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후기 리뷰 모임후기 간단후기 후기등록
꿈속 보드게임 리뷰 자금성 (Gùgōng ) (72)
이세라 쪽지보내기   | 조회수 1468 | 추천 3 | 작성 IP: 125.143.***.*** | 등록일 2018-11-03 19:34:56
내용 댓글 17
전체순위 3703   0.000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자금성

 (2018)
Gùgōng
평가: 0 명 팬: 0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1 명 플레이: 8 회 보유: 88 명


오늘의 리뷰 게임은 현재 한글판 선주문 게임인 자금성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 재미는 어떤지 궁금하실 거 같아 리뷰를 쓰게 되었습니다.

자금성은 명나라 융경제 황제가 뇌물 부정부패를 금지했던 시기에 적발 시에는 즉결 사형에 처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하들은 부정부패를 교묘하게 꼼수를 부려 해오게 되었는데 그게 바로 '선물 교환' 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이 '선물 교환'을 통해서 청탁자는 옥과 같은 비싼 선물을 주고 관리자는 종이나 붓과 같은 값이 싼 선물을 서로 교환함으로써 뇌물 행위를 규정하기가 어려움을 이용해 청탁을 했습니다.


자금성은 이 특별한 관례를 소재로 만든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4일 동안 적당한 선물을 교환함으로써 영향력과 권력의 강화를 노리고 명나라 유력 가문의 역할을 맡습니다. 선물 교환으로 승점을 모으고 황제를 제때 알현함으로써 황제의 총애를 얻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게임 리뷰에 사용한 게임은 프로토타입으로 진행된 게임입니다.
본 게임판과 구성물은 디럭스, 한글판, 일반판과 다르게 구성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맵은 커다란 자금성 내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에는 여행, 아래는 대운하, 중앙에 자금성 그리고 황제를 알현하는 액션칸이 보입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황제는 맵 정중앙에 있군요. ㅎㅎ (뵙기가 너무 힘드네요 ㅠㅠ)

 


개인판을 보면 각 라운드에 진행하는 순서와 라운드 끝과 게임 끝의 점수 획득 등등 나와있습니다.
게임은 총 4라운드로 진행되고 각 라운드는 아침 단계, 낮 단계, 저녁 단계로 진행됩니다.

 


아침 단계 :
1.선플레이어 마커를 옮깁니다.
2. 여행 맵에서 여행 타일이 빈 곳에 새롭게 채워 놓습니다.
3. 운명 주사위를 굴립니다.
4. 법령 혜택을 받습니다. (아침에 받는 효과일 경우)
5. 해당 라운드에 따라 큐브를 획득합니다.

 


낮 단계 :
1. 핸드에 있는 카드를 사용해서 원하는 액션칸에 들어가 액션을 합니다. 이때 자신의 카드가 기존 액션칸에 깔려있던 카드보다 높다면 아무런 패널티 없이 카드를 사용해서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깔려있던 카드를 가져와 개인판에 놓습니다. 
1-1. 만약 자신의 카드가 기존에 깔려있던 카드보다 낮거나 같다면 3가지 패널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1) 2 큐브를 냅니다. - 정상적으로 액션을 수행합니다.
2) 핸드에 있는 카드 한 장을 버립니다. -정상적으로 액션을 수행합니다.
3) 액션을 포기하고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밤 단계 : 
1. 운명 주사위의 숫자를 버리는 카드 더미와 확인해 같은 숫자가 있다면 그러한 카드 한 장당 1큐브씩 추가로 받습니다.
그러고 나서 가장 많은 카드를 일치시킨 플레이어는 3점과 궁전 트랙을 1칸 전진 시킬 수 있습니다.

2. 모든 배가 1칸씩 전진합니다.

이제 액션을 하는데 필요한 카드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카드는 1~9까지 숫자가 쓰여있고 아래에는 추가적인 혜택(보너스) 나 추가 액션을 줍니다.
보통은 내려놓기 힘든 낮은 숫자 카드에는 좋은 효과가 그려져있는 거 같은데 8에도 추가 액션이 그려진 거 보면 꼭 그렇지 만은 않나 봅니다.
9 숫자는 가장 높지만 숫자 1에는 지기 때문에 1<2<3 ....<9<1 이런 식으로 액션칸에 있는 카드를 이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액션칸에는 항상 카드 1장이 깔려있는데 이때 3보다 높은 카드를 내면 아무런 패널티 없이 해당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카드에 혜택이나 추가 액션이 그려져 있다면 추가 액션도 하고 본 액션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필요한 액션이나 좋은 카드를 가져가기 위해 원하지 않은 액션칸도 들어가게 되고 자원을 버리거나 카드를 버려서라도 카드를 챙기는 상황이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운명 주사위의 숫자에 맞는 카드는 라운드 끝에 자원과 추가 승점 등을 주기 때문에 해당하는 숫자에 대한 눈치 싸움이 계속 일어납니다.
남들이 안 좋아하거나 필요 없는 액션칸 ( 나만 옥 테크를 모으고 있다거나 남들은 황제 알현을 이미 마친 경우)에 해당하는 카드로 액션을 하고 다음 다시 제 턴이 왔을 때 챙겨가는 전략도 있습니다.

 


끝나고 점수를 주는 옥 값은 경우 많이 모으면 모을수록 시너지가 높지만 6개 이상부터는 점수 효율이 떨어집니다. 1개는 적은 점수를 주기 때문에 확실히 모으거나 아니면 아예 안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여행을 통해서 원하는 자원을 얻고 사용한 여행 토큰을 모아 큐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법령 액션을 통해서 원하는 테크를 짤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가 먼저 들어갔다면 추가적인 큐브를 사용해야 법령 효과를 받게 될 것입니다.
-옥을 사 갈 때 1큐브씩 할인받기

-아침 단계 때 깔려있는 카드 1장과 핸드 1장을 서로 교환하기
-승점 8점
-만리장성 액션 시 추가로 공급처에서 큐브 하나를 놓습니다.
-올라가있는 자신의 법령 개수마다 2점씩 얻습니다.
등등 매 판 랜덤하게 깔리는 법령으로 리플레이성을 높였습니다.

 


처음에는 옥이 싸지만 점점 구하려면 비싸 지기 때문에 초반에 많이 구해두는 것이 좋지만 너무 많은 자원을 쏟아부으면 자멸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황제의 알현 액션은 게임 끝나기 전에는 도착해야만 하는 중요한 액션입니다. 만약 도착하지 못했다면 황제의 노여움을 사 승점을 계산하기 전에 패배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대한 늦게 가는 게 좋은 액션이지만 일찍 도착한다면 순위에 따른 승점을 (1등 7점, 5등 1점) 얻기 때문에 먼저 도착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리장성 건축 액션



옥 구입 액션



법령 액션



여행 액션



대운하 액션



모략 액션



황제 알현 액션


카드를 사용해서 액션을 하지만 거기에 숫자, 추가 액션, 운명 주사위, 효율적인 액션, 등등 여러 가지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높은 숫자의 카드만 챙기는 게 유리하니 그렇게 할 거 같지만 막상 카드에 그려져있는 액션, 운명 주사위의 숫자 등등 그때그때 필요한 카드가 서로 달라지고 상대에게 좋은 카드를 안 좋은 액션 칸예 놓으면서 이 액션을 하라고 유혹하기도 하고 반대로 제가 카드가 좋아 보여 모으지도 않은 옥을 구매하러 가기도 하기도 하고 운명 주사위 카드를 주기 싫어 일부러 버리기도 하면서 전략적인 액션 사용을 해야 하는 둥 고민하게 만드는 재미가 중간중간 껴있습니다.
이상 적당한 난이도의 중급 유로 전략 게임 자금성이었습니다.


* 본게임은 프로토 타입으로 진행된 게임으로 디럭스, 한글판, 일반판과 구성물이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
--------------------------

장점 :

한글판이 나왔다.
운명 주사위 시스템 때문에  숫자가 높은 카드 만을 챙기는 뻔한 일이 생기지 않게 되었다.
숫자가 높은 카드로 상대를 견제할 수도 있고 견제 당할 수도 있다.
텍스트가 없이 아이콘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
컴포나 맵 일러스트가 예쁘다.


단점 : 

디럭스 판은 너무 비싸다.
리플레이성은 크지 않다.




글쓴이 평점  : 8.5

 

 

다음 리뷰 게임은....??



 

 

 

 


 




이세라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이세라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아이스 쿨
29,800원
우봉고 미니
9,200원
사그라다
39,200원
씰즈
12,200원
스프링 랠리
23,200원
블루라군
32,900원
NEW 흔들흔들 해적선
20,500원
9
간단후기[티켓 투 라이드: 도이칠란트+]   이것저것 간단후기 일곱 개   [23]
모르
2018-11-18
859
8
모임후기[미니빌+]    [대구 성서] 11월 보름 모임 후기 1   [4]
사과사랑
2018-11-16
351
7
간단후기[자금성]   자금성 오토마 대결 간단 후기   [6]
보타
2018-11-16
512
6
모임후기[자금성+]   [2018.11.11] 천안모임 185회 판도라 후기----구공(자금성) 등 5게임   [11]
불꽃손
2018-11-14
580
5
간단후기[뉴턴+]   신작 위주 간단 후기(잡소리, 사진없음 주의)   [12]
잭윌슨
2018-11-13
934
4
리뷰[자금성]   자금성 개인적인 리뷰 ~ ★   [46]
천사
2018-11-08
1,320
3
모임후기[자금성+]   사당에서 있엇던 후기 조금 22번째   [18]
디리디리
2018-11-06
756
2
리뷰[자금성]   꿈속 보드게임 리뷰 자금성 (Gùgōng ) (72)   [17]
이세라
2018-11-03
1,468
1
간단후기[자금성]   자금성 후기입니다   [25]
에밀로
2018-11-01
1,969
1
작성자 정보
이세라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평가한 게임이 없습니다.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