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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언 인강] 도미네 반찬 #5 - DISCARD (나는 이미 버렸다)
skeil 쪽지보내기   | 조회수 299 | 추천 3 | 작성 IP: 210.108.***.*** | 등록일 2019-07-10 05:30:19
내용 댓글 6

도미니언

도미니언: 장막뒤의 사람들

도미니언: 정복자의 바다

도미니언 : 번영

도미니언: 풍요의 뿔

도미니언: 오지의 사람들

도미니언 : 암흑의 시대

도미니언: 모험

도미니언: 제국

본 연재글은 PC버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모바일로 보실 때에 레이아웃이 깨질 뿐 아니라 큰 크기로 잡아 놓은 동영상이 작게 줄어듭니다.
(▼ 아래의 이미지처럼) 동영상의 "YouTube" 이미지를 클릭하시고 유튜브 페이지에서 시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께 양해를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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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DISCARD (나는 이미 버렸다)
 
안녕하세요?
이번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알려 드릴 게 있습니다.
지난 한 주 동안 도미니언을 하다가 새로 알아낸 게 있어서 지난 화의 내용 중 일부를 수정하고 추가했습니다.
도미니언을 오래 해 와서 제 나름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모르는 내용이 나오네요. ㅠㅠ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플레이어의 행위들에 대해 얘기할 겁니다.
도미니언에 나오는 키워드들 중에 DISCARD 버리기와 TRASH 폐기하기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버리나 폐기하나 거기서 거기인 것 같지만 이 게임에서는 완전히 다릅니다.
카드를 버리면 그 카드는 버리는 더미로 가지만 폐기하면 폐기 더미로 가죠.
버리는 더미에 있는 카드는 여전히 내 소유이지만 폐기 더미에 있는 카드는 누구의 소유도 아닙니다.
 
버려지거나 폐기된 카드는 앞면이 보이도록 놓입니다.
"버린다"는 텍스트에 별도의 언급이 없다면 핸드에서 버립니다.
한 번에 여러 카드를 버린다면 버려지는 카드들 중 맨 위에 놓일 한 장만 보여주면 됩니다.
(텍스트가 여러 카드를 한 번에 버리거나 폐기하면 그 버리기/폐기하기는 한 번 발동된 것으로 봅니다.)
버려지는 카드들을 굳이 다 보여줄 필요는 없다는 얘기죠.
특정 타입이나 이름을 가진 카드가 중요한 경기에서 이런 식으로 (규칙에 맞게) 내 정보를 가리는 것은 훌륭한 전술이 됩니다.
 
버리기와 관련해서 제가 시험문제처럼 자주 말씀 드리는 게 있죠?
버리는 것과 버리는 더미에 놓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겁니다.
"터널"을 정리 단계가 아닐 때에 버리면 그 "터널"을 공개하고 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덱을 버리는 더미에 놓는 "법관"은 터널의 능력을 격발할 수 없습니다.
핸드에 이미 "터널"을 가지고 있을 때에 핸드에 없는 카드를 찾는 "수렵단"을 플레이해서 덱에서 공개된 "터널"을 버린다면 그 버려지는 "터널"로 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Militia 민병대보다 훨씬 더 아프게 때리는 "군단병"의 공격에 맞아서 핸드에서 "터널"을 버릴 때에 그 "터널"을 공개하고 금을 얻는 게 됩니다.
 




터널

승점 2점
당신이 정리 단계가 아닌 동안에 이 카드를 버릴 때에 당신은 금 1장을 얻기 위해 이 카드를 공개할 수 있다.
법관

+2원

당신은 즉시 당신의 덱을 당신의 버리는 더미 위에 놓을 수 있다.
수렵단

+1 카드
+1 액션

당신의 핸드를 공개한다. 당신이 당신의 핸드에 사본이 없는 카드를 공개할 때까지 당신의 덱에서 카드들을 공개한다. 그 카드를 당신의 핸드에 넣고 나머지를 버린다.
군단병

+3원

당신은 당신의 핸드에서 금 1장을 공개할 수 있다. 당신이 그렇게 한다면 각 상대 플레이어는 핸드에 카드 2장을 남길 때까지 버린 다음에 카드 1장을 뽑는다.
 
 
일부 카드에는 버리기나 폐기하기 능력이 의도적으로 두 문장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런 것에서 해당 버리기/폐기하기는 당연히 두 번 발동됩니다.
그래서 저장고는 버리기가 한 번, 저장실은 버리기가 두 번 발동되고, 단련은 폐기가 한 번, 재제작은 폐기가 두 번 발동됩니다.
 




저장고

+1 액션

카드들을 원하는 만큼 버린 다음에 그만큼 뽑는다.
단련

당신의 핸드에서 카드들을 원하는 만큼 폐기한다. 폐기한 카드들의 총 코인 비용과 같은 카드 1장을 얻는다.
저장실

+1 구입

카드들을 원하는 만큼 버린 다음에 그만큼 뽑는다. 그 다음에 버린 카드마다 +1원을 위해 카드들을 원하는 만큼 버린다.
재제작

이것을 두 번 한다: 당신의 핸드에서 카드 1장을 폐기한 다음에 그 카드보다 비용이 정확히 1원 더 높은 카드 1장을 얻는다.
 
 
다크 에이지스 (암흑) 확장의 컨셉 중 하나가 폐기입니다.
다른 카드를 폐기하는 능력, 혹은 자기 자신이 폐기될 때 발동되는 능력 등이 있습니다.
만약에 "재제작"의 첫 번째 폐기 효과로 "종자"를 폐기하면 어떤 순서로 해결될까요?
"재제작"에는 폐기 효과 1 → 얻기 효과 1 → 폐기 효과 2 → 얻기 효과 2가 있습니다.
 
폐기 효과 1을 실행해서 종자를 폐기하면 아래처럼 얻기 효과 1 이전에 종자가 폐기될 때에 격발되는 효과가 끼어듭니다.
"재제작"의 폐기 효과 1 실행 → "종자"가 폐기됨 → "종자"의 폐기당할 때에 능력 격발 → (있다면) 공격 카드 1장 얻기 → "재제작"의 얻기 효과 1 실행 → ...
순으로 해결되는 것이죠.
 





종자

+1원
하나를 선택한다: +2 액션; 또는 +2 구입; 또는 은 1장 얻는다.
당신이 이 카드를 폐기할 때에 공격 카드 1장을 얻는다.
요새

+1 카드
+2 액션
당신이 이 카드를 폐기할 때에 이 카드를 당신의 핸드에 넣는다.
지하묘지

당신의 덱에서 맨 위 카드 3장을 본다. 하나를 선택한다: 그 카드들을 당신의 핸드에 넣는다; 또는 그 카드들을 버리고 +3 카드.
당신이 이 카드를 폐기할 때에 비용이 더 낮은 카드 1장을 얻는다.
광신도

+2 카드
각 상대 플레이어는 폐허 1장을 얻는다. 당신은 당신의 핸드에서 광신도 1장을 플레이할 수 있다.
당신이 이 카드를 폐기할 때에 +3 카드.
사냥터

+4 카드
당신이 이 카드를 폐기할 때에 공작령 1장이나 사유지 3장을 얻는다.
 
 
 
 
자, 이제는 버리기와 폐기하기와 관련된 카드로 실제로 어떻게 플레이했는지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6일에 물천사 님과 플레이한 영상을 편집해서 제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했는데요.
그 경기에서 어떤 왕국 카드들이 선택됐는지 카드 10종류를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매복자

+1 액션

하나를 선택한다: 공급소에서 액션 카드 1장을 폐기한다; 또는 폐기 더미에서 액션 카드 1장을 얻는다.
터널

승점 2점
당신이 정리 단계가 아닌 동안에 이 카드를 버릴 때에 당신은 금 1장을 얻기 위해 이 카드를 공개할 수 있다.
창고

+3 카드
+1 액션

카드 3장을 버린다.
연회

이 카드를 폐기한다. 비용이 5원 이하인 카드 1장을 얻는다.
전달자

+1 구입
+2원
당신은 당신의 덱을 당신의 버리는 더미 위에 놓을 수 있다.
어떤 턴 동안에 이것이 당신의 첫 번째 구입일 때에 비용이 4원 이하인 카드 1장을 얻고 각 상대 플레이어는 얻는 카드의 사본 1장을 얻는다.





행차

당신은 당신의 핸드에서 액션 카드 1장을 2번 플레이할 수 있다. 그 카드를 폐기한다. 그 카드보다 비용이 정확히 1원 더 높은 액션 카드 1장을 얻는다.


+1 카드
+1 액션

쥐 1장을 얻는다. 당신의 핸드에서 쥐가 아닌 카드 1장을 폐기한다 (또는 쥐만 있는 핸드를 공개한다).
당신이 이 카드를 폐기할 때에 +1 카드.
자본

6원
+1 구입
당신이 플레이에서 이 카드를 버릴 때에 부채 토큰 6개를 가져온 다음에 당신은 부채를 갚을 수 있다.
위조품

1원
+1 구입

당신이 이 카드를 플레이할 때에 당신은 당신의 핸드에서 재물 카드 1장을 2번 플레이할 수 있다. 당신이 그렇게 한다면 그 재물 카드를 폐기한다.
보초병

+1 카드
+1 액션

당신의 덱에서 맨 위 카드 2장을 본다. 그 카드들을 원하는 만큼 폐기 그리고/또는 버린다. 나머지를 원하는 순서대로 되돌려 놓는다.
 
매복자는 스타크래프트가 아니라 인트리그 (장막)의 개정판에 추가된 카드입니다.
특이하게 공급소에 있는 액션 카드를 바로 폐기시킬 수 있죠.
또는 폐기 더미에 있는 액션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턴에 매복자를 2번 플레이하면 폐기시킨 카드를 바로 얻는 게 됩니다.
폐기할 때와 얻을 때에 대상이 액션 카드라는 제약만 있을 뿐 비용 제약은 없습니다.
그래서 물약이나 부채가 붙은 액션 카드도 폐기하고 얻을 수 있습니다!
 
터널은 힌터랜즈 (오지) 확장에서 온 승점 - 반응 카드입니다.
이 카드의 반응 효과는 버리기를 해야만 격발시킬 수 있습니다.
조건이 충족된다면 금을 얻기 위해서 터널의 반응 효과를 대부분 실행할 겁니다.
아마도 덱이 두꺼울수록 더 큰 감점을 당하는 Wall 장벽 랜드마크가 있다면 반응을 안 할 수도 있지만요.
 
창고는 씨사이드 (바다) 확장에 있는 쉬프팅 카드입니다.
기본판에는 먼저 버리고 나중에 받는 Cellar 저장고가 있는데요.
창고는 카드 수 제한이 있지만 먼저 받고 나중에 버리는 장점이 있어서 훨씬 더 안정적이죠.
 
연회는 기본판에 있다가 퇴출된 카드입니다.
이 카드에는 폐기 효과와 얻기 효과가 있는데, 이 둘은 서로 독립적입니다.
즉, 자기 자신이 폐기가 되든 안 되든 비용이 5원 이하인 카드를 얻습니다.
 
전달자는 어드벤처스 (모험) 확장에서 온 법관 계열의 카드입니다.
법관과 거의 똑같은데 추가 구입이 붙어 있어서 쓸모가 있는 편입니다.
구분선 아래 능력은 다음 시간에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행차는 다크 에이지스 확장에서 온 알현실 계열 카드입니다.
알현실과 비용이 같지만 효과가 더 있습니다.
두 번 플레이한 액션 카드를 폐기하고 비용이 정확히 1원 더 높은 액션 카드를 얻습니다.
이 얻는 효과는 제약이 좀 있지만 잘 활용하면 저비용 카드를 고비용으로 올릴 수가 있습니다.
 
잔룰인데, 행차로 지속 카드를 2번 플레이하면 그 지속 카드는 폐기되지만 그 능력은 그대로 남습니다.
지난 시간에 총알로 예를 들어서 설명 드린 게 기억나시나요?
지속 카드에 명시된 턴까지 능력이 계속 날아가는 겁니다.
Haven 정박소였다면 투명한 정박소 카드 2장이 있는 것처럼 카드 2장을 묻어 놓고 다음 턴의 시작 시에 그 2장을 핸드로 가져오면 됩니다.
그런데 어떤 카드의 능력이 플레이에 남아 있을 때에만 효력이 있다면 행차에 얹어진 그 카드의 그 능력은 멈춰집니다.
역시 지난 시간에 Bridge 다리와 Highway 고속도로를 비교해서 설명을 드렸었죠?
다리는 폐기되어 사라져도 비용 할인 능력이 계속되는데, 고속도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고속도로는 자신이 플레이에 있는 동안에만 비용 할인 능력이 유지되기 때문이었죠.
행차에 행차를 얹으면 행차 다음으로 두 번째로 플레이하는 액션 카드의 처리가 끝난 후에 두 번째 행차도 폐기되고 비용이 정확히 1원 더 높은 액션 카드로 개선됩니다.
이 경기에서 행차와 연회가 좋은 콤보를 이룹니다.
 
쥐는 다크 에이지스 확장에서 온 캔트립 계열 카드입니다.
쥐 더미는 20장으로 구성되는 게 특이합니다.
쥐를 플레이하기 시작하면 쥐답게 계속 불어나고 핸드를 갉아먹습니다.
덱에 쥐 개수를 적절하게 유지하지 못 하면 덱이 망가지곤 합니다.
폐기 수단이 있다면 쥐 개수를 유지하거나 줄일 수 있겠죠.
쥐가 폐기될 때에 드로우를 주는데, 이것 때문에 매복자나 보초병과 좋은 콤보가 됩니다.
 
자본은 엠파이어스 (제국) 확장에서 온 재물 카드입니다.
비용이 5원짜리인데, 액면 가치가 무려 6원에 추가 구입까지 줍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함정이 있죠.
플레이에서 버려질 때에 부채 토큰 6개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폐기시켜서) 자본이 플레이에서 안 버려지게 한다면 부채 토큰을 받지 않게 됩니다.
부채는 얻은 턴부터 청산할 수 있습니다.
구입이 끝나고도 돈 풀에 돈이 남아 있다면 그걸로 부채를 없앨 수 있죠.
부채 토큰이 있으면 구입을 할 수 없고, 부채 토큰을 없애는 것은 구입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위조품은 다크 에이지스 확장에서 온 재물 카드입니다.
텍스트를 읽어 보면 알현실과 비슷합니다.
알현실의 재물 카드 버전이라고 봐도 됩니다.
위조품을 플레이하고 다른 재물 카드를 2번 플레이하는 효과를 쓰지 않겠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 효과가 강제는 아니라는 거죠.
위조품에 위조품을 얹는 것은 행차에 행차를 얹은 것과 원리가 같습니다.
 
보초병은 기본판의 개정판에 추가된 캔트립 계열 카드입니다.
이 카드로 드로우를 받은 후에 덱 위의 카드 2장을 보고
폐기할지 정한 다음에 버릴지를 정한 다음에 나머지를 덱 위로 되돌립니다.
이 순서가 폐기당하는 카드에 능력이 있을 때에 매우 중요해집니다.
예를 들어서, 보초병으로 2장을 봤는데 1장은 쥐고 나머지 1장이 터널일 때에
쥐를 폐기하면 보초병의 버리기를 실행하기 전에 쥐의 폐기 능력으로 덱에서 1장을 뽑고,
그 다음에 터널을 버리면 보초병의 되돌리기를 실행하기 전에 금 1장을 얻게 됩니다.
보초병으로 본 2장은 다른 공간에 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덱에 있는 카드로 보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 이제 물천사 님과의 경기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영상 기준으로, 물천사 님이 아래에, 제가 위에 앉았습니다.
 
시간을 내어 촬영에 응해 주신 물천사 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읽으시면서 궁금한 점이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이 글이 도움되었으면 "추천"도... 굽실굽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도미네 반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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