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후기 리뷰 모임후기 간단후기 후기등록
통합검색
[‘퀸즈데일의 부흥’ 심폐소생 3] 게임의 흐름 및 액션 설명
쵸리 쪽지보내기   | 조회수 648 | 추천 7 | 작성 IP: 112.151.***.*** | 등록일 2019-05-15 10:56:49
내용 댓글 21
전체순위 4103   0.000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더 라이즈 오브 퀸즈데일

 (2018)
The Rise of Queensdale
평가: 0 명 팬: 0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3 명 플레이: 0 회 보유: 13 명

빠밤~' 퀸즈데일의 부흥' 선주문 기간이 연장되었네요.

기간만 연장된 것이라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와 혜택이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http://boardlife.co.kr/bbs_detail.php?bbs_num=28114&tb=board_community&id=&delivery=0&pg=2&game_id=&start=&b_category=&game_category=


 

이전 글을 먼저 읽어주세요.

 

[‘퀸즈데일의 부흥’ 심폐소생1] 한글화 프로젝트 뒷이야기

http://boardlife.co.kr/bbs_detail.php?bbs_num=28013&tb=board_community&id=&delivery=0&pg=1&game_id=&start=&b_category=&game_category=

 

[‘퀸즈데일의 부흥’ 심폐소생2] 게임의 소개, 준비 및 컨포 설명

http://boardlife.co.kr/bbs_detail.php?bbs_num=13494&tb=community_post&id=&num=&pg=&game_id=&start=&b_category=&game_category=

 

*** 이 리뷰의 목적은 선주문으로 올라온 ‘퀸즈데일의 부흥’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할 예정이라 내용이 길어져서 (읽기에 지루하실 것 같아) 몇 개의 글로 나눠서 작성됩니다. 레거시 게임이라 스포의 위험이 있어 설명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는 점도 고려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퀸즈데일의 부흥’ 심폐소생 3] 게임의 흐름 및 액션 설명

 

3. 게임의 구조(중요)

- 이 게임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게임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별로 어렵지는 않지만 조금 헛갈리게 되어 있고 이것을 잘 이해 못하면 완전히 다른 게임을 하게 됩니다.

 ‘퀸즈데일의 부흥’을 끝까지 플레이 하는 것을 캠페인이라고 부릅니다. 캠페인은 9개의 시대로, 각 시대는 1~여러 게임으로, 한 게임은 1~여러 라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은 범위인 ‘라운드’에서 가장 큰 범위인 ‘캠페인’ 순서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그림을 하나 그려봤는데 제가 봐도 정말 못 그렸네요 ㅠㅠ

 



 

1) 라운드 (이해하기 쉬움)

① 각자 주사위 5개를 굴립니다.

② 선부터 돌아가면서 주사위를 배치하고 해당 액션을 합니다. (주사위 일꾼 배치)

③ 주사위 5개를 (배치하여) 모두 사용하면 주사위를 모두 회수합니다. (한 라운드 종료)

④ 선을 넘기고 주사위를 다시 굴려서 다음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라운드의 반복 진행)

 

2) 게임(중요)

중요: ‘퀸즈데일의 부흥’에서 얘기하는 게임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게임이 아닌 일정 조건이 충족되는 범위입니다. 따라서 ‘퀸즈데일의 부흥’을 플레이 할 때 여러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라운드, 게임, 시대가 어떻게 다른지 주의 깊게 보셔야 합니다.

① 라운드를 반복하다가 어떤 플레이어가 현재 자신의 시대 목표를 달성하면 그 라운드가 끝나고 현재 게임이 종료됩니다. (조건이 맞으면 시대 종료)

② 따라서 한 게임은 1~여러 라운드로 구성됩니다.

③ 게임이 종료되면 개요 용지에 있는 “게임이 끝났을 때” 지시사항을 따릅니다.

④ 이 때 일어나는 주요한 일은 (저장 가능한 경우만) 자원을 다음 게임으로 이월, (시대 목표를 달성한 플레이어만) 새 ‘시대 목표’를 받아서 캐릭터 타일에 배치, 인장 토큰 받기 등입니다.



 

⑤ 여기서 게임을 저장하고 중단할 수 있으며 새 게임을 시작하려면 개요 용지에 있는 “게임 시작 전에” 지시 사항을 따릅니다. (게임의 시작)

⑥ 이 때 일어나는 주요한 일은 각자 자신의 시대 목표 카운터를 현재 자신의 시대 목표 공간에 배치하는 것과 해당하는 카드(시대 또는 이야기) 읽기, 허브 토큰 재배치(라운드 중에는 재배치 하지 않고 오직 한 게임이 새로 시작할 때만 배치) 및 허브 오두막 1개 배치 등입니다.

  

바로 위에 설명한 것이 잘 이해가 안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대에 대해서 설명을 하지 않았기 대문입니다. 중요한 요소인 시대를 알아보고 게임과의 비교를 통해 설명을 다시 하겠습니다.

 

3) 시대(중요)

(중요)① 어떤 플레이어가 현재 자신의 시대 목표를 달성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게임 종료) 이 때 달성된 시대 목표가 현재 시대 (가장 앞서있는 시대) 목표라면 그 게임의 종료가 곧 한 시대의 종료가 됩니다. (시대 종료)




 

a) 첫 게임 시작(1시대 시작): 1시대가 모두의 목표입니다(명성 점수 10점).

    각자 시대 목표 카운터는 1시대 목표(명성 점수 10점)에 배치하고 명성 점수 카운터는 0에 배치합니다.

b) 게임 도중: 아직 아무도 1시대 목표인 10점을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라운드를 반복합니다.

c) 게임 종료(1시대 종료): 빨강과 파랑은 1시대의 목표인 명성 점수 10점을 넘었기 때문에 이번 라운드가 끝나면 게임 종료 = 1시대 종료가 됩니다.

d) 두 번째 게임 시작(2시대 시작): 빨강과 파랑은 1시대 목표를 달성했기 때문에 자신의 시대 목표 카운터를 2시대(명성 점수 16점)에 놓습니다. 녹색과 노랑은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지 못 했기 때문  에 다시 1시대 목표에 도전합니다.

중요: 새 게임에서 자신의 명성 점수 카운터는 다시 0으로 돌아갑니다. => 이게 상당히 재미있는 점인데 나중에 다시 얘기하겠습니다.

e) 게임 종료(2시대 종료): 파랑 플레이어가 자신의 시대 목표에 도달했기 때문에 이번 라운드에 게임 종료. 또한 파랑의 시대 목표가 현재 시대 목표(2시대)이기 때문에 2시대 종료.

다음 게임(3시대)에서 파랑은 3시대 목표, 빨강과 녹색은 2시대 목표, 노랑은 여전히 1시대 목표를 수행합니다.

f) 게임 종료(그러나 여전히 2시대): 녹색이 자신의 시대 목표(10점)을 달성했기 때문에 이번 라운드가 끝나고 게임 종료. 하지만 현재 시대 목표(2시대)를 아무도 달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음 게임은 여전히 2시대 입니다.

 

② 따라서 한 시대는 1~여러 게임으로 구성됩니다.

1시대가 종료되면 1시대 종료 카드를, 2시대가 종료되면 2시대 종료 카드를 읽습니다.

2시대의 시작에 2시대 카드를, 3시대의 시작에 3시대 카드를 읽습니다.

만약 게임은 종료되었으나 시대가 종료되지 않았을 때는 시대 카드 대신 이야기 카드를 읽습니다.

(카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뒤에)

 

게임과 시대의 개념을 잘 이해하셨죠? 그리 어렵지 않은데 분명히 하지 않으면 게임이 엉망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패키지(package)

‘퀸즈데일의 부흥’에서 어떤 플레이어가 9시대 목표까지 달성하는 것을 패키지라고 합니다(퀸즈데일의 부흥 종료).

정리하면 패키지는 9개의 시대로, 각 시대는 여러 게임으로, 각 게임은 여러 라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액션 (주사위 일꾼 배치) 설명

 

1) 액션 주사위의 구성(게임 시작 시) 및 자원 생산 방법

① 구성: 첫 게임을 시작할 때는 모두 동일한 구성(나무, 진흙, 돌, 길더, A, A)으로 시작됩니다.



 

또한 게임 중 잡화점에서 스티커를 구매해서 주사위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② 자원 생산: 4 종류의 자원을 나타내는 주사위는 게임 보드의 사이드에 있는 해당 공간에 배치하고 그 자원을 1개 얻습니다.
③ ‘+1’ 공간: 각 자원은 ‘+1’ 공간이 있어 여기에 주사위를 배치하면 자원 1개더 얻음. => 일꾼 배치 게임의 숙명인 선착순 경쟁이 있습니다.


2) 주사위 ‘A’면 사용

- 사용 장소: 이 주사위는 주로 액션 보드에 사용되나 게임 중 ‘숫자 카드’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액션 보드의 액션



 

 

① 빵집(빵 1개 얻기)

빵은 ‘빈민 구제, 일꾼 고용’ 액션에 필수적입니다. 역시 밥을 줘야 뭐가 되나 봅니다. ㅋ

② 건설 액션(건물 건설)

‘퀸즈데일의 부흥’에서 아주 중요한 액션입니다. 게임 내에 많은 종류의 건물들이 추가되고 이 건물들을 잘 활용하는 것이 점수를 얻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이 건물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전략들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만 스포라 더 말을 못하겠네요. ㅋ (사랑한다고 왜 마를 모테!!!!)

또한 건물을 건설하는 것 자체가 점수가 되고 (자신의 시대 목표가 높을수록 점수가 큽니다), 건물은 다음 게임으로 이월됩니다. (비싼게 문제긴 하죠. ㅋ  건물주 되는 게 어디 쉬운 일인가요? ㅎㅎ)

③ 빈민구제

빵 1개를 지불하고 사기 카운터를 위로 1칸 이동시킵니다. (역시 먹을 것을 줘야 주민들의 사기가 올라가는군요. ㅎㅎ)  => 사기 카운터의 기능은 뒤에 설명

④ 주간 시장

2길더로 원하는 자원 2개로 교환합니다. (많은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액션이죠!)

⑤ 일꾼 고용

1길더+빵 1개로 일꾼을 고용합니다(주머니에서 조각상 1개 얻음). 역시 돈과 빵을 줘야 일꾼이 몰려 오는군요. (주사위 일꾼 배치(일종의 시스템적인 표현)의 일꾼과 여기서의 일꾼은 다른 표현입니다. 게임 내에서는 주사위는 그냥 주사위로 주머니에서 뽑는 조각상을 ‘일꾼’으로 표현합니다. => 조각상의 기능은 뒤에 설명

⑥ 허브 오두막 (게임 보드에 건설)

나무 3개로 허브 오두막 건설. 정찰병에 의해서 허브를 수집하려면 해당하는 허브 오두막이 있어야 합니다. 매 게임 시작할 때 허브 오두막 1개를 놓고 시작합니다. 허브의 종류가 총 6개이기 때문에 허브 오두막도 6개까지 건설 가능합니다. 또한 오두막을 건설하면 명성 점수를 받습니다(자신의 시대 목표가 높을수록 점수가 큽니다).

⑦ 정찰병 이동

표시된 숫자만큼 자신의 정찰병을 이동합니다. 이동하면서 거쳐가는 허브를 수집합니다. 이 때 해당하는 허브 오두막이 있어야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자치구에서도 허브 토큰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 허브 토큰의 기능은 뒤에 설명

 

- 재굴림 (주사위 보정 방법)

주사위를 사용하기 전에 언제든지 그림에 표시된 자원을 지불하여 모든 주사위를 재굴림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이 진행되면서 액션 보드의 비어 있는 공간에 여러 액션이 추가됩니다.

 

 

리뷰가 아니라 그냥 설명서 같은 느낌이 나네요 ㅠ

정보를 너무 자세히 전달하려는 욕심이 과하나 싶습니다. ^^;;;

 

다음 편에서 계속...




쵸리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쵸리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공룡섬 한국어판
77,200원
노리아
67,000원
디셉션: 홍콩 살인 사건
45,800원
사이쓰 한국어판
품절
도크무스
38,700
늑대와 사냥개
34,900
에일리언 프론티어 (5판)
55,300
10
리뷰[더 라이즈 오브 퀸즈데일]   [‘퀸즈데일의 부흥’ 심폐소생 4] 개요 보드, 컨포(허브 토큰, 조각상, 건물, 카드) 설명2   [4]
쵸리
2019-05-21
545
9
리뷰[더 라이즈 오브 퀸즈데일]   [‘퀸즈데일의 부흥’ 심폐소생 3] 게임의 흐름 및 액션 설명   [21]
쵸리
2019-05-15
648
8
리뷰[더 라이즈 오브 퀸즈데일]   [‘퀸즈데일의 부흥’ 심폐소생 2] 게임의 소개, 준비 및 컨포 설명   [9]
쵸리
2019-05-12
749
7
리뷰[더 라이즈 오브 퀸즈데일]   퀸즈데일 플레이한 후의 소감. (스포없음)   [21]
koon
2019-05-03
1,080
6
간단후기[더 라이즈 오브 퀸즈데일]   [스포無] 더 라이즈 오브 퀸즈데일 엔딩 후 쓰는 리뷰입니다.   [16]
타이밍
2019-04-29
1,057
5
리뷰[더 라이즈 오브 퀸즈데일]   1장리뷰. 웬즈데일의 부흥_러거시의 맛   [3]
jugng
2019-04-21
482
4
모임후기[더 라이즈 오브 퀸즈데일+]   [박스손상] 1월달 밀린게임중 쓰고싶은것만 골라쓰기!   [11]
야후스
2019-01-14
1,055
3
간단후기[더 레커너+]   주말 간 보드게임 후기(레커너스, 히스토리 오브 더 월드, 아르거너츠, 브래스 버밍엄, 스피크이지, 라이즈 오브 퀸즈데일, 천일야화)   [9]
계란말이
2019-01-07
1,539
2
리뷰[더 라이즈 오브 퀸즈데일]   새로운 개념의 엔진빌딩 & 레이싱 게임 - 퀸즈데일(스포 없음)   [51]
koon
2018-12-09
2,632
1
리뷰[간츠 숀 클레버+]   Spielbox 2018년 4호 평점리뷰(1/2)   [15]
은하수
2018-08-20
2,684
1
작성자 정보
쵸리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