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후기 리뷰 모임후기 간단후기 후기등록
통합검색
[도미니언 인강] 도미네 반찬 #4 - PLAY (나는 플레이를 했다)
skeil 쪽지보내기   | 조회수 842 | 추천 8 | 작성 IP: 210.108.***.*** | 등록일 2019-07-03 05:32:38
내용 댓글 12

도미니언

도미니언: 장막뒤의 사람들

도미니언: 정복자의 바다

도미니언: 현자의 연금술

도미니언 : 번영

도미니언: 풍요의 뿔

도미니언: 오지의 사람들

도미니언 : 길드를 위하여

도미니언: 모험

도미니언: 제국

도미니언: 야상곡

본 연재글은 PC버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모바일로 보실 때에 레이아웃이 깨질 뿐 아니라 큰 크기로 잡아 놓은 동영상이 작게 줄어듭니다.
(▼ 아래의 이미지처럼) 동영상의 "YouTube" 이미지를 클릭하시고 유튜브 페이지에서 시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께 양해를 구합니다.
 


 
 
 

 
 
처음 글 보기 (링크) 마지막 글 보기 (링크)
이전 글 보기 (링크) 다음 글 보기 (링크)
 
 

 
4. PLAY (나는 플레이를 했다)
 
안녕하세요?
한 주 건너뛰고 돌아왔습니다.
처음 계획은 매주 연재하는 것이었는데, 건강 문제와 동영상 편집시간 부족으로 인해 매주 연재를 못 하고 있네요. ㅠㅠ
 
 
지난 시간까지 세 시간에 걸쳐서 카드의 속성들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번 시간부터 세 시간 동안 플레이어의 행위들을 다뤄 보고자 합니다.
말이 거창한데, 플레이어가 카드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것이고, 카드 효과에서 키워드로 많이 봐 왔던 것들입니다.
 
PLAY 플레이는 카드를 나의 플레이 공간에 내려놓고 그 능력을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초보자분들은 도미니언 카드에 있는 텍스트와 효과들을 보면서 어떤 걸 먼저 실행해야 할지 헷갈려 하기도 하죠.
카드는 플레이되면 (상대에게 반응할 시간을 먼저 준 다음에) 가장 위에서부터 탑-다운 방식으로 텍스트를 훑어 내려가면서 한 문장씩 실행합니다.
이건 깨알 같은 잔룰입니다만 카드가 플레이될 때에 항상 그 카드에 있는 능력 전부가 실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카드에는 구분선이 있는데요.
그러한 카드가 플레이될 때에 능력을 구분선 위까지만 실행합니다. (구분선 아래는 특정 시점에서의 추가 효과입니다.)
 
액션 타입은 액션 단계에서만 플레이될 수 있고, 플레이되기 위해서 소비할 액션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재물 타입은 구입 단계에서만 플레이될 수 있고, 플레이될 때에 제약이 없습니다.
승점과 저주는 플레이될 수 있는 단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액션 타입도 아니고 재물 타입도 아니라면 그 카드는 절대 플레이될 수 없습니다.
 
 
카드는 일반적으로 플레이어의 핸드에서 내려옵니다.
제가 바로 직전 문장에 "일반적으로"라는 말을 썼습니다.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으니까요!
 





봉신

+2원

당신의 덱에서 맨 위 카드를 버린다. 그 카드가 액션 카드라면 당신은 그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다.
골렘

당신이 골렘이 아닌 액션 카드 2장을 공개할 때까지 당신의 덱에서 카드들을 공개한다. 나머지 카드들을 버린 다음에 그 액션 카드들을 원하는 순서대로 플레이한다.
전령

+1 카드
+1 액션
당신의 덱에서 맨 위 카드를 공개한다. 그 카드가 액션 카드라면 그 카드를 플레이한다.
당신이 이 카드를 구입할 때에 당신은 그것에 대해 과지불할 수 있다. 당신이 과지불한 1원마다, 당신의 버리는 더미를 보고 그곳에서 카드 1장을 당신의 덱 위에 놓는다.
강령술사

폐기 더미에서 앞면이 보이는 지속이 아닌 액션 카드 1장을 플레이하고 그 카드를 그곳에 남기고 이번 턴 동안에 뒷면으로 뒤집는다.
준비: 좀비 3장을 폐기 더미에 놓는다.
모험

+1원

당신이 이 카드를 플레이할 때에 당신이 재물 카드 1장을 공개할 때까지 당신의 덱에서 카드들을 공개한다. 나머지 카드들을 버린다. 그 재물 카드를 플레이한다.
 
 
플레이된 카드가 어디에서 왔든 일반적으로 플레이에 (in play 인 플레이로) 남습니다.
플레이된 카드가 플레이에 남지 않는 경우는 어떤 것일까요?
플레이되면서 그 카드나 다른 카드의 효과로 폐기되거나 다른 곳으로 옮겨져서 그럴 수 있습니다.
씨사이드 (바다) 확장에서부터 "SET ASIDE 한쪽에 둔다"나 "PUT ON(TO) YOUR ○○○ MAT 당신의 ○○○ 매트에 놓는다"라는 키워드가 사용되기 시작했죠.
 
플레이된 카드는 또한 일반적으로 그 턴의 정리 단계 때에 버려집니다.
플레이된 카드가 다른 곳으로 옮겨졌거나, 또는 씨사이드 확장에서 도입된 지속 타입이라면 플레이에서 버려지지 않기도 합니다.
이번 턴에 플레이된 지속 카드가 남는지 버려지는지에 대한 잔룰이 있습니다.
다음 턴에 아무 역할도 못 할 지속 카드라면 플레이된 이번 턴의 정리 단계에서 버려집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의 카드들 중 "Gear 장치"를 예로 들면 되겠네요.
장치 카드 밑에 최대 2장의 카드를 넣을 수 있는데요.
만약 장치 밑에 카드를 전혀 넣지 않으면 다음 턴에 그 장치가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고 예상되므로 플레이된 이번 턴의 정리 단계에서 버려집니다.
1장이라도 넣었다면 다음 턴에 그걸 핸드에 넣고 턴을 시작하겠죠.
이것도 잔룰인데, (방금 언급한 장치 카드처럼) 어떤 카드를 (앞면이 보이게든 뒷면이 보이게든) 다른 카드의 위나 밑에 두게 되면
다른 카드의 위나 밑에 둔 그 카드는 플레이에 있는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그래서 굳이 SET ASIDE 라는 키워드를 써서 다른 공간으로 보내졌음을 명시적으로 알리는 것이죠.
 
어드벤처스 (모험) 확장에서는 Reserve 예약 타입의 카드가 있습니다.
이 타입의 카드들은 특이하게도 플레이되면 "Put this on your Tavern mat. 이 카드를 당신의 술집 매트에 놓는다."라는 효과 때문에 술집 매트에 놓입니다.
그 카드가 술집 매트에 있는 동안에는 플레이에 있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그런데 예약 타입의 카드의 Call 호출 조건이 충족되어 그 카드를 술집 매트에서 호출하면 그 카드는 즉시 플레이에 놓입니다.
플레이되면 플레이에 있지 않고, 호출되면 플레이에 있는 아주 재미난 효과를 가진 카드들이죠.
 





연회

이 카드를 폐기한다. 비용이 5원 이하인 카드 1장을 얻는다.
안내

+1 카드
+1 액션
이 카드를 당신의 술집 매트에 놓는다.
당신의 턴의 시작 시에, 당신은 당신의 핸드를 버리고 카드 5장을 뽑기 위해서 이 카드를 호출할 수 있다.


이 카드와 당신의 핸드에서 카드 1장을 당신의 섬 매트에 놓는다.
승점 2점
약초상

+1 구입

+1원
당신이 플레이에서 이 카드를 버릴 때에 당신은 플레이에서 당신의 재물 카드 1장을 당신의 덱 위에 놓을 수 있다.
장치

+2 카드

당신의 핸드에서 카드들을 2장까지 뒤집어서 한쪽에 (이 카드 밑에) 둘 수 있다. 당신의 다음 턴의 시작 시에, 그 카드들을 당신의 핸드에 넣는다.
 
 
도미니언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카드 효과들 중에 "Play # times 여러 번 플레이한다"가 있습니다.
기본판에서 "Throne Room 알현실", 프로스퍼러티 (번영) 확장에서 "King's Court 왕궁"이 대표적이죠.
"알현실"/"왕궁"에 의해 어떤 카드를 여러 번 플레이한다면 그 카드를 복사해서 잔상을 남겨놓고 원본을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알현실"로 어떤 카드를 2번 플레이한다면 그 카드를 플레이한 후에 잔상을 남겨놓고 원본을 한 번 더 플레이하는 거죠.
그런데 알현실로 어떤 카드를 두 번 플레이해도 그 카드가 실제로 1장 더 생기는 건 아니죠?
예를 들어서, "알현실"로 "Highway 고속도로"를 2번 플레이하더라도 여전히 플레이에는 "알현실" 1장과 "고속도로" 1장만 있는 겁니다.
1장이던 "고속도로"가 2장으로 늘어나는 건 아니잖아요?
이건 꽤 중요한 규칙입니다.
"Bridge 다리"와 "고속도로"를 비교하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알현실

당신은 당신의 핸드에서 액션 카드 1장을 2번 플레이할 수 있다.
다리

+1 구입
+1원

이번 턴에, (모든 곳의) 카드 비용이 1원 낮아지지만 0원보다 낮아지지 않는다.
고속도로

+1 카드
+1 액션
이 카드가 플레이에 있는 동안에 카드 비용이 1원 낮아지지만 0원보다 낮아지지 않는다.
대군주

이 카드를 공급소에 있는 비용이 5원 이하인 액션 카드인 것처럼 플레이한다. 이 카드는 플레이에서 떠날 때까지 그 카드이다.
 
두 카드 모두 카드 비용을 낮추는 효과를 가집니다.
그런데 표기가 다르죠?
"알현실"에 두 카드를 각각 얹어 보면 그 차이가 보입니다.
"다리"는 "알현실"로 2번 플레이되면 당연히 카드 비용이 2원 떨어집니다.
하지만 "고속도로"는 "알현실"로 2번 플레이되면 카드 비용을 1원 떨어뜨릴 뿐입니다.
"고속도로"에는 할인 효과를 받으려면 그 카드가 플레이에 있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거든요!
즉, "고속도로"로 2원 할인을 얻고 싶다면 플레이에 "고속도로"가 2장 있어야 합니다.
 
"다리"의 할인 효과는 격발되면 그 턴이 종료될 때까지 멈춰지지 않습니다.
마치 방아쇠를 당긴 후에 총알이 계속 날아가는 것처럼요.
반면에 "고속도로"의 할인 효과는 항시 체크되어야 합니다.
언제라도 그 "고속도로"가 플레이에서 사라지면 그 할인 효과도 함께 사라집니다.
 
"대군주"는 다른 카드인 것처럼 플레이되는 특별한 카드입니다.
일단 대상이 되는 액션 카드는 "대군주"의 능력이 실행되는 시점에 공급소에 남아 있어야 합니다.
대군주는 그 카드의 이름, 타입, 비용, 능력을 모두 복사합니다.
플레이될 때에는 대군주이지만 플레이되고 대군주의 능력이 실행되면 대상 카드로 변하는 겁니다.
(도미네 반찬을 잘 따라오셨다면 플레이되는 시점과 능력이 실행되는 시점 사이에 약간의 시간이 있다는 걸 기억하실 겁니다.)
 
다시 한 번 잘 보셔야 할 건 "플레이한다"라는 텍스트 부분입니다.
대군주를 플레이하면 그때 대군주가 플레이된 것이고, 대군주의 능력이 실행되면서 대군주가 대상이 되는 카드로서 플레이되면 플레이가 두 번 된 것이겠죠?
평소라면 크게 주의할 필요가 없지만 만약에 "Conspirator 공모자"가 있는 게임이라면 이번 턴에 플레이가 몇 번 일어났는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대군주를 플레이하고 대군주의 대상으로 캔트립 카드를 선택했다면 액션이 남게 됩니다.
그때에 공모자를 플레이하거나, 대군주를 플레이하고 대군주의 대상을 공모자로 선택하면 공모자의 추가 능력을 얻습니다.
 
마지막으로 짚어 드릴 것은 "알현실"과 "대군주"입니다.
"알현실"에 "대군주"를 얹으면 "대군주"가 두 번 플레이됩니다.
"알현실"에 의해 두 번째로 플레이될 때에 "대군주"는 대상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로 플레이되고 능력을 실행할 때에 이미 대상인 액션 카드로 변했기 때문에
"알현실"은 이미 "대군주"가 변한 다른 카드를 한 번 더 플레이할 뿐입니다.
 
 
 
 
자, 이제는 플레이/플레이에 있는과 관련된 카드로 실제로 어떻게 플레이했는지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3일에 인랑 님과 플레이한 영상을 편집해서 제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했는데요.
그 경기에서 어떤 왕국 카드들이 선택됐는지 카드 10종류를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정박소

+1 카드
+1 액션

당신의 핸드에서 카드 1장을 뒤집어서 한쪽에 (이 카드 밑에) 둔다. 당신의 다음 턴의 시작 시에, 그 카드를 당신의 핸드에 넣는다.
현혹술사

당신의 다음 턴까지, 상대 플레이어가 그의 턴에 액션 카드를 처음으로 플레이할 때에 그는 그 카드의 지시를 따르는 대신에 +1 카드+1 액션을 얻는다.

당신의 다음 턴의 시작 시에, +2 카드.
대상

+1 카드
+1 액션

당신의 다음 턴의 시작 시에, +1 카드.
공모자

+2원

당신이 이번 턴에 (이 카드를 포함해서) 액션 카드들을 3장 이상 플레이했다면, +1 카드+1 액션.
말 상인들

+1 구입
+3원
카드 2장을 버린다.
상대 플레이어가 공격 카드를 플레이할 때에 당신은 먼저 당신의 핸드에서 이 카드를 한쪽에 둘 수 있다. 당신이 그렇게 한다면 당신의 다음 턴의 시작 시에, +1 카드와 이 카드를 당신의 핸드에 넣는다.





알현실

당신은 당신의 핸드에서 액션 카드 1장을 2번 플레이할 수 있다.
고속도로

+1 카드
+1 액션
이 카드가 플레이에 있는 동안에 카드 비용이 1원 낮아지지만 0원보다 낮아지지 않는다.
풍요의 뿔

당신이 이 카드를 플레이할 때에 비용이 X원 이하인 카드 1장을 얻는다. X는 (이 카드를 포함하여) 당신이 플레이에 가지는 서로 다른 이름의 카드의 수. 얻은 카드가 승점 카드라면 이 카드를 폐기한다.
상인 조합

+1 구입
+1원
이 카드가 플레이에 있는 동안에 당신이 카드를 구입할 때에 +1 금고 토큰.
하수인

+1 액션

하나를 선택한다: +2원; 또는 당신의 핸드를 버리고 +4 카드, 핸드에 카드를 5장 이상 가지고 있는 각 상대 플레이어는 그의 핸드를 버리고 카드 4장을 뽑는다.
 
정박소는 씨사이드 확장에서 온 카드입니다.
캔트립 카드처럼 보이긴 한데, 핸드에서 카드 1장을 정박소에 묻어야 합니다.
오늘 시간에 설명한 것 중에 정박소와 관련된 잔룰이 둘 있습니다.
정박소에 묻어 놓은 뒤집어진 카드는 플레이에 있는 것으로 보지 않는다, 그리고 정박소에 카드를 묻지 못 했다면 이번 턴의 정리 단계에서 정박소는 버려진다 말이죠.
 
현혹술사는 엠파이어스 (제국) 확장에서 온, 굉장히 특이한 능력을 가진 카드입니다.
이 카드의 공격 능력은 이 카드를 플레이한 플레이어의 다음 턴의 시작 시까지입니다.
그때까지 그 능력은 발사된 총알처럼 계속 날아가는 겁니다.
조건은 상대 플레이어가 그의 턴에 첫 번째로 액션 카드를 플레이할 때입니다.
그때에 현혹술사는 그 액션 카드의 능력을 대체할 "+1 카드 +1 액션"을 줍니다.
오늘 시간 첫머리 즈음에 말씀 드린 거 기억나시나요?
카드를 플레이하면 구분선 위까지만 실행된다는 것 말이죠.
현혹술사의 마법에 걸리더라도 대상이 되는 액션 카드의 구분선 아래는 여전히 유효한 것입니다.
다리와 고속도로가 각각 현혹술사에게 맞는다면 고속도로만 그 능력을 완전하게 보장받습니다! (5원짜리 카드라면 이정도는 돼야죠!)
당연한 얘기지만 플레이에 현혹술사가 2장 이상 있거나, 알현실에 붙여졌다 하더라도 그 공격 능력이 강화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상대 플레이어가 첫 번째로 플레이하는 액션 카드에만 마법을 거니까요.
 
대상은 어려울 것이 없으니 넘어가겠습니다.
 
공모자는 알현실 계열에 붙었을 때에 헷갈릴 수 있습니다.
공모자는 그것이 플레이에 있는지 물어보지 않습니다.
그냥 플레이된 것들의 수만 물어볼 뿐입니다.
알현실에 공모자를 붙이면 알현실이 플레이된 첫 번째, 알현실에 의해 2번 플레이되는 공모자가 각각 두 번째와 세 번째가 되므로
세 번째인 공모자가 추가 능력 (+1 카드 +1 액션)을 얻어옵니다.
이전 턴에 플레이되어서 이번 턴에 플레이에 있는 지속 카드는 이번 턴에 플레이된 카드가 아니라는 점에 주의하세요.
 
말 상인들은 코뉴코피아 (풍요의 뿔) 확장에서 온 반응 카드입니다.
이 카드로 +1 구입과 +3원을 받는 것과 카드 2장을 버리는 것에는 연관이 없습니다.
즉, 핸드에서 정확히 카드 2장을 버리지 못 했더라도 +1 구입과 +3원을 받는 것이 취소되는 건 아니라는 얘기죠.
"+1 구입과 +3원을 받기 위해 카드 2장을 버린다"였다면 얘기가 달랐겠지만요.
 
알현실은 개정판으로 넘어오면서 "할 수 있다"로 바뀌었습니다.
 
고속도로는 위에서 많이 얘기했으니 넘어가겠습니다. ^^
 
풍요의 뿔은 작업장 능력 같은 재물 카드입니다.
플레이에 있는 카드들의 종류가 많을수록 얻어올 카드의 비용이 올라갑니다.
카드 종류를 셀 때에 당연히 풍요의 뿔도 셉니다.
플레이된 후에 능력이 격발되니까요.
이 카드는 재물로서의 액면 가치는 없고, 카드를 얻는 용도뿐입니다.
카드를 얻는 것이 강제이기 때문에 얻기 싫다면 이 카드를 플레이하지 말아야 합니다.
얻을 카드 비용의 상한선만 정해주기 때문에 비용이 상한선보다 낮은 카드를 얻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카드가 플레이에 있지 않아도 능력은 유효하지만 그러면 플레이에 있는 카드의 종류가 하나 줄어들겠죠.
 
상인 조합은 추가 구입도 좋지만 카드를 구입할 때마다 금고 토큰을 얻어오는 능력이 훨씬 더 좋습니다.
금고 토큰을 얻는 능력은 구분선 아래에 있기 때문에 현혹술사에게 맞더라도 무조건 보장받는 능력입니다.
 
하수인은 인트리그 (장막) 확장에서 손꼽힐 정도로 강력한 카드입니다.
+1 액션에 선택지가 있는데, 두 선택지 모두 좋습니다.
핸드를 버리고 받는 능력은 하수인만으로도 엔진을 굴릴 수 있게 하고요.
상대의 핸드를 견제할 수 있어서 (+ 잦은 셔플로 귀찮해서) 상대를 짜증나게 만드는 카드이기도 하죠.
잘 보셔야 할 것은 말 상인들과의 영향입니다.
하수인이 플레이되고 능력이 실행될 때까지 아주 약간의 시간이 있습니다.
그 작은 틈에 말 상인들과 같은 반응 카드가 끼어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수인의 공격에 상대가 말 상인들로 반응한다면 그 말 상인들이 한쪽에 놓이기 때문에 상대의 핸드에는 카드가 4장만 남습니다.
공격자는 상대의 반응 여부를 확인한 후에 하수인의 능력을 실행합니다.
+2원을 얻을지, 아니면 핸드를 버리고 카드 4장을 뽑을지를 말이죠.
핸드를 버리는 것을 선택한다면 핸드에 카드가 4장뿐인 상대는 영향을 받지 않겠죠.
 
 
 
 
자, 이제 인랑 님과의 경기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드디어 외장 마이크를 구입해서 사용했습니다. ^^)
영상 기준으로, 인랑 님이 아래에, 제가 위에 앉았습니다.
 
시간을 내어 촬영에 응해 주신 인랑 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읽으시면서 궁금한 점이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이 글이 도움되었으면 "추천"도... 굽실굽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도미네 반찬 #4



skeil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skeil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도미니언 2018 개정판
39,900원
도미니언 : 장막 뒤의 사...
49,500원
14120
정령섬 1인플 간단 후기(사진없음)   
pizz
2019-10-14
9
14119
보드게임으로 재현된 성배전쟁 간단 소개(데이터 주의)   [20]
일단어
2019-10-14
668
14118
에이언즈 엔드/시냅스 챌린지/그라울/가우스전자/푸쉬잇/브래스 버밍엄/너도나도 파티/샤즈 오브 인피니티 간단후기   [9]
로나프
2019-10-14
408
14117
(동해 보동보동) 9월 28일~29일 동해시 보드게임 동호회 모임 후기(크라스카리어트, 너도나도파티, 모던아트, 코요테, 포세일, 페루도, 디크립토)   [2]
보드보드 수학쌤
2019-10-14
216
14116
19/10 페스타 체험 게임 간단 후기   [3]
wsong
2019-10-14
470
14115
인천 계산동 집모임 후기(10월 6일)   
카카로트
2019-10-14
296
14114
[연수 The One Dice] 10월 12일(토) 모임 후기 ^^ (데이터 주의)   [3]
엔지니어
2019-10-14
267
14113
대충해본 워크라이 후기   [8]
gomman
2019-10-14
280
14112
분당 보드게임 모임 BBC 두번째 벙개 후기!   [1]
Dh0809
2019-10-14
418
14111
최근해본 게임 간단후기(사진없음)   [4]
도검
2019-10-13
828
14110
사이언시아 체험 자세한 후기 및 페스타 간단 후기!   [11]
Patt
2019-10-13
780
14109
콘코디아 발레아레스 맵(커스텀)과 하우스 룰(지역총독)   [4]
빅피쉬
2019-10-13
232
14108
글렌모어 연대기 간단후기   [7]
JUNe_◈
2019-10-13
1,145
14107
보드게임 페스타 후기 (스크롤 압박 있음)   [10]
좋은미교
2019-10-13
1,029
14106
[2019.10.12(Sat)] 보드게임 페스타 + 집 모임 후기   [3]
모르
2019-10-13
1,037
14105
한국어판 발매를 앞둔 시점에서 에이언즈 엔드 영문판 리뷰(스포 없습니다.)   [10]
☆June☆
2019-10-12
968
14104
[보드게임박스] 광주 모임후기 2019/10/11   [5]
휴지마왕
2019-10-12
471
14103
[모보]여러가지 게임 후기 입니다^^   [9]
천사
2019-10-12
631
14102
글렌모어 연대기 구성   [8]
JUNe_◈
2019-10-12
1,155
14101
[경남 진주] 10월 8일 럭키6님과의 모임 후기.   [23]
드렁큰히로
2019-10-11
569
1
2
3
4
5
6
작성자 정보
후원자14
skeil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평가한 게임이 없습니다.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