작가! David Turczi의 신작이어서 신뢰가 생겼고 룰을 살펴봤을 때도 재미있어보였습니다.

 

실제 플레이해본 후기로는 5가지 유물 타일을 발굴이나 암시장으로 획득해서 색깔에 맞는 고객들에게 팔아서 판매하는게 중요한데

약간 칸반EV에서 여러 색깔 타입의 차를 두고 겹치기도하고 경쟁하는 눈치싸움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어요.

또 여기에 유물의 종류 셋콜렉션해서 모으는 재미와

버밍엄처럼 핸드에 가지고 있는 카드 타입에 맞게 액션을 어떻게 해서 전략을 짤지 생각하는 복잡성의 재미(?)도 있었어요.

다행히(?) 생각한 정도의 게임성이어서 재미있게 했네요.


 

확장 포함 종족도 7가지(솔로플용 1가지) 각각 다른 소소한 특수능력도 있어서 활용해서 전략을 짜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보드게임에서 어떤 요소를 알게 해주는 건 아이콘, 색깔, 언어 3가지라고 생각하는데

외계 컨셉이라 그런지, 디자인을 깔끔하게 하고싶어서였는지

맵이나 시장, 캐릭터들을 표현하는 부분은 아이콘, 색깔뿐 언어적 요소가 없어서 좀더 파악하기 어려웠던 거 같아요.

아이콘도 생활에 관련된 모양이 아닌 외계스러운 복잡한 문양이어서 한눈에 딱 보이지 않았던 거 같아요.

'이 문양이 어느 시장이지?' 하면서 헷갈렸는데 지명이나 이름이 언어로 쓰여있으면 좀더 괜찮았을거 같은 아쉬움이 있네요.

 

웨이트는 초급보다는 중급 전략으로 볼 수 있을거 같네요. (긱 기준 3.57)

긱에 3인플 베스트 게임으로 나와있어서 3인플만 해봤는데 4인플하면 좀더 서로 액션이 꼬여서 더 빡빡하고 원하는대로 잘 안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0. 언어적 요소

 사실 이게 따져봐야할 0순위 요소일지도 모르겠는데 언어적 요소가 많으면 한글화를 또 해야하는 귀찮음의 산을 넘어야합니다.

한글화해서 따로 적어두거나 한글화 자료 프린트해서 붙이는 건 정말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죠...

다행히 이 게임에는 언어적 요소가 거의 없어서 한글화 안해도 될 정도인데

감사하게도 한글화 자료를 올려주셔서 일부 카드와 개인 보드만 한글화를 조금 했어요.

 

이상 엑스커베이션 어스(Excavation Earth, 지구 발굴) 킥스 게임 후기 공유해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dk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wdk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댓글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캐시 트래쉬
17,900원
부루마불 카드게임
11,900원
지우개 레슬링 (호건 vs 워...
36,000원
탈출! 유령의 성
22,500원
마카롱 스윗홀릭
9,500원
루미큐브 마이 퍼스트
27,900원
뻐꾸기 다이스 타워
25,000원
7
해본게임들 간단한 감상평 (약스압)   [51]
다아
2021-04-03
2,017
6
엑스커베이션 어쓰, 아르낙, 치킨섬의 전투, 대만차 연대기 후기   [8]
슬픈단잠
2021-03-02
1,248
5
[#47 라온] 킥스타터 Excavation Earth 지구발굴   [6]
KBGR
2021-02-23
897
4
배틀콘, 스팀펑크 랠리 퓨전, 엑스커베이션 어쓰, 아르낙 플레이 후기   [12]
슬픈단잠
2021-02-22
1,290
3
킥스 게임 리뷰 1) 엑스커베이션 어스(Excavation Earth, 지구 발굴)   [4]
wdk
2021-02-21
937
프로모션
최근 즐긴 보드게임을 확인하고 싶다면? 보드라이프 PLAY
boardlife.co.kr
방문하기
2
excavation earth 후기입니다.   [6]
또디이
2020-05-28
1,904
1
Excavation Earth 후기입니다. (5/24 보완)   [13]
후-추-
2020-04-26
1,358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