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후기 리뷰 모임후기 간단후기 후기등록
통합검색
[마라카이보] 간단 리뷰, 일부 스포 주의?
탈라샤 쪽지보내기   | 조회수 1064 | 추천 8 | 작성 IP: 49.142.***.*** | 등록일 2020-01-13 00:02:27
내용 댓글 28
전체순위 4577   0.000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마라카이보

 (2019)
maracaibo
평가: 0 명 팬: 0 명 구독: 1 명 위시리스트: 5 명 플레이: 2 회 보유: 2 명

 안녕하세요. 탈라샤 입니다.

개봉기를 토요일에 올렸는데 운이 좋게도 일요일에 게임할 기회가 생겨서 마라카이보를 즐기고 너무 즐거워서 간단하게 리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리뷰를 쓰는 이유는 우선 재미있는 게임을 알리기 위함이고 현재 한글 룰북이 없어서 모임분이 읽어주셨습니다. 추후에 즐기려면 머릿속에 룰이 남아있어야 해서 정리하고자 남기는 목적도 있습니다. 따라서 글이 잘 정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러플의 요소가 있을수 있으며 에러플에 민감하신 분은 직접 룰북을 참고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이 게임에는 스토리 카드가 존재합니다. 물론 구성물상 숨겨져 있는 내용은 따로 없으며 게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진 않고 일부 미션이 깔리는 공간이 달라지는것과 일부의 선택지가 존재한다? 정도입니다. 스토리 내용 자체를 공개하진 않겠지만 그마저도 직접 경험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나올 사진은 보시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게임 자체는 그레이트웨스턴트레일을 많이 닮아있습니다. 각자의 게임으로 설명하도록 신경쓰겠지만 아무래도 자주 비교하게 될 것 같습니다.

 

 글 자체를 잘 쓰는편이 아니라 다른 리뷰어 분들과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라카이보 Maracaibo (2019)

2020년 1월 12일 기준 평점 8.3 

전체순위 413위 / 전략순위 174위

긱 웨잇 3.87(그웨트 긱웨잇 3.69)

 

디자이너 - 알렉산더 피스터

대표작 : 그웨트, 몸바사, 스카이섬, 포트로얄, 브룸서비스, 블랙아웃: 홍콩, 오마이굿즈!, 마라카이보

 

 우선 알랙산더 피스터의 게임을 보면 흐름이 비슷합니다. 몸바사 - 블랙아웃, 그웨트 - 마라카이보, 포트로얄-오마이굿즈!

보린이 시절 몸바사가 너무 어려웠는데 이후 블랙아웃 한글판이 나오고난 뒤 잘 다듬어진 몸바사라는 느낌을 받았고, 이번 마라카이보도 잘 다듬어진 그웨트라는 생각이 듭니다.

 

 

 

 - 테마

 게임 제목인 마라카이보는 현재 베네수엘라에 있는 도시 이름입니다. 게임 맵을 보시면 마라카이보 라는 도시와 함께 산후앙, 포트로열 다른 게임에서 익숙한 남미쪽 지역이 등장합니다. 17세기 이쪽 지역에서 프랑스, 잉글랜드, 스페인이 서로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며 어떤 사건들이 일어나고 해결하는 테마를 갖고 있습니다.

 

 

 

 - 매커니즘

 게임의 매커니즘은 레이싱, 카드관리, 자원관리, 약간의 영향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웨트와 매우 비슷한 매커니즘과 흐름을 갖고 있습니다.

 

 

 

 - 세팅 (룰북 참조)

 

 게임 내에 아이콘이 많고 룰북 뒷쪽에 아이콘 설명이 많이 있습니다. 해당부분은 제가 다 나열할 수 없어서 한번 참조해 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1. 메인보드 준비

2. 전투 타일을 잘 섞은 뒤 뒤집은 상태로 준비

3. 이벤트 타일들을 잘 섞은 뒤 앞면으로 준비 + 여행 트랙에 3개 준비

4. 스토리 타일을 위에서부터 1, 2, 3, 4 순서대로 준비

5. 인원수에 맞게 도시 타일을 준비해서 준비 (잔룰이 존재하며 룰북을 참조하셔야 합니다.)

6. A카드(어두운 로프색), B카드(밝은 로프색), C카드(중간 로프색) (C카드는 구분이 잘 안됩니다 + 잘 안보이는 색의 카드는 시나리오 중간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A카드 더미에서 각 플레이어당 8장씩 뽑습니다. B카드 더미에서 40장을 뽑아 남은 A카드 더미와 섞습니다. 남은 B카드는 이번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7. 돈과 레거시 타일들을 보드 한쪽에 놓습니다.

8. 프레스티지 빌딩 카드를 잘 섞은 뒤 4장을 뽑아 첫 번째만 앞면으로 두 번째부터 네 번째 까지는 뒷면으로 놓습니다. 남은 카드는 이번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9. 소유권 마커들을 색에 맞게 배치합니다.

10. 개인 보드를 하나씩 받아 앞면으로 둡니다.

11. 갈색 디스크 24개를 개인보드에 기술칸에 2개씩 올려놓습니다.

12. 디스크들을 잘 맞게 놓습니다.(룰북 참조)

13. 일꾼 2명과, 2장의 커리어 카드, 1장의 참조표를 가져갑니다. 남은 일꾼은 공급처에 두고 남은 커리어 카드는 박스로 되돌립니다.

14. 선을 정해서 시계방향으로 8, 9, 10, 11원을 가져갑니다.

15. 시나리오 사용 및 미사용에 관해서는 룰북을 참조하셔야 할 듯 합니다. 저희같은 경우는 룰북에 첫 번째 게임에 01번 스토리 카드를 세팅하라 해서 세팅후 진행하였습니다. 시나리오 미사용 및 이후 세팅은 저도 아직 모릅니다.

16. 이제 선 플레이어 부터

 a. 4장의 카드를 손에 듭니다.

 b. 한장의 카드를 개인 보드 위에 카드 저장소에 놓습니다.

 c. 나머지 3장의 카드를 버립니다.

17. 마지막으로 2장의 커리어 카드 중 한장을 선택하고(선부터) 앞면으로 공개 한 뒤 일꾼을 올려놓습니다. 각각의 미션을 완료하면 프리액션으로 일꾼을 뽑고 점수 혹은 돈을 받은 뒤 일꾼을 가져와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나머지 일꾼은 공급처에 둡니다.

 

 ※ 개인 보드에 있는 카드 보관함은 3장까지 저장할 수 있으며 카드를 구매하지 않는이상 비워지지 않습니다. 또한 여기에 놓은 카드는 왼쪽에 있는 자원으로써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게임 방법 (모든 아이콘

 게임은 그웨트와 마찬가지로 A(이동)-> B(액션)-> C(카드채우기)를 반복합니다. 게임은 4 라운드로 진행되며 그웨트와 가장 큰 차이점은 그웨트와 다르게 한 플레이어가 한바퀴를 돌면 모든 플레이어의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A. 이동(항해) - 화살표 방향을 따라 1~7칸을 이동합니다. 뒤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갈림길이 있다면 어느 방향으로 가도 상관 없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있어도 들어갈 수 있으며 이동 공간은 도시와 마을이 존재합니다. 마지막 공간은 빨간 손바닥 모양이 있는데 반드시 이곳에서는 멈춰야만 합니다.

 

 B. 액션 - 도시 액션, 마을 액션, 퀘스트 액션(퀘스트 타일이 있다면), 특수 어시스턴트 액션(있다면, 오직 하나만), 특수 도시 액션(20, 21a, 21b, 22)

해당 장소에서 여러가지 액션을 할 수 있더라도 오직 한 가지만 할 수 있습니다. 메인액션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수 도시 액션은 스킵할 수 없습니다.

 

 

 

 = 도시 액션) 도시 왼쪽에는 물건을 팔 수 있는 공간과 오른쪽에는 해당 도시에서 할 수 있는 액션이 있습니다.

 1. 먼저 해당 도시에 자원이 비워져 있고 자신이 들고있는 카드 중 자원이 맞는게 있다면 해당 자원카드를 버리고 자신의 개인보드에 있는 갈색 마커 하나를 올립니다. 막힌 자원은 이번 라운드 동안은 계속 막혀있습니다. 자원이 여러개가 비워져 있더라도 오직 하나만 채울 수 있습니다.(선택)

  개인보드에 갈색 마커 2개를 다 올리면 해당 기술이 해금됩니다. 빨간색은 패시브, 베이지 색은 즉시, 혹은 할 수 있는 액션이 추가가 되기도 합니다.

 2. 도시 우측에 있는 액션을 수행합니다.

 

 

 도시 우측에 있는 액션 종류 중에서 혜택받는 액션은 효과를 받고 끝이며 추가 액션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전투 - 전투 액션을 한다면 다음 순서대로 합니다.

 

a. 전투 타일을 하나 뒤집어 세 나라중 하나를 택합니다. 전투 타일 위에는 1. 혹은 3. 또는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습니다. 1.이 적혀있는 타일은 현재 지도에 영향력이 가장 많은 나라를 택할경우 전투력 -2, 3.이 적혀있는 타일은 현재 지도에 영향력이 가장 적은 나라를 택할경우 전투력 +3을 적용시킵니다. 동률일시는 무시합니다. 이후 나라중 하나를 선택해 적혀있는 전투력과 혜택이 있다면 혜택을 받습니다.

 

b. 전투 타일에서 받은 전투력과 자신의 개인보드에 있는 전투력을 사용해 개인 보드에 있는 전투력을 해결합니다.전투력이 충분하다면 위 아래 액션(개인보드를 업그레이드 했다면 세 번째 액션까지 사용가능) 타일에서 받은 전투력은 임시로 배정받은 전투력이며 이후 소멸됩니다. 개인보드에 있는 전투력은 언제든 사용 가능하고 사용할 시 마커를 조정합니다.

 2/5 전투력 : 선택한 나라의 영향력을 1/2칸 전진합니다. 전투력이 충분하더라도 둘 다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4/6 전투력 : 선택한 나라의 쇼유권 마커를 도시에 올리고 그려져 있는 혜택을 받고 해당 색깔의 영향력을 한 칸 전진합니다. 만약 6 전투력을 사용하면 기존에 다른 소유권 마커가 올려져 있는 도시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기존 도시에 있던 소유권 마커는 메인보드 밖으로 치웁니다.

만약 개인보드를 업그레이드 했다면 : 2/5 전투력 선택한 나라의 소유권 마커를 마을에 둘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일꾼이 있다면 3원을 얻고 다른 플레이어의 일꾼이 있다면 해당 플레이어는 1원을 얻습니다. 만약 5 전투력을 사용하면 기존에 다른 소유권 마커가 올려져 있는 마을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기존 마을에 있던 소유권 마커는 메인보드 밖으로 치웁니다.

 

 

2> 여행 - 여행 액션을 한다면 기본 여행 수치 + 자신의 카드로 인해 추가된 여행수치 이내로 전진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있는 칸은 들어갈 수 없으며 자동으로 건너뜁니다. 갈림길이 있다면 어느 방향으로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도착 지역의 혜택만 받습니다.

 이건 그웨트에서 기차 전진하는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웨트의 룰을 아시는 분이라면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후진 시스템 자체가 없기때문에 앞으로 전진밖에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여행을 하다가 보드에 그려져 있는 선을 넘으면 혜택을 받습니다.

 

 

 

 = 마을 액션) 도시가 아닌곳은 모두 마을입니다. 1-3칸을 이동했다면 다음 중 하나를, 4-6칸을 이동했다면 다음 중 두개를(중복 가능), 7칸을 이동했다면 다음 중 세개를(중복 가능) 수행합니다.

 

 a. 카드 구매 - 카드 가격은 왼쪽위에 돈과 일부 카드는 일꾼이 필요합니다. 카드 효과 및 성능은 룰북 및 참조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카드는 손에있는 카드와 개인보드에 저장해놓은 카드 중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손에 들고있는 카드와 개인보드에 저장해놓은 카드는 구매하기 전까지는 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를 구매한 뒤에는 개인보드 아래쪽에 잘 정렬해 놓습니다.

 b. 1원 받기

 c. 모든 카드를 버리고 2원받기(여러번 불가능)

만약 개인보드를 업그레이드 했다면

 d. 1원 받고 전투력 1칸 전진

 e. 같은 종류 자원 3개를 버리고 2원 2점 획득

 f. 자신의 배가 있는마을에 소유권마커가 없다면 소유권 마커를 놓고 해당 영향력 1칸, 1원

 

 

 

 = 퀘스트 액션) 해당 도시나 마을에 퀘스트가 있다면 대신에 퀘스트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타일 윗부분에 적혀있는 도구를 내고(카드 왼편에 자원과 같이 그려져 있음) 퀘스트 타일을 가져와 개인보드에 왼쪽에서부터 채웁니다. 그 뒤 보상을 받습니다. 모든 퀘스트 타일에는 나침반마다 혜택을 주는데 나침반은 기본 개인보드에 1개, 추후 카드를 통해 나침반을 더 얻게되면 얻은 나침반 만큼 혜택이 늘어납니다.

 

 

 = 어시스턴트 액션) 카드 구매를 통해 일꾼을 어떤 지역에 배치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후 일꾼을 놓은 도시나 마을을 가게된다면 대신에 이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카드에 적혀져 있는 혜택을 받으시면 됩니다. 만약 이 어시스턴트를 사용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된다면 2원을 받습니다.(올려놓은 일꾼은 계속 해당 장소에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을 하거나 점수를 받으면 눕혀놓는게 좋습니다.)

 

 

= 특수도시 액션) 20, 21, 22번 지역은 무조건 멈춰야 하며 그려져 있는 액션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1~3라운드 :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21a칸에 오면 중간 점수계산을 하고 다음 라운드로 넘어갑니다. 즉 다른 플레이어가 도착하지 않아도 라운드가 종료될 수 있습니다.

 4라운드 :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22칸에 오면 최종 점수계산을 하고 게임이 종료됩니다.

 

 중간 점수 계산 - 21a칸에 도착한 사람부터 시계방향으로 수행합니다.

 a. 카드 한장을 구매하고 핸드제한까지 채우거나 2점을 받습니다.

 b. 돈 수입 트랙에 맞는 돈과 점수 수입 트랙에 맞는 점수를 받습니다.

 c. 모든 도시 마켓에 올려져 있는 디스크들(개인보드에서 올려진 것들)을 치웁니다.

 d. 앞면으로 공개된 모든 카드를 버리고 새 카드로 채웁니다.

 e. 새로운 프레스티지 빌딩 카드를 오픈합니다.(라운드 표시 기능)

 f. 만약 누군가 스토리 타일(미션 타일과 동일함)을 해결했다면 스토리 카드 뒷면을 읽고 수행합니다.  

 g. 모든 플레이어의 배를 하바나에 돌려놓습니다.

 

 이후 다음 플레이어가 진행합니다.(계속 시계방향으로)

 

 

 최종 점수 계산 - 22칸에 도착한 사람부터 시계방향으로 진행합니다.

 a. 카드를 한장 구매하거나 2원을 받습니다.

 b. 돈 수입 트랙에 맞는 점수와 점수 수입 트랙에 맞는 점수를 받습니다.

 c. 프레스티지 카드 점수를 받습니다.

 d. 각 나라마다 영향력이 가장 높은 사람은 3점을 받습니다.

 e. 치워진 소유권 마커에 해당하는 점수 X 영향력 트랙에 곱점수를 계산해서 받습니다. 가장 많은 소유권 마커가 있으면 소유권 점수+2, 두 번째로 많은 소유권 마커가 있으면 소유권 점수 +1로 계산합니다.

 f. 각 플레이어가 내려놓은 카드 점수들을 계산합니다.

 

 

 

 확실히 생략된 부분과 카드 설명이 빠져있어서 룰북 혹은 참조표 없이는 헷갈릴 수 있습니다. 참고바랍니다.

 

 

 

 

 - 게임의 흐름 및 느낌

 게임은 방법에서 지속적으로 말씀드렸다시피 그웨트와 유사합니다. 그웨트를 즐겨하시는 분이라면 게임 자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수월합니다. 단지 다른 부분은 한 명의 플레이어가 마지막을 도착해버리면 그대로 모든 플레이어의 라운드가 끝나기 때문에 조절을 잘 해야합니다. 물론 라운드가 끝나기 전에 마무리 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서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착하는 사람이 혜택을 보는 구조가 아니라 막 달릴 필요는 없습니다.

 그웨트에선 1-3칸 이동, 업글시 5칸 이동인데 여긴 1-7칸 이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함부로 예측할 수 없습니다. 도시 번호가 21번~22번까지 있지만 한 라운드에 액션자체가 많진 않습니다. 보통 5~9액션 사이로 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모임원들 성향상 바뀔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크가 몇개 있는데 하나만 집중해선 어렵고 어떤 테크가 난이도에 비해 어려운지 가늠이 잘 안됩니다.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것 같습니다.

 스토리 카드가 게임의 흐름을 막 바꾸진 않습니다만 스토리를 완료하고 뒷부분을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지형이 바뀌기도 하고 다음 퀘스트 타일이 놓일 지역도 매번 바뀝니다. 스토리 카드 없이도 워낙 빡빡한 전략게임이라 머리를 계속 굴려야 하지만 틈틈히 스토리로 인해 살짝살짝 바뀌는 재미도 훌륭합니다. 스토리를 깨면 개인보드에 카드에 칭호가 붙는데 추가 점수나 효과는 없지만 은근히 욕심도 나는편입니다.

 긱 평점과 순위가 엄청나게 급상승 했는데 왜 그런지 알 것 같습니다. 2시에 만나서 게임 종료되니 6시가 좀 넘었는데 진짜 순식간에 지나갔습니다. 다시 하고싶은 쿨타임도 빨리 돌 것 같습니다. 간만에 너무 재미있는 빡센 전략 게임 건진거 같아서 매우 행복합니다.

 

 - 아쉬운점

 아쉬운게 없진 않았는데 첫 번째로 카드 정리가 귀찮습니다. A더미와 B더미를 구분하는게 귀찮습니다. 게임 종료후 카드 색상을 보고 다시 분류해놔야 합니다.

 개인보드에 올리는 갈색 마커들이 너무 작고 잘못해서 툭 치면 다 무너지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또 게임 종료시 24개씩 분배를 따로 해줘야하는게 귀찮습니다.

 참조표가 너무 얇습니다. 느낌이 그냥 두꺼운 A4같습니다. 물론 추가 인쇄해서 코팅을 하면 될 것 같기는 한데 그래도 버건디 개인판 두께정도는 됐으면 좋았는데 그보다도 얇아서 찢어질 것 같습니다.

 메인보드에 소유권 마커 역시 세팅할때 불편합니다. 조금만 흐트러지면 헷갈립니다.

 여행트랙의 아이콘색상이 녹색이라 불편합니다. 이부분은 그냥 개인적인 느낌인데 원래 이 게임에서 녹색 아이콘은 수입트랙을 전진하는건데 여행트랙도 녹색이라 처음엔 수입인줄 알았습니다. 색상을 즉시 보상의 색깔인 베이지색으로 맞췄으면 좋았을것 같습니다.

 커리어 카드 한장이 미스프린팅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확장 구매시 요청하면 보내준다니 요청을 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정말 재미있게 게임했는데 전달력이 부족해서 잘 전달하지 못한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다른 신작에 밀려서 얼마나 자주할진 모르겠지만 요청하는사람이 있다면 또 하고싶은 게임입니다. 또 다음 스토리카드를 읽어가면서 어떤 스토리가 있는지도 정말 궁금합니다.

 

 짧지 않은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또 재미있는 게임이 있다면 간단 후기나 간단 리뷰로 찾아뵙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스토리 카드로 인한 미션의 위치나 특수 타일들이 깔리는데 스토리 공개가 싫으시다면 보시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게임 종료 후 사진입니다. 에러플로 인해 점수가 좀 뻥튀기 됐는데 그걸 감안하더라도 150점대는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카드가 똑같은 종류가 몇개 있어서 테크를 정하면 해당 카드류를 모으는게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공간을 많이먹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보드 건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탈라샤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탈라샤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센추리: 향신료의 길
35,900원
레일로드 잉크: 딥 블루 에...
21,000원
카멜레온 한국어판
28,000원
드래곤 캐슬 한국어판
49,000원
이스케이프 플랜 리테일 한...
102,000원
텀블링 다이스 EGG 2017 버...
79,000원
공룡섬 한국어판
65,000원
14916
1월에 즐긴 게임후기   [1]
포도나무
2020-01-26
325
14915
(동해 보동보동) 1월 20일 동해시 보드게임 동호회 모임 후기   [1]
보드보드 수학쌤
2020-01-26
177
14914
부산 월하객잔 2020. 01. 23~24 수시모임& 2020.01.25 2회 정기모임 후기   
Wallpoong
2020-01-26
340
14913
2020.01.23 설 연휴 시작전 모임 [ 분당 청정구역 ]   [1]
2020-01-26
340
14912
[파이널 액트] 전쟁 전략 게임을 가장한 블러핑 게임   [6]
Allaeng
2020-01-25
468
14911
(동해 보동보동) 1월 19일 동해시 보드게임 동호회 모임 후기   
보드보드 수학쌤
2020-01-25
415
14910
게임까는사람13: 개구리 사탕 먹기   [5]
발로
2020-01-25
670
14909
보드게임 카페 분실물은 얼마나 많을까?   [7]
발로
2020-01-25
1,009
14908
건대입구역 보드게임모임 보하! 1월 셋째주 게임 후기입니다!   [1]
또디이
2020-01-25
372
14907
2019학년도 방과후 수업 기록 및 게임 평(하)   [28]
NeoMaki
2020-01-25
450
14906
2019학년도 방과후 수업 기록 및 게임 평(상)   [17]
NeoMaki
2020-01-25
650
14905
보드턴 (Boardton) - 보스턴 보드게임 모임 후기 #032   
에밀로
2020-01-25
350
14904
20/01/20주 강서구 보드게임 (사이언스파크 보드게임)   [2]
Mick
2020-01-24
505
14903
🎲분당 보드게임 모임 BBC🎲 1/22~23일 모임 후기   [4]
Dh0809
2020-01-24
454
14902
주인공과 기함, 게임 시스템 소개. 드레드플릿 리뷰 2부   [16]
메피스톤
2020-01-24
793
14901
1월 23일(목) 설연휴의시작은빨간날전날저녁이라는거알랑가몰라벙   
가만두더지-취미TV
2020-01-24
581
14900
대구 상어단(항상어울림단) 1월 23일 모임후기 -75-   [5]
깨짐
2020-01-24
482
14899
여러가지 게임들 간단한 후기   [13]
7SEEDS
2020-01-23
870
14898
(동해 보동보동) 1월 18일 동해시 보드게임 동호회 모임 후기   [2]
보드보드 수학쌤
2020-01-23
451
14897
1/15 대학로 "가벼운 게임" 모임   [6]
Griseo
2020-01-23
601
1
2
3
4
5
6
작성자 정보
탈라샤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평가한 게임이 없습니다.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