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후기

> 게임정보 > 게임후기
보드게임 리뷰, 프리뷰, 모임후기 및 간단후기 등 게임후 자신의 생각 작성하고 이야기하는 곳입니다.
샤오리아:전국시대 후기
ch | 조회수 1140 | 추천 0 | 작성 IP: 175.223.***.*** | 등록일 2019-05-12 14:31:40
내용 댓글 3
전체순위 3197   6.664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샤오리아: 전국시대

 (2019)
Shaolia: Warring States
평가: 1 명 팬: 0 명 구독: 1 명 위시리스트: 0 명 플레이: 3 회 보유: 2 명

 

게임 후기에 앞서 샤오리아는 아직 정식 출시가 되지 않은 게임이며, 저는 서포터즈 후원을 신청하여 프로토타입으로 수회플 테스트하는 도중 쓰는 리뷰임을 밝힙니다.

 


 

간단하게 개인 보드 사진 올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샤오리아는 주사위를 액션으로 사용하는 2인 전용 게임(2:2 팀전 또한 가능)입니다.

하지만 얏찌와 같이 자기 주사위를 이용하여 전략을 세우는 등의 인터랙션이 없는 게임이 아니라 서로 계속하여 견제가 이루어집니다. 상호 작용이 아주 강합니다.

 

번갈아가며 턴을 진행하고, 턴은 3종류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각각 구매, 건설, 액션의 단계입니다.

먼저 구매는, 카드 / 1회성 주사위 / 주사위±1조정 말(버건디의 일꾼과 같음)을 살 수 있습니다.

건설은 패에 있는 카드 건설 / 철거 / 부지 구입(각자 6개의 건물만 지을수 있으며 잠긴 곳을 열어야 추가 설치 가능)을 할 수 있습니다.

액션은 주사위 3+n개를 굴리고 나온 눈금을 해당 건물 카드에 올려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A, B의 진행 턴 예시: A의 구매->B의 구매->A의 건설->B의 건설->A의 액션->B의 액션->선 넘김->B의 구매->A의 구매...)

 

건물 카드의 주사위 액션은 이러한 것들이 있습니다.

1. 공격 - 상대의 궁전(본체)에 피해를 입히거나 상대의 건물 카드에 피해를 입혀 파괴시킴

2. 문화 - 문화 트랙을 전진시킴

3. 돈, 광물 생산 - 돈, 광물을 얻음

4. 교역 - 우측 교역보드에서 원하는 액션을 함

5. P - 패시브, 주사위를 올리지 않아도 능력이 언제나 활성화되어있음

 

게임의 목표는 두 가지입니다. 여타 문명 테마 게임이 그렇듯 전쟁(군사)승리 혹은 문화승리입니다.

전쟁 승리는 상대방 궁전(개인 보드 좌하단이 제 궁전입니다)에 12대미지를 입히는 것이고, 문화승리는 게임보드 하단에 위치한 초록색 전등 트랙을 18점까지 올리는 것입니다.

 





전체 게임 플레이 양상입니다.

 

좌측에는 Lv1과 Lv2로 나뉘는 건물 카드 덱(Lv2는 구입하기 힘들지만, 효율이 좋습니다)

중앙에는 생명력토큰, 눈금조정말(갈색 사람같은 미플), 광물, 다양한 토큰과 돈을 올립니다.

우측에는 시장 등을 이용하여 돈을 내고 특이한 액션을 하는 교역 보드를 둡니다.

 

그리고 이 게임은 특이하게 다양한 게임 모드를 지원합니다. 초심자 모드인 프렐류드와 돌격모드를 제외하면 4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압도적인 힘(새로운 승리 조건이 추가되며 훨씬 공격적으로 진행됨. 일부 건물 카드는 게임에서 제외), 교역 전쟁(시장 카드를 가지고 시작하며 교역을 통하여 점수를 얻는 양상, 일부 건물 카드는 게임에서 제외), 동맹(2vs2 대전), 럼블(모든 카드 사용, 특정 교역보드만 사용)입니다. 

 

다만 제가 게임을 하며 들었던 몇 가지 생각이 있습니다.

1. 둘 다 서로를 공격 및 견제하는 것에 소극적이라면 게임이 루즈해질 것이다.

2. 한 명이 상대의 공격을 방어하는 방벽 건물 카드를 마련하고, 그 방어 카드의 체력을 빵빵하게 올릴 다양한 뒷받침 카드들이 마련된다면 뚫기 어렵다.

3. 주사위겜이 다 그렇듯, 주사위 신은 상대방의 편이다. 

+4. 게임 본질적인 부분은 아니지만 인게임의 주사위 눈금 표시와 실제 주사위의 모양과 크기가 다르다. 아마 출시하면 본 게임 전용 주사위가 들어있겠죠?

 

제 평가의 객관적인 비교를 위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2인 게임을 말씀드리자면 카베르나 케대케, 아콜 크작피, 세듀, 넷러너 등입니다만 이 게임도 조금만 다듬으면 제가 자주 돌리는 게임 풀로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모임에 이 게임의 서포터즈 신청하신 분이 있으시면 한 번 해보세요. 실제 출시할 때 가격은 어떨진 모르겠지만 사볼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ch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15567
(약스포) 아컴 호러 오늘은 2트만에 클리어. 정말 운이 좋았네요.   
deep
2020-06-05
83
15566
인천 계산동 집모임 후기(6월4일)   
카카로트
2020-06-05
120
15565
김형사의 아컴호러 카드게임   
Monte
2020-06-04
266
15564
5/31 광교모임 후기   
졸리의추억
2020-06-04
198
15563
5/29 대학로 "가벼운 게임" 모임   
Griseo
2020-06-04
203
15562
유령과 그의 가족들   
빼빼로
2020-06-04
276
15561
쉬운 전략 게임 [마인크래프트]   [4]
koon
2020-06-04
576
15560
[행복한 바오밥 협찬리뷰] 밀어서 충전완료 리뷰   [3]
실망한중대장
2020-06-03
604
15559
아컴호러 회합 시나리오 후기 (+컬러 매트 카드 슬리브 정보) - 사진 여러장 있음!   [10]
진씨쭈
2020-06-03
893
15558
언락! 여태까지 나온 모든 시나리오 간단 후기입니다 - 3   [4]
주딩주딩
2020-06-03
535
15557
(동해 보동보동) 5월 23일 동해시 보드게임 동호회 모임 후기   
보드보드 수학쌤
2020-06-02
357
15556
언락! 여태까지 나온 모든 시나리오 간단 후기입니다 - 2   
주딩주딩
2020-06-02
356
15555
5월에 즐긴 게임후기 Part.3   [4]
포도나무
2020-06-02
521
15554
인천 계산동 집모임 후기(6월2일)   
카카로트
2020-06-02
291
15553
언락! 여태까지 나온 모든 시나리오 간단 후기입니다 - 1   [6]
주딩주딩
2020-06-02
401
15552
아이와 함께 했던 모임 후기   [13]
긱되고싶지만육아
2020-06-02
641
15551
20200531 마산 보드게임모임 후기   [4]
☆Felix★
2020-06-02
472
15550
비인기 게임 소개-마일스톤(Milestones)   [5]
쫌새
2020-06-02
444
15549
타임스토리즈에 관하여. 미세먼지팁    [2]
레드럼
2020-06-02
421
15548
광주 신기루 20년5월23일 여명의 제국 모임 후기   [11]
하늘소
2020-06-02
717
1
2
3
4
5
6
작성자 정보
ch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쪽지 보내기
BEST3 GAME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