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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압]사이쓰 디지털 에디션 소개&리뷰
화지 쪽지보내기   | 조회수 914 | 추천 6 | 작성 IP: 125.190.***.*** | 등록일 2018-10-17 15:32:57
내용 댓글 10
전체순위 39   7.535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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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쓰

 (2016년)
Scythe
평가: 88 명 팬: 24 명 구독: 16 명 위시리스트: 38 명 플레이: 203 회 보유: 316 명

[PC 스팀]사이쓰 : 디지털 에디션(\20,500)의 기능 소개와 리뷰입니다.

 

소개 글이다보니 글이 길어진 관계로 선 요약을 하자면 프로그램이 가벼우면서도 기능이 디테일하고 알차서 만족스러웠습니다.

11개 이상의 웅장한 BGM과 게임 내 디테일한 기능들, 다양한 옵션들로 게임 플레이 자체는 매우 만족도가 높았지만

폰트 디자인등 게임에 지장없는 UI디자인의 완성도가 떨어졌고 온라인 유저수가 대기실 기준 평균 5명 내외로 극히 적은점이 아쉽습니다.

 

기능적인 부분이 아~주 디테일하고 게임을 익히기 좋게되어있으며 훌륭한 튜토리얼이 있습니다.

3~10분 정도의 대기시간이 괜찮으신분들이라면 온라인 플레이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고

세가지 난이도의 AI대전을 지원해서 게임 플레이에 중점을 두시는분들이라면 대만족하실겁니다.

 

이제 뒤로가기 하실건가요 ㅠㅠ?...

게임 내 기능들과 조금 더 자세한 소개를 읽고싶은분들은 마저 읽어주세요 !

 


 

사이쓰 디지털 에디션(이하 사디션)에 접속하면 사이쓰의 멋진 삽화와 어울리지않는 기본폰트의 메뉴가 반겨줍니다.

삽화를 최대한 살리려 한 의도가 보이지만 너무 성의없는 메인화면이라 데모버전 느낌이 드네요 ㅋㅋ

 

그래도 중요한건 내용이죠 ! 메뉴의 기능을 차례대로 소개하고 그 외 기능들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튜토리얼

먼저 첫번째 메뉴인 튜토리얼입니다.

사디션의 튜토리얼은 간결하고 쉽게 설명 되어있습니다.

 

기존 게임들의 튜토리얼은 뻔한 것 하나하나를 플레이어가 강제로 따라가도록 만들어 불친절하고 따분 했다면

사디션의 튜토리얼은 전체적인 흐름을 알려주면서 익혀야 할 굵직한 룰을 플레이어가 선택하게 되어있었습니다.







 

게임의 목표 & 액션 시스템

이동

전투

팩토리 & 조우 처리

교환 & 생산

업그레이드

메크

건설과 건물 기능

모병

팩션 별 능력 & 목표

점수계산

 

총 11개 항목이 있고 각 항목별로 1~3분이면 익힐 수 있게 짜여있습니다.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고 시작을 누르면 5초정도의 짧은 로딩 후 인게임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 후 모든 액션마다 텍스트 창이 뜨면서 해야할 것에 대해 설명을 해주는데요.

몇 문장이 되지않게 아주 간결하게 설명이 되어있고 애니메이션 효과가 잘 짜여있어

내가 지금 뭘 보고있고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는지 직관적으로 익힐 수 있게 되어있었습니다.

 

11개의 모든 튜토리얼을 다 본다 하여도 10분도 안 걸릴만큼 간결하게 설명을 해주는 점과

항목별로 주요한 룰들이 나뉘어 있어 룰북을 읽어보고 햇갈리는 부분만 선택적으로 익힐 수 있단점도 아주 좋았습니다.

+ 인터페이스가 잘 짜여있는점도 룰을 쉽게 익히는데 한몫했습니다.





@로컬 플레이

두번째 메뉴는 AI대전과 한 PC로 여러 플레이어를 운영할 수있는 로컬 플레이 입니다.

플레이를 누르면 재개하기, 새로운 게임, 불러오기, 통계 네가지 항목이 표시됩니다.

 

뉴 게임을 누르면

 



 

플레이어, AI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특이한 점은 사디션에선 1인플인 오토마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고로 최소 2인을 넣어야하고 최대 5인까지 로컬&온라인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AI의 난이도는 쉬움,중간,어려움을 선택할 수 있고 각 팩션과 개인 보드를 지정하거나 랜덤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내 기능중 '되돌리기'를 마지막 액션까지만 허용할건지 제한없이 되돌리기를 누르는만큼 되돌릴건지

Undo의 지정이 가능하며 프로모 카드도 포함할지와 루스비엣+인더스트리얼을 제외할지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린이라서 러스비엣+인더스트리얼이 왜 저렇게 되어있는진 모르겠네요 ㅠ.ㅠ.. 아시는분은 설명 좀 해주세요.




 

랜더마이즈 올 맷을 누르면 시작 전 모든 팩션,플레이어 맷이 랜덤하게 지정됩니다.

사실 누르지않아도 랜덤으로 해놓으면 알아서 랜덤하게 시작되서 왜 있는 기능인지 모르겠네요;;

 



 

다시 리셋 올 맷을 누르면 '랜덤' 디폴트로 초기화됩니다.

 

그렇게 스타트를 누르면




 

제법 멋진 애니메이션이 연출되며 게임이 시작됩니다.

 



 

메뉴를 마저 알아본 후 게임의 기능들에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인게임에대한 설명은 하단에 따로 작성했습니다.

플레이의 나가기 옵션입니다. ESC를 누르면 이런창이 뜨는데 게임을 최대 5개까지 저장이 가능한 세이브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쓸일은 없겠지만 좋은 기능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재미있는점은 사디션에는 이런 불필요해보이지만 세세한 기능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필요해?싶지만 있어서 나쁠건 없는 기능들 말이죠.

 



 

이렇게 저장을하고




 

불러오기 창에서 게임의 이름을 지정하거나 삭제 혹은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주기적 자동 세이브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다시 로컬 플레이 메뉴입니다.

로드의 기능은 방금 전 알아봤으니 마지막 STATS창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TATS는 말그대로 내가 플레이 한 팩션,플레이 보드 별 통계를 표시해 줍니다.

게임 중 가장 높게 받은 점수와 평균적인 점수 그리고 주로 어떤 승리 목표를 취하는지 그래프를 통해 알려줍니다.




 

플레이 하지 않은 팩션의 기록은 당연히 표시가 안됩니다.




 

저는 러스비엣 + 페이트리오틱으로 EASY AI와 딱 한번 플레이를 해봤습니다.

평균 점수가 108점이니 더이상 러스비엣은 플레이 하지 않아야겠습니다.




 

상단 스코어탭에서 places탭으로 넘어가면 인원 별 우승횟수를 나타내 줍니다.

 






@온라인 플레이

전세계의 유저들과 사이쓰를 플레이 할 수있는 온라인 플레이 메뉴입니다.

 

원래라면 가장 기대되야하는 항목인데 서두에 스포해버려서... ㅠㅠ ㅋㅋ

로그인&계정생성 창은 별다른점이 없었기때문에 건너뛰었습니다.

 

사디션의 온라인 플레이는 총 두가지 게임방식을 제공합니다.

 

개인에게 최소 30분부터 최대 90분까지의 시간을 주는 플레이 & 스테이

최소 1일부터 최대 30일까지 게임이 진행되는 플레이 & 고

 

플&스는 개인에게 주어지는 시간이 비교적 적기때문에 평소 플레이 방식과 같다고 보시면됩니다.

플&고는 턴에 시간제한이 없는 모드입니다. 내 앞전 플레이어가 플레이 해야지만 게임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

 

아쉽게도.. 저 포함 대기실 플레이어가 두명이고 방이 하나도 없네요 ㅠ.ㅠㅋㅋㅋ

시간대에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5~10명 내외의 대기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빠르게 방을 찾을 수 있지만 ... 쓸일이 있을까 싶은

퀵 플레이




 

플레이&스테이 방 생성 창입니다.

플레이어 당 30분부터 최대 90분까지 시간 지정이 가능하고

2인부터 5인까지, 프로모 카드의 유무와 랭크 게임 설정이 가능합니다.




 

플레이&고는 플&스와 하단 항목이 같고 플레이 타임만 시간이 아닌 일단위로 1일에서 30일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방을 생성했는데 왜 하지를 못하니...




 

온라인 대전에서도 AI를 넣을 수 있습니다.




 

대기실에서 다른 플레이어 아이디 옆 돋보기를 누르면 통계 창이 뜨는데요.

기존 SCORE,PLACES만 제공했던 로컬에 비해 온라인 플레이는 더 디테일한 통계를 제공합니다.  




 

오버뷰를 통해

DANBEN이라는 플레이어가 러스비엣을 6시간 25분 플레이했고 처음에비해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단걸 알 수 있습니다.




 

DANBEN이라는 플레이어는 건설과 평판 업적 달성보다는 전투와 메크 목표 카드 달성을 꾸준히 했고

최대 점수는 94점 평균점수는 53점을 받으셨네요.




 

러스비엣 메카니컬로 3인 플레이에서 2등을 두번 5인 플레이에서 3등을 한번 했군요.




 

평균적으로 게임 당 전투를 1.6회 했고

파워를 평균적으로 6.4를 쓰셨으니 엄청 후하게 쓰시는 편이네요;;

한번의 전투에서 최대 12의 파워를 썻단건 7 다이얼과 5전투카드겠죠?

승률은 40%로 나쁘지 않습니다 !




 

OTHERS 항목에서도 나름 재미있는 통계를 제공합니다 ㅋㅋ

 

이렇게 상대방의 플레이 스타일도 분석할 수 있지만 중요한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제법 많은 아스모디 디지털의 게임들을 구매해왔지만 이런 전적 통계는 사이쓰가 처음이네요 ㅎㅎ 재미있고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앨범

앨범에서는 조우, 팩토리, 목표 카드의 내용과 삽화를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삽화가 뛰어난 게임답게 들어간 기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ㅎㅎ

이 앨범에는 아주 재미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로 프로모 카드들이 다수 포함되어있고 이 프로모 카드를 해금하려면 목표를 달성해야한다는 점인데요.

 



 

목표달성 미션이 어렵지가 않고 조우, 팩토리, 목표 프로모가 제법 많이 들어있어 혜자롭습니다 : )




 

팩토리는 이미 제가 해금을 많이해서 가려진게 하나밖에 없네요. ^^;;

 

게임 한판만으로 많은 프로모 카드를 해금할 수 있을만큼 미션은 간단합니다.




 

마찬가지로 목표 카드도 7장 가량이 잠금되어있습니다.

 

플레이 하기전에 찍어둘걸 그랬네요...







@옵션

옵션에는 생각보다 유용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하는 도중 다른 플레이어나 AI의 액션,업그레이드,모병에 관한 액션들이

애니메이션 효과로 이루어지는데 부분적으로 빠르게 하거나 스킵할 수 있는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하고

게임이 진행되는 보드판에 관한 테마, 추가 적인 보드판 설정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지원하는 다섯가지 보드판 테마는

 


 

기본



 

둠 & 글룸



 

문라이트



 

블랙 & 화이트


 

빈티지 1920

가 있습니다.

 

역시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말할 순 없지만 있어서 나쁠 것 없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ㅋㅋ

 

 

메뉴를 모두 알아보았으니 이제 인게임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 


@시야 각

워크래프트2를 해봤다면 익숙한 시점

 

사디션의 인게임의 뷰는 마우스 휠로 조절이 가능했는데요. 줌 인을 하면 시야각이 좁아 내 진형만 중점적으로 보여 불편하고

줌 아웃을하면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있지만 캐릭터,메크,일꾼,자원의 가시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익숙해지면 문제 될 것 없지만 줌 인, 줌 아웃 모두 쾌적한 시야각은 아니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친절하지 않지만 필요한 것들이 적재적소에 잘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왼쪽 상단에 별을 얻는 법, 스코어링, 건설 보너스, 목표 카드, 모병, 메크, 팩션 능력 부터 현재까지 받은 별의 수와 자원 현황이 순서에 알맞게 자리잡아있고

하단에는 액션을 선택하는 플레이어 보드와 전투 카드 소지 수, 턴 오더 순서가 표시되어있었습니다.

 

프로그램 자체가 매우 가볍게 설계되어있기때문에 간단한 아이콘들로 표시 된 UI가 익숙해질수록 상당히 깔끔하고

직관적이란 느낌이 들었고 항목별로 세세하게 들어간다면 디테일하게 설명이 적혀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익힐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STARS 창(별 창 하려니 이상하네요;;)

 

 

아래는 상단 메뉴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별을 올리는 조건들이 적혀있습니다.

 



@스코어 창

두번째는 스코어링에 대한 부분인데요. 평판 당 별, 지역, 자원에대한 가치가 표시되었고 스코어 프리뷰를 누르면

 

 


 

현재 게임에 참여중인 플레이어들의 평판부터 별, 지역,자원, 건설, 골드 그리고 총합까지 게임을 진행하는 언제라도

확인하며 게임이 돌아가는 상황을 명확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스코어 프리뷰를 누르지 않더라도 아래 사진처럼 상단 바를 확장해서 현재 상황을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건설 보너스 창

다음으로는 건설 보너스입니다. 오프라인에서 플레이 시 건설 보너스에대해 간과할 때가 많았는데

시작과 동시에 상단바를 훑어보면서 건설 보너스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었는데요. 프로그램이 게임 시작시 이런 상단바에 대해 표시하거나 알림을 주지 않아서

룰을 명확히 익히지않았거나 이런 디지털 에디션에 익숙하지않은 플레이어는 상단바의 기능들이 있는지조차 아예 모를 수도 있었습니다.

각종 목표들이 상단바에만 표시되기때문에 이 부분을 찾으려고 해매는 시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첫 게임시 알람을 줘도 괜찮았지 않나 아쉬움이 드는 부분이었습니다.

 






@목표 창

그 다음은 목표카드입니다. 오프게임과 마찬가지로 두개의 목표 카드가 있고 항목별로 클릭을 하면 확대해서 볼 수 있었습니다.

두 개의 목표카드를 확인하고 있다가 목표가 달성되면 컴플리트 버튼이 활성화 되고 누르면 별이 올라가게끔 되어있습니다.




@모병 창

모병도 마찬가지였는데요. 네개의 모병을 모두 해금하면 별을 올리는 억셉트 버튼이 활성화되었습니다.




@메크 창

메크는 팩션 별 메크의 삽화와 능력이 표시되어있습니다.

 





@팩션 능력 창

마지막으로 팩션 능력창은 팩션 별 능력뿐만아니라 리버워크 버튼으로 팩션 간 넘을 수 있는 강을 지도에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상단바의 능력에대해 소개해보았는데요.

 

다음은 그 외 주요 기능에대한 소개입니다.

 


@단축키
이 게임의 핵심기능이라고 할만큼 유용한 기능이었습니다. 기존 보드게임 소프트웨어 중  이렇게 다양한 단축키를

지원하는 게임은 없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앞서 소개드린 상단바의 기능들은 F~로 여닫는게 가능하고 무엇보다

백스페이스로 액션을 되돌리거나 단축키로 액션을 해결하고 턴을 엔터로 끝마치는 등 단축키가 실용적이게 잘 구현되어있었습니다.
 



 

탭 단축키를 눌러 하단바를 확대 한 모습




@액션 가이드

초심자도 사디션으로 사이쓰를 익히기 쉬웠던 점 중 하나입니다. 모든 액션이 활성화되는 칸이 명확히 표시되고

내가 한 행동이 애니메이션 효과로 실행되기때문에 어떤 액션으로 어떤 행동을 했는지에대해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되돌리기

인터페이스 우측 상단의 UNDO, 또는 키보드의 백스페이스키로 내가 마지막으로 했던 액션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는 턴 엔드를 누르기 전까지 해당되는데요. 내 턴안에 실수로 했던 행동을 무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설정으로 턴 엔드를 한 이후에도 제한없이 되돌리기를 할 수 있는 옵션이 있어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누락 액션 확인

더 할 수 있는 액션이 있을때 턴을 끝낼건지 재차 확인을 해줍니다.

이 부분은 대부분의 디지털 게임에 적용되어있는 부분이지만 사이쓰가

상황에 맞게 별을 올리거나 상단, 하단 액션을 나눠서 해야하는 게임이라 더 유용하게 느껴졌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액션

다른 플레이어의 상황을 호시탐탐 지켜보며 전장을 파악해야하는 사이쓰에서 꼭 필요한 기능이죠.

다른 플레이어가 업그레이드로 어떤 액션을 선택했는지 메크를 어디에 지었고 어떤 능력을 해금했는지

왼쪽 바에 다른 플레이어의 행동들이 표시되며 즉시 애니메이션 효과로 표시를 해줍니다.

상당히 잘 구현되어있지만 게임에 익숙하지않다면 조금 어지러운 느낌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조우 카드와 전투의 처리

조우 카드와 전투의 처리 또한 기존 사이쓰에 맞게 잘 구현되어있습니다.

특히 전투는 팩션별로 BGM이 따로 있을만큼 웅장하고 긴장감이 도는 연출이 함께 하는데요.

PC게임에서 보던것과 비교하면 우습지만 보드게임만으로 봤을때 상당히 멋지고 직관적이게 잘 구현했단 생각이 듭니다.

 

 


 

 

ㅇ-------

좋았던 점

 

프로그램의 가벼움

 

웅장하고 다양한 BGM

 

완성도 높은 게임 내 기능들

 

유용한 단축키

 

직관적인 UI

 

게임의 속도감

 

세가지 난이도의 AI

 

세심한 튜토리얼

 

세이브&로드 기능

 

디테일한 전적 통계 기능

 

프로모 언락 미션

 

재미있는 기능들

 

가격

 

 

ㅇ-------

아쉽거나 나빴던 점

 

적은 수의 온라인 동접자

 

아쉬운 미니어처와 컴포넌트

 

완성도를 낮추는 아쉬운 폰트

 

뉴비에게 불친절한 시야와 컨트롤

 

확장이 아직 없는 점

 

한국어가 없다.

 

 

ㅇ-------

총평

 

사이쓰 디지털 에디션은 몇 안 되는 돈 값하는 디지털 게임이었습니다.

기존 어플,PC판의 보드게임은 말그대로 룰을 이식하고 최소한 필요한 기능들로만 개발되었다면

사이쓰는 개발사가 작정하고  필요한 기능들을 세심하게 구현해놓은 멋진 게임이었습니다.

 

BGM이 너~무 웅장해서 게임을하다 머리가 지끈거릴때도있지만 힘을 빡!줘서 만든 게임답게 서사적인 분위기가 나고 게임의 긴장감이 잘 표현되어있습니다. 

오토마가 없다는건 아쉬웠지만 오토마가 있을 필요가 없을만큼 AI가 잘 짜여있었고 유용한 단축키와 애니메이션을 빠르게하는 기능 등으로 게임의 속도감이 아주 훌륭했습니다.

AI전과 온라인 대전 모드 5인 게임도 부담이 없을정도로 매끄러운 진행이 가능했으니까요.

 

하지만 유저풀이 적다는 점은 정말 안타까웠습니다.

3인 게임은 5분정도의 대기시간이면 플레이가 가능했지만 그래도 대기실에 5명은 좀 심하니까요 ^^;;

 

그래도 언제든 부담없이 짧게 사이쓰를 할 수 있단점 만으로 저는 대대대대대대대대대만족했습니다. 지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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