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후기 리뷰 모임후기 간단후기 후기등록
고독한 보드게이머 제 2화: 바이킹들의 생활에 주목한 일꾼 배치 게임 "오딘을 위하여"
KIMKUN 쪽지보내기   | 조회수 621 | 추천 1 | 작성 IP: 222.100.***.*** | 등록일 2019-03-10 01:36:39
내용 댓글 4
전체순위 33   7.648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오딘을 위하여

 (2016년)
A Feast for Odin
평가: 89 명 팬: 26 명 구독: 13 명 위시리스트: 41 명 플레이: 163 회 보유: 277 명

2019년 1월부터 일본 웹사이트 4gamer.net에서 월간 연재되고 있는 '고독한 보드게'의 번역문입니다.

본 콘텐츠는 보드라이프에 올리기 전에 제 개인 블로그에서 먼저 번역으로 게재하고 있었습니다.

 

제 2화 원문 - https://www.4gamer.net/games/449/G044919/20190204045/

 

오늘의 보드게임: 오딘을 위하여

 

보드게임이라고 하면 여럿이서 즐기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마련이지만, 실은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작품이 많다. 월간으로 연재되는 '고독한 보드게이머'에서는 그런 1인용 보드게임을 소개한다. 주목할 점은 혼자'서도'라는 것으로 혼자 즐겨보고 재미있으면 친구들을 꼬셔서 함께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고독한 보드게이머' 제 2화는 '아그리콜라'로 유명한 독일 게임 크리에이터 우베 로젠베르크가 만든 '오딘을 위하여'를 소개하기로 한다. 국내에서는 텐데이즈 게임즈(한국에서는 코리아보드게임즈)가 번역과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본 작품은 바이킹들의 생활에 주목한 일꾼 배치 게임이다. 가축의 번식이나 사냥과 같은 생활형 행동부터, 침략과 공갈 같은 바이킹다운 행동까지 있어 전략의 폭이 넓다는 것이 포인트이다.

【일꾼 배치】

자연스럽게 일꾼 배치라고 썼지만, 보통 보드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낯선 단어일 것. 일꾼 배치란 자신이 가진 노동자(일꾼)를 일할 수 있는 장소에 놓아(배치) 행동을 실행시켜 해당 장소의 물품이나 수입 등을 얻고 일을 해준 일꾼에 대가를 지불하는 메커니즘을 채용한 보드게임을 뜻하는 장르 중 하나이다.

'오딘을 위하여'의 경우는 노동자인 바이킹을 사냥과 침략이라는 행동 칸 위에 두어 식량과 보물을 손에 넣도록 되어있다.

본 작품은 최대 4명이 함께 경쟁할 수 있지만, 외톨이 보드게이머를 위해 1인용 규칙도 충실히 준비되어 있다. 여러 사람과 즐기는 경우에도 누군가 한 명은 규칙을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 있어야 스무드하게 진행되니, 보드게임 모임 등에서 이 게임을 꺼내기 위해서라면 1인용 규칙으로 어느 정도 흐름을 파악해 두면 좋을 것이다.

 


 

컴포넌트 체크

디지털 게임에는 없는 보드게임만의 매력이라고 하면, 역시 컴포넌트다. 작품에 따라서는 여러 기믹을 가진 컴포넌트도 있으며, 그것을 만지거나 움직이는 것이 그것마다의 재미있는 점이다. 그런 이유로 보드게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컴포넌트를 살펴보자.

플레이어 판

 


플레이어마다 1장씩 나눠받는 전용 판. 바이킹들의 거점으로 '중앙광장', '연회장', '물품 창고', '가축실', '선착장'이 그려져 있다. 이 판을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뭐랄까 두근두근거리는 것은 필자뿐 일 것이다.

【물품 창고에 대해】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물품 창고다. 잘 보면 '-1'이라고 적힌 칸이 많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텐데, 이 칸을 물품 타일이나 은화로 가리지 않으면 최종 점수에서 공개되어 있는 '-1' 칸 수만큼, 점수를 깎이게 된다.

행동 판

 



 

오딘을 위하여에서는 '사냥을 해서 가죽과 고기를 얻는다', '채굴로 광석과 돌을 입수한다', '은화를 지불하여 식량을 손에 넣는다', '가축을 산다', '가축이 수태한다' 등, 행동의 종류만 60개 이상이나 있다. 행동 판에는 그 행동을 나타내는 그림이 그려져 있으며 그 위에 바이킹을 배치하여 해당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작품을 처음 즐기는 사람에게 이 판을 보여주면, '와, 어려워 보인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해보면 어떤 행동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 쉽게 알 수 있어 곧잘 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요약 타일

 


 

본 작품의 한 라운드는 12 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페이즈에서 해야하는 일은 요약 타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물품 타일

 


 

게임 중에 획득할 수 있는 물품 타일은 말린 물고기나 우유 등이 그려진 '식량 타일', 소나 양이 그려진 '가축 타일', 모피와 옷 등이 그려진 '제품 타일' 등 3종류. 이것들을 종류별로 수납할 수 있는 박스도 컴포넌트의 하나로 제공된다는 점이 과감하다.

특수 타일 / 특수 타일용 공급판

 


 

'왕관'이나 '성배', '애뮤릿' 등, 일반 물품보다 가치가 높은 아이템은 특수 타일로 준비되어 있다. 이것들을 획득하려면 상선을 손에 넣어 은화를 지불하던가, 용선을 손에 넣어 침략해야만 한다. 예외로 '공구'가 그려진 지역에 있는 특수 타일은 공예 행동으로 입수할 수 있다.

바이킹 말

 


 

바이킹 말은 4가지 색이고, 2명 이상 즐기는 경우에는 각각 담당하는 색을 결정한 후 게임을 시작한다.

자원 말

 


 

목재, 석재, 광석을 나타내는 목제 말. 이런 말이 실제로 오고 가는 것이 보드게임의 묘미다.

선 플레이어 말

 


 

현재 라운드의 첫 번째 플레이어를 나타내는 선 플레이어 말(말코손바닥사슴). 귀엽다.

은화

 


 

물품 구입 등에 사용하는 은화. 1개씩 흩어져 준비되어 있는 은1 외에 2개 겹쳐진 은2, 4개 겹쳐진 은4, 10개 겹쳐진 은10도 있다. 은10을 가져갈 때의 기분은 상당하다.

직업 카드 / 무기 카드

 


 

컴포넌트로 준비되어 있는 카드는 특수한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직업 카드와 사냥과 포경 시에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무기 카드 등 2종류뿐이다. 특히 직업 카드는 무엇을 뽑았는지에 따라 전략의 방향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효과를 제대로 확인하자.

주사위

 


 

사냥과 포경, 침략 등의 행동 때 사용하여, 나온 주사위 값에 따라 성공에 필요한 수의 목재와 무기 카드의 수가 결정된다. 즉, 침략이라 해도 플레이어의 자원을 직접 뺏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공물 벌칙 타일

 


 

라운드마다 일어나는 잔치에 충분한 식량을 제공하지 못한 경우, 벌칙으로 이 타일을 갖게 된다. 이거 한 개면 -3점이나 된다.

선박 타일

 


 

모든 플레이어가 공유하는 선착장. 배는 여기에서 구입하여 자신의 판의 선착장에 배치한다. 배는 '포경선', '상선', '용선' 등 3종류가 있으며, 왼쪽부터 순서대로 은3, 은5, 은8으로 가격이 높아진다. 즉, 타일을 오른쪽 위에 있는 숫자는 득점이다. 이것은 다른 타일에도 있으니 이것을 보고 몇 점을 받을 수 있을지 확인하자.

탐험 판

 


 

외딴 섬을 표시한 판으로 배를 가지고 있으면 전용 행동으로 획득할 수 있다.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점수가 되지만, 물품 창고와 같이 섬에 있는 '-1' 칸을 채우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점수에서 손해를 보게 된다.

건물 타일

 


 

건물 타일은 '창고', '석조가옥', '롱 하우스' 등 3종류로 이것들도 전용 행동으로 획득할 수 있다. 탐험 판처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점수가 되지만, '-1'을 채우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산맥 타일

 


 

'목재'와 '석재'라는 자연 자원을 관리하는 타일. 그림에 그려진 것과 같은 자원 말을 배치할 수 있다.

준비를 끝낸 모습

 


아무리 그렇다쳐도 컴포넌트가 지나치게 많다. 무엇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 지는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으므로 플레이하기 쉬운 형태로 세팅하자.

외로운 플레이의 흐름

혼자서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스코어 어택을 목적으로 한다. 뛰어난 플레이어라면 100점 이상도 노려볼 수 있지만, 첫 플레이라면 꽤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우선 50점을 목표로 해보자. 그런 이유로 이번 외로운 플레이에서는 50점을 목표로 즐겨본다.

그리고 이 게임을 혼자서 플레이하는 경우는, 2가지 색의 바이킹 말을 라운드마다 번갈아서 사용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앞선 라운드에서 사용한 행동 위에 바이킹 말이 올려진 상태라 강력한 행동을 두 라운드 연속해서 실행할 수 없게 된다. 영리한 설정이다.

 


리플레이에 들어가기 전에 점수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보자. 실제로 오딘을 위하여에서 점수에 따른 평가는 다음과 같다.

배: 포경선 3점. 상선 5점, 용선 8점

이주: 배를 포기하는 대신 뒷면으로 뒤집으면 상선이 18점, 용선이 21점

탐험: 탐험 판 오른쪽 위에 쓰여진 만큼 점수

건물: 건물 타일 오른쪽 위에 쓰여진 만큼 점수

양과 소: 양은 2점(임신하고 있으면 3점), 소는 3점(임신하고 있으면 4점)

직업: 사용한 직업 카드에 점수가 있으면 그것을 가산

게임을 시작하는 시점에서는 플레이어 판의 물품 창고에는 아무것도 올려져 있지 않다. 그렇다는 건 86칸 만큼 '-1'이 보여져 있는 상태이므로, 이는 곧 -86점으로 시작한는 것이 된다. 50점을 목표로 하면, 단순 계산으로 136점 얻는 작업이 필요하게 된다.

이번에 필자가 목표로 한 것은 가축 전법이다. 양과 소를 많이 구입하여 우유와 모피 등의 부산물을 업그레이드하여, 고급 물품으로 마이너스 칸을 메워나가는 것. 포경과 사냥, 침략과 달리 주사위 운에 좌우되지 않는 안정감이 포인트다.

■ 페이즈1: 새로운 바이킹 말을 1개 획득

라운드가 시작하는 페이즈1에서는 연회장의 가장 왼쪽에 있는 바이킹을 중앙광장으로 불러낸다. 중아광장에는 이미 5명의 바이킹이 대기하고 있었기 때문에 초기 말 5개에 1개를 추가하여 말이 6개로, 첫 라운드에서 일할 수 있는 바이킹 수가 된다. 이후, 라운드가 쌓일 때마다 일손이 늘어나게 된다.

 


■ 페이즈2: 수확

수확은 라운드에 따라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 해당 라운드에서 수확이 있을 지 없을 지는 연회장 아래에 있는 수확 트랙에서 확인 가능하다. 1라운드 째는 번호1의 작물(완두콩, 아마, 콩)을 하나씩 받을 수 있으니 고맙게 받는다.

 


수확 트랙을 보면, 수확이 가능한 것은 1, 2, 4, 6라운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페이즈3: 탐험 판의 반전과 은화 배치

특정 라운드에서는 지정된 탐험 판을 뒤집어 그 외의 탐험 판에 은화 2개를 배치한다(이미 배치되어 있는 탐험 판에는 영향 없다). 탐험 판이 뒤집어지면, 보다 높은 점수의 섬이 나타나므로 대전 플레이에서는 천천히 뒤집힐 때까지 기다리느냐, 그 전에 가져가 버리느냐를 생각하는 밀땅 상황도 발생한다. 그런데 1라운드 째에서는 아무 지시도 없으므로 여기선 넘어간다.

 


위와 같은 사진이지만, 탐험 트랙을 보면 3~6라운드에 걸쳐서 A~D 그룹의 순서로 탐험 판이 뒤집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페이즈4: 무기 카드 획득

이번에는 무기 카드 더미에서 1장을 뽑는다. 무기는 사냥과 포경에 사용되는데 이번에는 가축 전법이므로, 뽑는 일은 없을 지도.

 


■ 페이즈5: 행동

드디어 메인 페이즈다. 우선 소 구입 행동이 있는 가축 시장을 보러 가자. 소의 구입 수단은 '바이킹 2명을 사용하여, 은3을 지불하고 소 1마리와 우유 1통', '바이킹 3명을 사용하여, 은1을 지불하고 소 1마리', '바이킹 4명을 사용하여, 은3을 지불하고 양과 소 1마리씩'의 3가지 패턴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 줄에 행동은 4가지가 있으며 왼쪽부터 순서대로 필요한 바이킹이 늘어난다.

여기서 노려볼 만한 것은 '바이킹 2명을 사용하여 은3을 지불하고 소 1마리와 우유 1통'이다. 그러면 남은 4명의 바이킹으로 은3을 손에 넣는 방법을 생각해봐야만 한다.

행동 판을 눈여겨 보니 바이킹 1명을 시장에 파견하면 완두콩과 은1을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거기에 2명은 생산 행동을 시키면 2개의 벌꿀주와 은2를 손에 넣을 수 있다는 것도 확인. 좋아, 이렇게 가자.

 


우선 시장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행동에 말을 하나 둔다. 이것으로 완두콩과 은1을 획득.


다음으로 생산의 두 번째에 있는 행동에 말을 2개 둔다. 이것으로 벌꿀주 2개와 은2를 겟.


가축 시장의 두 번째에 있는 소 구입 행동으로 소 1마리와 우유 1통을 획득. 꽤 순조롭다.

남은 바이킹 1개는 산맥과 교역 행동의 첫 번째에 있는 '자원 획득과 업그레이드'에 배치한다. 이걸로 마음에 드는 산맥 타일을 선택하고 왼쪽부터 계산하여 첫 번째 자원을 받은 후, 전에 손에 넣은 우유를 양모로 업그레이드했다.

 



 

이 양모는 바로 물품 창고에 배치한다. 문제는 어디에 배치하느냐다. 여기에서 배치에 대한 규칙과 보너스에 대해 제대로 소개해 보자.

물품을 배치하는 타이밍은 자유. 한 번 배치할 장소를 결정하면 움직일 수 없다.

물품 창고에 배치할 수 있는 것은 녹색과 청색 물품 타일 뿐. 주의할 점은 주황과 빨강 타일인 식량은 배치할 수 없다.

녹색 타일끼리는 인접하게 둘 수 없다. 청색 타일은 관계 없이 배치 가능.

물품 대신 광석이나 은화를 배치할 수 있다(비어있는 1칸을 채울 때 편리).

물품 창고에 보이는 가장 작은 은화 칸이 매 턴 들어오는 수입이 된다.

은화 칸을 채우고 싶을 때는, 해당 은화 칸을 꼭지점으로 정사각형 내에 있는 모든 칸을 메워야만 한다.

물품이 그려져 있는 칸 주위를 메울 때, 해당 물품을 매 라운드마다 보너스로 받을 수 있다. 또한 물품 칸은 이미 채워져 있는 칸으로 취급되나 물품 타일로 채우는 것도 가능하다.

양모는 녹색 타일이므로 인접 제한을 신경써야 할 필요가 있지만, 이번 경우에는 물품 창고에 아무 것도 없으므로, 아무 장소에 배치할 수 있다. 마이너스 칸은 최종 라운드 종류 시까지만 채우면 되기 때문에, 우선은 매 라운드 수입을 늘리기 위하여 은화 칸을 메우기로 한다.

 


양모를 여기에 배치하면, 매 라운드 수입이 은2로.

 


즉, 이렇게 은화 칸을 숨기는 것은 은화 칸을 정점으로하여 정사각형 내의 칸이 완전히 메워져 있지 않기 때문에 배치 규칙 위반이 된다. 이 사진의 경우, 가려진 은2 칸 아래에 있는 3개의 칸이 아직 메워져 있지 않다.

■ 페이즈6: 선 플레이어 결정

이 페이즈에서는 마지막으로 바이킹 말을 둔 플레이어에게 말코손바닥사슴을 건넨다. 해당 플레이어가 다음 라운드의 첫 번째 플레이어가 되는 것이다. 물론 외로운 플레이에서는 관계 없는 이야기이므로, 이 페이즈는 넘어가도 좋다.

 


■ 페이즈7: 수입

여기서는 플레이어 판의 물품 창고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작은 은화 칸과 같은 은화를 받을 수 있다. 필자는 이전 페이즈에서 양모를 사용하여 0은과 1은 칸을 채웠기 때문에 은2가 수입이 되는 것이다.

 


■ 페이즈8: 가축 증식

가축 전략에 있어서 가장 즐거운 페이즈이다. 여기서는 가축실에 있는 가축의 수에 따라 수태와 출산 처리가 일어난다. 가축이 수태하려면 같은 종류의 가축이 2마리 필요하고 조건이 만족하는 경우는 어느 한 마리의 가축 타일을 뒤집는다.

 


가축 타일을 뒤집으면 수태한 그림으로 변한다. 굉장하다.

또한, 이미 수태중인 가축이 있는 경우는 새로운 가축을 늘일 수가 있다. 이것이 출산 처리다. 즉, 출산한 페이즈에서는 수태가 발생하지 않는다(소와 양은 따로 처리). 또한 유감스러운 것은, 같은 가축이 4마리가 있더라도 수태할 수 있는 것은 1마리뿐이다. 어쨌든 현재 단계에서 1마리 밖에 없는 필자에게는 관계 없는 이야기다. 진짜는 다음 라운드부터다.

■ 페이즈9: 연회

드디어 찾아온 연회 페이즈. 여기서는 연회장에 있는 칸에 식량 타일을 배치하여 바이킹들을 격려하게 된다. 여기에서도 주황색 타일은 인접하게 둘 수 없는 배치 규칙이 있으며, 식량이 충분하다고 방심하면 쓴 맛을 보게 될 것이다. 이번에는 해동 페이즈에서 벌꿀주를 손에 넣었으므로 여유롭게 클리어할 수 있었다.

 


■ 페이즈10: 보너스

물품 창고에 있는 물품 칸의 주위가 채워져 있으면 해당 물품을 얻을 수 있다. 이번에 필자에게는 관계 없다.

■ 페이즈11: 산맥 타일의 추가와 갱신

각 산맥 타일의 가장 왼쪽에 있는 자원을 제거하고 새로운 산맥 타일 1개를 추가한다. 이 타일에 말을 배치하는 작업이 은근히 귀찮다.

 


■ 페이즈12: 행동 판에서 바이킹을 회수

일반적인 경우라면 여기에서 행동 판에 배치한 말을 전부 회수하게 되지만, 외로운 플레이의 경우는 제일 먼저 설명했던대로 그대로 두게 된다. 다음 라운드에서는 나머지 색의 바이킹 말을 사용하게 된다.

 


 

이렇게 1라운드의 흐름을 길게 썼지만, 익숙해지면 1라운드의 처리에 5분도 걸리지 않는다. 이 점은 안심해도 좋다. 이 다음은 이것을 6라운드 반복할 뿐이다. 모든 라운드를 페이즈마다 쓰는 것은 4게이머 역사상 최대의 스크롤 길이를 달성하게 되므로 여기서부터는 행동 페이즈의 리플레이만 적기로 한다.

■ 라운드2

새로운 바이킹이 추가되었어 이번 라운드에서는 7명의 바이킹을 배치할 수 있다. 소를 늘리려면 이제 1마리만 더 있으면 충분하니, 우선은 가축시장에 3명을 파견하여 은1로 소 1마리를 획득.

 


이 외양간 좁은 거 아냐?

 

다음으로 바이킹 1명을 생산 행동 '소 1당 우유 1통'을 실행시켜 우유를 2통 얻는다. 이리하면, 교역 행동에 있는 '두 가지 물품을 업그레이드'에 1명의 바이킹을 배치하여 가지고 있던 우유 2통을 양모 2장으로 체인지. 양모 배치는 일단 보류하고, 나머지 1명으로 사냥을 명한다. 필자는 현재, 활 카드 1장과 목재 1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사위로 2 이하가 나오면 사냥 성공이다.


딱 2가 나왔으므로 활과 목재를 지불하여 사냥 고기를 겟.


소가 수태를 했다

■ 라운드3

이 라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바이킹은 8명. 우선 교역 행동 '3개의 물품을 업그레이드'에 2명의 바이킹을 배치하여 양모 2을 수납상자 2개로, 수태중이 아닌 소를 옷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이 3가지 물품은 아래와 같이 배치.

 


정사각형으로 비어있는 칸을 채우게 되면, 수입이 한번에 4가 되므로 노려보고 싶어졌다

다음으로 가축 시장의 '은1로 양 1마리'에 2명을 배치하여 양도 획득. 순조롭게 가축을 늘려간다.

■ 라운드4

3라운드 째의 번식 페이즈에서 소가 1마리 늘었기 때문에, 여기에서 '소 1당 우유 1통'을 다시 실행. '4가지 물품을 업그레이드'에 바이킹을 파견하여, 손에 넣은 3가지의 우유와 소 1마리를 양모 3개와 옷으로 업그레이드. 게다가 '2가지 물품을 업그레이드'로 아까 얻은 양모 1개를 수납상자, 옷을 매장된 은으로. 이번 라운드에서 입수한 물품은 아래와 같이 배치했다.

 


수입이 한 번에 은6으로! 신나긴 했지만 여전히 마이너스 칸은 채워지지 않았는데

 


식량 확보를 게을리 한 탓에 오늘 연회에서는 귀중한 사슴 고기를 지불하는데

■ 라운드5

이래 저래 조금씩 쌓아뒀던 목재를 사용하여 '상선'과 '용선'을 입수. 슬슬 마이너스 칸을 채우고 싶어졌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행동으로 소와 양을 물품으로 바꿔 이것을 배치해 나간다.

 


우리 마을에도 드디어 배가. 하지만 이번에는 가축 전략이므로, 이것을 타고 포경이나 약탈을 할 기회는 없을 지도.

 


드디어 마이너스 칸을 채우기 시작했지만, 앞으로 2라운드 안에 전부 채울 수 있을지……

■ 라운드6

'이쯤에서 한 방 터질 행동을' 하기로 하고, 바이킹이 4명이나 필요한 행동 '향신료와 은1을 획득. 소가 있으면 우유 2개, 양이 있으면 양모 1개'를 실행. 지금까지 배치하지 않고 있던 물품도 포함하여 모두 업그레이드. 물품 창고의 마이너스 타일을 한 번에 채워나간다.



빨갛게 둘러쌓인 부분이 한 라운드 전 상황이다. 전략의 기틀이 잘 마련되면 한 라운드만에 이렇게까지 채우는 것도 가능하다

 

■ 라운드7

드디어 맞이한 최종 라운드. 여기에서 득점을 한 번에 올리고 싶어졌다. 선착장에서 썩고 있는 용선은 이주 액션으로 휙 뒤집으면 21점으로도 쓸 수 있으므로 우선 이주 행동을 하고 싶었지만, 모처럼의 용선이니까 침략을 해보기로.


침략에서는 주사위를 굴려 나온 눈+검 카드의 합계치와 같은 가치의 물품을 손에 넣는다. 이번에 나온 주사위 6+검 카드 1장의 합계 7이었으므로 7의 가치를 가진 은식기를 겟

다음은 업그레이드 행동으로 가축들을 물품으로. 이것들을 배치하여 물품 참고 칸을 모두 채웠다.

 


물품을 배치하기 까다로운 칸은 은으로 처리

 


이주에 의해 연회장의 식량 칸이 2칸 채워졌으므로 마지막 날 연회도 어쨌든 클리어

7라운드 째 연회를 끝내면 게임이 종료된다. 이번에 획득한 점수는 이주로 21점, 상선으로 5점, 최종 라운드에서의 수입을 포함한 은으로 21점, 소로 6점 등 합계 53점이었다. 어쨌든 목표인 50점을 넘겼지만, 살짝 아슬아슬했나. 이번에는 직업 카드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좀 잘했다면 80점 이상을 노려볼 수 있었을 지도 모른다.

이상이 혼자 플레이하는 흐름이다. 행동 판을 봐도 알겠지만, 본 작품은 득점과 연관된 행동이 많이 펼쳐져 있으므로 플레이를 끝내는 단계에서 이미 다른 전략을 처음부터 시험해보고 싶어진다. 일꾼 배치 게임에는 이러한 중독성을 품고 있는 작품이 많아서 필자 주변에도 보통은 전략 시뮬레이션 등을 즐기지 않는 사람임에도 푹 빠져있는 등, 흥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즐겨봤으면 좋겠다.




KIMKUN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KIMKUN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팬데믹 레거시 시즌2 블랙
79,000원
팬데믹 레거시 시즌2 옐로...
79,000원
팬데믹 레거시 시즌1 레드
59,000원
팬데믹 레거시 시즌1 블루
59,000원
신묘한 하둘셋
32,000원
부루마불 36000
28,800원
자동 카드 셔플기
25,000원
12335
모임후기[시즌스+]   [대구] 항상어울림단(상어단) 3월 24일 모임후기 -17-   
깨짐
2019-03-25
129
12334
모임후기[사이쓰+]   서서울 취공 모임후기    [7]
7SEEDS
2019-03-24
291
12333
모임후기[랜드운터+]   인천 미추홀) 3월 22일(금), 23일(토)에 한 게임들입니다.^^   [4]
최도치
2019-03-24
207
12332
모임후기[러브 레터 (켄 니무라 에디션) ...   역사적인 지행역 보드게임 첫 모임!(번개 후기)   [13]
대환장파티
2019-03-24
445
12331
간단후기[네타 탄카]   「네타-탄카」1인플 간단한 소감   [9]
모르
2019-03-24
484
12330
모임후기[마스카라드+]   길음역 보총균쇠 모임 9회 후기   [2]
게마스
2019-03-24
336
12329
리뷰[화이트채플에서 온 편지]   화이트 채플에서온 편지.   [26]
사과사랑
2019-03-24
601
12328
간단후기[폐소공포증]   폐소공포증 1인플 후기   [3]
미소지기
2019-03-24
390
12327
모임후기   20190323 평택 옹기종기 벙 후기   [9]
Puzzler
2019-03-24
379
12326
간단후기[캡틴 소나+]   최근 한 꿀잼 게임들   [10]
에버델
2019-03-23
949
12325
모임후기[셀레스티아+]   [대구] 항상어울림단(상어단) 3월 22일 모임후기 -16-   [3]
깨짐
2019-03-23
342
12324
간단후기[바이킹 온 보드]   처음 돌려본 바이킹온보드   
크롱이
2019-03-23
316
12323
리뷰[메이지 나이트: 얼티밋 에디션]...   (큰 수정)(사진 많으니 데이터 주의!)게임핏 메이지 나이트 UE 오거나이저 조립 후기    [13]
테라돌이
2019-03-23
606
12322
리뷰[스피디 피커스]   창고 터는 녀석들이 몰려온다! "스피디 피커스"를 소개합니다.   [9]
최도치
2019-03-23
536
12321
간단후기[메이지 나이트+]   메이지 나이트 솔플정복 첫 도전 실패기.   [6]
TRUE BALLER
2019-03-23
462
12320
모임후기[언더다크의 폭군들+]   [안동] 제 283회 3월 22일 안동 보드모임 후기   [2]
유니♡
2019-03-23
360
12319
리뷰[하운디드+]   이쁜게임리뷰/하운디드/캣타워/러브레터   [10]
즤미
2019-03-22
492
12318
리뷰[컴플레또]   이런 게임은 글로 남겨야해! - 컴플레또   [11]
혁기
2019-03-22
565
12317
모임후기[그레이트 웨스턴 트레일+]    (동해 보동보동) 동해시 보드게임 동호회 3월 3일 모임 후기(그웨트, 포트로얄,레지스탕스아발론,테포마)   [3]
보드보드 수학쌤
2019-03-22
317
12316
리뷰[위대한 로렌초]   로렌초 감상평입니다.   [32]
파란만장한참개암나무
2019-03-22
1,112
1
2
3
4
5
6
작성자 정보
KIMKUN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