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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wari 간단한소개
리치 | 조회수 1096 | 추천 3 | 작성 IP: 220.76.***.*** | 등록일 2020-10-24 11:36:11
내용 댓글 16
전체순위 5031   0.000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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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리

 (2019)
Iwari
평가: 0 명 팬: 0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0 명 플레이: 0 회 보유: 5 명

Iwari의 간단한소개입니다.

 

Iwari는 2019.03.22 킥스타터 펀딩을 성공하였으며, 2-3개월전?에(더 이전일수도;) 배송이 이루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바쁜 시간을 보내느라 이제서야 개봉을 하게 되었습니다.

 

1-5인이 가능하며, 협력 방식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작가는 추상전략 풍의 유로게임이라고 소개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간단한 규칙으로 진행하는 일종의 영향력 게임입니다. 현재 긱 평점 7.8로 준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일단 이 작품은 완전한 신작은 아니며 디자이너인 Michael Schacht(주요작품: 줄루레또, 칼라레또, 몬도 등)의 이전 작품을 리테마한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첫 리테마도 아닙니다. 작가가 애정이 있나봅니다).

 

Iwari 시리즈들(?)

2000; Web of Power (긱평점 7.3)

2005; China (긱평점: 7.0)

2014; Han (긱평점: 7.1)

 


Web of Power (출처: GEEK)

 


China (출처: GEEK)

 


Han (출처: GEEK)

 

사진만 보셔도 같은 게임이라는 느낌이 오시죠? 세 작품 모두 평점 7점대 초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Iwari의 7.8점은 멋진 일러스트와 신작 버프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는 7점 초반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확장으로 인한 6가지 지도의 추가와 솔로 모드 및 협동 모드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추가하였기에 기존 작품들보다는 고평가를 받을 이유도 충분히 있습니다.

 

게임 준비


2인 준비 모습입니다. 2인의 경우 3번째 플레이어의 구성물을 준비하고, 각자 자신의 차례가 끝날 때마다 남은 카드로 3번째 플레이어의 차례를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게임에는 5가지 생태군(Biome)이 존재합니다. 지도를 보면 5가지 생태군의 영토로 구분되어 있고, 5가지 종류의 생태군 카드가 있습니다. 

: 툰드라(빨간색), 사막(주황색), 숲(초록색), 해안(노란색), 빙하(파란색)

플레이어들은 생태군 카드를 섞은 다음 3장씩 가지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게임 플레이

: 게임은 매우 간단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순서대로 차례를 가집니다.

 

자신의 차례에는 다음 2가지 중 1가지를 합니다.

1. 카드를 3장까지 플레이합니다. 그런 다음 핸드의 카드가 3장이 되도록 다시 채웁니다.

2. 카드 1장을 버리고 새로운 카드를 1장 뽑습니다.

 

카드 플레이

:  플레이어들은 생태군 카드를 사용하며, 해당 생태군 영토에 부품(텐트 또는 토템)을 배치합니다.

 

규칙

1. 카드 1장을 사용하면 해당 카드의 영토에 부품을 1개 배치합니다(아무 영토, 아무 자리).

2. 자신의 차례에는 하나의 영토에만 배치할 수 있습니다.

3. 동일한 색상의 카드 2장을 와일드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탐사하지 못한 영토(아직 부품이 없는)에는 텐트 1개만 배치할 수 있습니다.

5. 탐사한 영토(텐트가 1개 이상 있는)에는 텐트 그리고/또는 토템을 2개까지 배치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3-2-1 규칙이라고 합니다

: 카드를 3장까지 사용하여 부품을 2개까지 하나의(1) 영토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시입니다. 주황색 플레이어가 이렇게 카드를 사용합니다. 

 


초록색 숲 영토에 텐트가 1개 있으므로 탐사한 영토입니다. 초록색 숲 카드 1장을 사용하여 초록색 숲 영토에 텐트를 1개 배치합니다. 그리고 노란색 해안 카드 2장을 사용하여(와일드 카드로) 텐트를 1개 더 배치합니다(차례 동안 하나의 영토에만 배치할 수 있으므로 다른 영토에 배치할 수는 없습니다).

 

* 영토 가운데에 있는 커다란 동그라미는 토템을 배치하는 자리입니다.

 

* 게임에서 다수(majority)라는 표현이 계속 나옵니다. 한 영토내에서 개수가 가장 많은 것을 뜻합니다. 즉, ‘텐트 다수’라고 하면 한 영토내에서 개수가 가장 많은 텐트의 색상 또는 개수를 말합니다. 

 

토템 배치 규칙

: 영토 내에서 토템 다수의 개수만큼만 토템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사진에서 초록색 숲 영토에 텐트가 총 3개 있지만, 텐트 다수를 차지한 주황색은 2개이므로 이 영토에는 토템을 2개까지 배치할 수 있습니다.

 

게임 종료

: 한 플레이어의 텐트가 떨어지거나, 뽑기 덱이 2번 떨어지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점수 계산

1) 텐트 점수

2) 토템 점수

3) 정착지 점수: 텐트가 길로 4개 이상 연결된 경우 정착지라고 하며, 정착지의 텐트 1개당 1점입니다.

 


영토마다 텐트 점수를 계산합니다. 중복 계산 및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점수를 마친 영토에는 영토 점수 마커를 올려놓습니다(좌측 초록색 텐트 위에 있는 동그란 마커).

: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툰드라 영토에는 텐트가 총 5개 있습니다. 

 

1) 텐트가 가장 많은 초록색 플레이어는 5점을 얻습니다(텐트 1개당 1점씩).

2) 텐트가 두 번째로 많은 파란색 플레이어는 4점을 얻습니다(텐트가 가장 많은 초록색 플레이어의 텐트 1개당 1점씩).

3) 텐트가 없는 주황색 플레이어는 점수가 없습니다.

*즉, 1등은 전체 텐트, 2등은 1등의 텐트, 3등은 2등의 텐트 이런 식으로 점수를 얻습니다. 

 


연결된 두 영토의 토템 점수를 계산합니다. 영토의 경계마다 숫자가 적힌 연결이 있습니다. 1번부터 순서대로 점수를 계산합니다. 연결된 두 영토에서 모두 토템 다수를 차지한 플레이어만 토템 점수를 얻습니다.

: 위의 예시에서는 5번 연결의 점수를 계산합니다. 

 


먼저 5번 숫자 위에 마커를 올려놓아서 현재 점수 계산을 하는 곳을 표시합니다. 5번은 초록색 숲과 노란색 해안을 연결합니다. 각 영토의 토템 다수를 확인합니다. 초록색 숲에는 주황색 토템이 1개, 초록색 토템이 2개 있으므로 초록색이 토템 다수를 차지합니다. 노란색 해안에는 주황색 토템이 3개 있으므로 주황색이 토템 다수를 차지합니다. 두 영토 모두에서 토템 다수를 차지한 플레이어만 토템 점수를 얻습니다. 따라서 점수를 얻는 플레이어가 없습니다.

 

만약 사진에서 초록색 숲에 초록색 토템이 1개만 있다면, 초록색과 주황색 모두 1개 이므로 공동으로 토템 다수를 차지합니다. 두 영토 모두에서 토템 다수를 차지한 주황색이 토템 점수를 획득합니다. 두 영토에 있는 모든 토템마다 1점씩을 얻습니다. 따라서 총 5점을 얻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영토 내에 있는 횃불 모양의 마커는 위업 마커입니다. 추가 규칙으로 텐트나 토템 점수 계산시 추가점을 줍니다.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규칙 자체는 간단합니다. 하지만 굉장한 머리싸움이 필요합니다. 텐트를 많이 배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한 영토에 텐트를 5개까지 배치할 수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5개를 배치하면 1등이고 5점을 얻습니다. 하지만 배치하는 도중에 1자리를 빼앗겨서 4개만 배치하는 경우, 5점을 얻게 되지만 상대는 4점을 얻습니다! 또한 텐트에 집중하는 동안 상대가 토템을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토템도 문제입니다. 토템 다수를 차지해도 점수가 없습니다. 이웃한 영토에서도 토템 다수를 차지해야 합니다. 한수한수가 어려운 게임입니다. 

 

첫 게임의 소감은 일단 재미있습니다 ㅎ. 토템보다는 일단 텐트에 집중해야 하며, 토템을 언제 어디에 배치할지도 눈치를 잘 봐야합니다. 연결이 많은 영토에 배치하면 점수를 많이 얻을 것 같지만 두 영토 모두에서 다수를 차지해야 하니 쉽지 않습니다. 또한 토템을 배치해도 상대가 같이 배치하지 않으면 결국 점수가 너무 낮습니다. 그렇다고 내 토템을 여러개 배치하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토템에 신경쓰다보면 어느 순간 텐트의 수량이 훨씬 많아서 텐트 점수가 크다는 사실도 깨닫게 됩니다. 또한 텐트를 다수만 생각하고 배치하다보면 어느순간 상대의 텐트는 줄지어 이어져있는데, 내 텐트는 조각조작 분리되어 있다는걸 알게 됩니다. 이것저것 생각할 게 많은 게임이네요.

 

간단한 규칙에 아름다운 구성물. 하지만 생각보다 머리를 써야하는 게임. Iwari의 간단한 소개를 마칩니다.

 

(작성 중에 잠시 나갔다 온 사이에 클릭이 되었는지 올라가버렸네요;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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