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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독한 보드게이머 제 4화: 앱이 GM을 맡아주는 크툴루계 RPG "광기의 저택 제 2판"
KIMKUN 쪽지보내기   | 조회수 727 | 추천 5 | 작성 IP: 222.100.***.*** | 등록일 2019-04-14 10:09:33
내용 댓글 16

광기의 저택 2판

광기의 저택 2판: 아컴의 거리

2019년 1월부터 일본 웹사이트 4gamer.net에서 월간 연재되고 있는 '고독한 보드게'의 번역문입니다.

 

제 4화 원문 - https://www.4gamer.net/games/449/G044919/20190410048/

 

오늘의 보드게임: 광기의 저택 제 2판

 

보드게임이라고 하면 여럿이서 즐기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마련이지만, 실은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작품이 많다. 월간으로 연재되는 '고독한 보드게이머'에서는 그런 1인용 보드게임을 소개한다. 주목할 점은 혼자'서도'라는 것으로 혼자 즐겨보고 재미있으면 친구들을 꼬셔서 함께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고독한 보드게이머' 제 4화는 아크라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역자:한국 기준으로는 코리아보드게임즈에서 한국어판 발매를 예고) 크툴루 신화를 테마로 한 보드게임 '광기의 저택 제 2판'을 소개하기로 한다. 본 작품은 크툴루 TRPG 보드게임화를 콘셉트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초판은 게임 마스터(이하 GM) 역할의 플레이어가 필요했기 때문에 꽤 중량급 게임으로 취급되었지만, 제 2판에서는 GM을 담당해주는 앱이 별도로 준비되어 있는 덕분에 컴포넌트 양도 줄었고 대단히 즐기기 쉬워진, 그래서 혼자서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

 



앱은 STEAM, AppStore, GooglePlay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앱은 맵 구조와 이벤트 등을 어느 정도 무작위로 만들어 줘서, 원래라면 규칙서를 읽으면서 진행해야 하던 부분이 꽤 줄어들었다. 이용 시에는 분위기가 있는 BGM이 항상 흘러 나오기 때문에 몰입감도 상당하다. 본 작품은 최대 5명까지 플레이할 수 있지만, 이번에는 혼자서 플레이할 때의 흐름과 호화로운 컴포넌트를 포함해서 소개하기로 한다.

 


 

컴포넌트 체크

디지털 게임에는 없는 보드게임만의 매력이라고 하면, 역시 컴포넌트다. 컴포넌트란 게임에서 사용되는 작은 도구들의 총칭 같은 것으로, 판, 카드, 주사위, 말 등이 이것에 해당한다. 작품에 따라서는 여러 기믹을 가진 컴포넌트도 있으며, 그것을 만지거나 움직이는 것이 그것마다의 재미있는 점이다. 그런 이유로 보드게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컴포넌트를 살펴보자.

○ 맵 타일

 


 

맵 타일에는 게임의 무대가 되는 저택의 방과 복도의 일부가 그려져 있으며, 타일은 하얀 선으로 몇 개의 칸으로 구별되어 있다. 맵은 그 때 그 때, 앱의 지시에 따라서 구축해 나가게 되며, 플레이할 때마다 구조가 바뀌는 것이 재미 포인트이다.

○ 탐색자

 



 

사건의 해결에 도전하는 탐색자들. 각 시나리오에서는 최대 5명의 탐색자로 파티를 구성한다. 몇 명의 탐색자로 도전할 것인가, 누가 어떤 탐색자를 담당할 것인가는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으며, 어쨌든 혼자서 5명의 탐색자를 담당하는 것도 가능하다.

탐색자는 각각 고유의 스테이터스와 특징을 갖고 있으며, 해당 사항은 전용 카드에 표기되어 있다. 본 작품에서는 스테이터스가 행동 성공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예를 들면 지식이 높은 탐색자에게는 수수께끼를, 근력이 높은 탐색자에게는 전투를, 이라는 조합으로 능력에 맞춘 운용이 중요하다. 덧붙여 사진에 보이는 말 중에는 확장으로 추가되는 것도 있다.

○ 일반/특수 아이템 카드

 



 

사건 해결에 도움을 주는 무기와 열쇠 등의 아이템이 그려진 카드. 게임 개시 시에는 앱의 지시에 따라 초기 아이템이 결정되므로, 그에 따라 탐색자들에게 분배하는 것이 된다. 아이템은 어떤 장소에 떨궈 놓고 다른 탐색자에게 전달하는 것도 가능하다.

○ 상태/주문 카드

 



 

주문 카드는 적을 공격하는 것부터 동료를 서포트하는 것까지, 꽤 많은 수가 존재한다. 다만, 사용자에게는 디메리트를 주는 것도 있으며 이것이 치명타가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 시기를 가늠해야 한다. 상태 카드는 그 이름 그대로 탐색자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것을 가지고 있는 탐색자에게는 특정 조건 아래, 능력 판정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 결과로 유리하게 흘러가는 경우도 있으며, 최악의 경우 죽음에 이르기도.

○ 공포/데미지 카드

 



 

탐색자가 데미지를 입거나 공포를 느끼게 되면, 이 카드를 뽑아, 해당 카드에 적혀있는 내용을 처리한다. 이 카드를 뽑게 될 경우, 대게는 사전 능력 판정이 이뤄지고, 그 결과에 따라 뽑는 장수가 줄어든다. 크툴루 TRPG에 있어서의 SAN치 체크를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어쨌든 본 작품에서는 단지 데미지를 받을 뿐만 아니라, 탐색자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투하는 것의 리스크가 상당히 크다.

○ 주사위/단서 토큰

 



 

숫자 대신 엘더 사인과 탐색 눈금이 그려진 팔면체 주사위. 주로 능력 판정을 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엘더 사인 눈금이 성공치가 된다. 탐색 눈금이 나온 경우, 단서 토큰을 소비하면 성공한 것으로 취급되지만, 단서 토큰은 퍼즐의 수고를 늘리는 효과도 있어서 사용할 타이밍이 꽤 고민스럽다.

○ 그 외 토큰

 



 

원래대로라면 하나 하나 소개하고는 싶지만, 본 작품은 토큰의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이쯤에서 양해해주길 바란다.

○ 몬스터 말

본 작품의 상자가 기형적으로 큰 것은 바로 이 몬스터 말 때문이다. 게임 속 분위기를 높여 줄 뿐만 아니라, 소유욕을 상당히 만족시켜 준다. 이왕 이렇게 된 거 확장 세트에서의 것도 포함하여 한꺼번에 소개하기로 한다.

· 로이거



중앙 아시아의 창 고원에서 숭배되고 있었다는 바람의 사신. 최신 확장 세트 '스트리트 오브 아컴'에서 등장했다

 

· 별의 흡혈귀



성간 우주에 존재한다는 수수께끼의 생명체. 본체로부터 뻗어나오는 촉수 끝에는 피를 빨아먹기 위한 흡판 같은 입이 붙어있다. 이것도 최신 확장 세트 '스트리트 오브 아컴'에 등장했다

 

· 크툴루의 사생아


이름처럼 크툴루가 사생아 중 1명. 꽤 강적이기 때문에 실수로라도 싸우지 않도록

 

· 불길한 사냥꾼



크툴루 신화에 등장하는 봉사 종족의 하나. 독사에 날개가 돋아난 듯한 모습이 특징적. 아마도 플레이어가 처음 마주치게 될 강적이다

 

· 딥 원



이것도 크툴루 신화에 등장하는 봉사 종족의 하나로 그 대부분은 심해에 숨어 있다. 인스머스를 무대로 한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일이 많다

 

· 혼혈 딥 원



아직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는 딥 원 중 하나. 꽤 강력하지만, 전투력이 높은 탐색자라면 쉽게 쓰러뜨릴 수 있을 것이다

 

· 광신도


사신의 부활을 계획하는 사교 신자 중 하나. 적 중에서는 약한 부류라서 쉽게 쓰러뜨릴 수 있지만, 시나리오에 따라서는 다수가 튀어나오기 때문에 귀찮다면 귀찮은 존재이다

 

· 다곤 교단의 신관


딥 원의 리더인 다곤을 숭배하는 신관. 광신도보다 손톱만큼 더 강력한 정도이지만 방치해두면 귀찮은 존재가 된다

 

· 스켈레톤


다른 RPG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움직이는 해골. 최신 확장 세트 '스트리트 오브 아컴'에서 등장

 

· 유령


이것도 다른 RPG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몬스터 중 하나. 최신 확장 세트 '스트리트 오브 아컴'에서 등장

 

· 살인청부업자


몬스터는 아니지만, 이쪽도 최신 확장 세트 '스트리트 오브 아컴'에서 등장

 

· 폭도


이 녀석들과 엮이면 진행이 알 수 없는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주의할 것

 

· 다곤의 새끼


다곤의 사생아 중 하나. 거의 딥 원화가 진행된 모습이다

 

· 하인


확장 세트 '경계를 넘어서'에서 등장한 몬스터 중 하나. G-바이러스(역자:바이오 해저드)라도 주입된 것인지 왼팔이 기괴하게 변했다

 

외로운 플레이의 흐름

서두에서도 소개한 것처럼. 이 게임은 앱이 GM으로서 진행을 해주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앱의 지시를 따라서 진행하면 된다. 또한, 혼자 플레이함에 있어서도 최대 인수이기도 한 캐릭터 5개를 사용해서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원래대로라면 플레이 모습을 순서를 따라 설명해 나가야겠지만, 본 작품은 스토리 그 자체가 중요한 게임이기 때문에, 스포일러를 방지하기 위하여 초반의 느낌만 살짝 소개할 것이다.

 


앱을 켜면 처음에 시나리오를 선택하게 된다. 사진에 보이는 시나리오는 처음 플레이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영겁의 윤회'이다. 각 시나리오에는 무조건 플레이에 걸리는 시간과 난도가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하도록

 

 



시나리오를 선택하면 탐색자의 선택 화면으로 넘어간다. 앱만으로는 능력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가지고 있는 탐색자 카드를 보면서 선택하면 된다

 


탐색자의 소지품은 앱이 자동으로 결정해준다. 이것은 자유롭게 분배할 수 있기 때문에, 탐색자의 능력 등을 보면서 누가 무엇을 가질 것인지 고려하자

 


H. P. 러브크래프트의 말씀을 보고나면 이제 게임 시작이다

 


도입 시나리오는 일본어로 읽어준다(역자:성우의 목소리 연기로 음성 지원)

 


도입 시나리오가 끝나면, 탐색자들의 시작 지점이 되는 맵 타일이 표시되어 그 맵 타일 어딘가에 무엇을 배치할 지를 지시한다

 





얼추 배치가 끝났으니 앱과 실제 판을 비교한다. 아래쪽 아래에 있는 장애물 토큰은 앱에는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배치 지시는 있었기 때문에 틀린 것은 아니다.

 


탐색자 말을 배치하니 단숨에 몰입감이 증가

 

본 작품에서는 시나리오 종료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몇 번이라도 라운드가 반복된다. 라운드는 탐색자 페이즈와 신화 페이즈 등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탐색자 페이즈에서는 각 탐색자가 액션을 2번 실행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탐색자가 행동을 끝내면, 신화 페이즈로 옮겨가는 흐름이다. 탐색자가 할 수 있는 행동은 아래와 같다.

이동 행동

탐색자는 2칸까지 이동할 수 있다. 이동 중에 일시 정지하여 다른 행동을 실행하고 다시 이동하는 것도 가능.

조사 행동

자신이 있는 칸에 조사 토큰(물음표 마크)가 있을 경우, 앱 상에서 해당 토큰을 탭하여 조사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중요한 단서나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다.

인접 탐색 행동

자신이 있는 칸에 인접 탐색 토큰(빨간 랜턴 토큰)이 있을 경우, 앱 상에서 해당 토큰을 탭하여 인접 탐색을 실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확인되지 않았던 방의 상태가 파악될 수도 있지만, 몬스터가 출현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준비 없이 이 행동을 하는 것은 그만 두는 게 좋다.

교류 행동

자신이 있는 칸에 NPC 토큰이나 교류 토큰(느낌표 마크)가 있을 경우, 앱 상에서 해당 토큰을 탭하여 대화할 수 있다. 유감이지만 대화 내용까지는 앱으로 읽어주지 않기 때문에 여럿이 즐기는 경우에는 자신이 읽어야 한다.

공격 행동

자신의 칸에 있는 몬스터에 대하여 근접 공격을 할 수 있다. 만약 원거리 무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 해당 무기의 효과 범위 내에 있는 몬스터에게 이 행동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본 작품에 있어서 효과 범위라고 하는 것은 3칸까지로 지정되어 만약 도중에 문 등이 있는 경우에는 막히게 된다.

교환 행동

자신의 칸에 있는 다른 탐색자와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칸에 아이템을 떨구거나, 반대로 줍는 것도 가능하다.

행동은 이 외에도 있긴 하지만, 조건이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위에 적힌 행동 중에서 두 가지를 조합하여 실행한다고 생각해도 큰 문제는 없다. 그런 이유로 플레이 흐름으로 되돌아가기로 한다.

 


테이블에 놓여진 조사 토큰을 조사하니 그게 초대장 더미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으로 단서 토큰 하나 GET

 


인접 탐색 행동으로 현관 왼쪽에 있던 문을 체크. 방 안에는 조사할 수 있는 장소가 한 곳, 변이 주스라는 아이템이 1개 있는 것 같다.

 


신나서 반대쪽 방도 체크했는데, "불길한 사냥꾼"이 출현. 망했다

 

몬스터와 마주치게 된 탐색자는 앱이 지정한 장수만큼 공포 카드를 뽑아야만 한다. 말하지만 SAN치 체크 같은 것. 다만, '(능력으로 회피)'라고 써있는 경우, 해당 능력치와 같은 수의 주사위를 굴려 엘더 사인 눈금이 나온 만큼 뽑아야할 카드 장수를 줄여주는 게 가능하다. 위 사진의 경우, 의지력으로의 회피 판정으로, 엘더 사인이 두 개 이상 나오면 아무 피해도 입지 않고 지나간다.

 


대상이 된 탐색자의 의지력은 3이었기 때문에, 주사위 3개를 굴린다. 엘더 사인의 눈금은 하나였지만, 동시에 탐색 눈금도 나와주어서 단서 토큰을 소비하여 이 눈도 성공으로 취급한다. 이걸로 공포 카드는 뽑지 않고 지나갔다

 


덧붙여 실제 판에서는 이런 느낌

 


그 후, 몬스터와 같은 방에 노인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방 조사가 늦었다면 분명 불길한 사냥꾼의 먹이가 되었겠지

 


불길한 사냥꾼은 방치해 둘 수가 없어서 바로 공격 행동을 시도했다. 우선은 어떤 무기로 공격할 지를 선택. 공격하는 탐색자는 초기 아이템으로 받은 총기 '베키"를 가지고 있었기에 이걸로 공격하기로 한다

 


이 탐색자의 근력은 상당히 높은 편이었지만, 어째서인지 이번 판정에 쓰이는 것은 의지력. 솔직히 맨손으로 때릴 걸 그랬나 하며 후회하면서 의지력 수(3)만큼 주사위를 굴린다

 


결과는 이런 느낌. 단서 토큰을 소비하면 성공이다

 


공격이 명중하면, 해당 무기의 수치만큼 상대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데미지 누적치가 체력치에 이르면 앱 상에서 몬스터를 소멸되기 때문에 맵 타일에서도 말을 회수하자

 


탐색자 페이즈가 끝나면 신화 페이즈로 돌입한다

 


신화 페이즈의 시작으로, 탐색자 1명에게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벤트라고 해도, 기본적으로 나쁜 일 밖에 일어나지 않지만…

 


이벤트 처리가 끝나면, 다음으로 몬스터 단계로 넘어간다. 맵에 몬스터가 남아있을 경우, 해당 몬스터가 가장 가까운 탐색자를 향해 이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몬스터가 탐색자와 같은 칸에 도달한 경우, 탐색자는 그대로 일방적인 공격을 당하게 된다.

 


몬스터의 공격은 그저 데미지만 입히고 끝나지 않는 것이 많아서 웬만해선 피하고 싶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몬스터 효과 범위 내에 있는 탐색자 1명에게 공포 판정이 일어난다. 이런 느낌으로 몬스터가 있느면 꽤 불리해지므로 출현하면 깡뎀 캐릭터로 토벌에 나서도록 하자

어쨌든, 이런 느낌으로 여러 가지 이벤트에 대응하면서 시나리오 해결을 목표로 진행해 나가는 것이 게임의 목적이 된다. GM인 앱이 어떠한 이벤트를 준비했는지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이에 따른 긴장감은 플레이어가 바라는 "크툴루 세계의 체험"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보드게임에서 지금까지 크툴루 신화의 무시무시함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본 작품 정도일 것이다.

 


가격은 조금 나가지만(Amazon에서 10만원 정도), 리플레이성이 높고 소유욕을 만족시켜주는 호화스러운 컴포넌트 등을 생각하면 그에 걸맞는 체험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으신 분은 꼭 즐겨 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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