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후기 리뷰 모임후기 간단후기 후기등록
[수정]사건의 재구성 튜토리얼 후기
교활한양 쪽지보내기   | 조회수 1031 | 추천 2 | 작성 IP: 124.111.***.*** | 등록일 2018-07-06 01:40:56
내용 댓글 12
전체순위 6222   0.000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크로니클 오브 크라임

 (2018년)
Chronicles of Crime
평가: 0 명 팬: 0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1 명 플레이: 0 회 보유: 2 명
선택게임 펼쳐보기

이번에 코리아 보드게임즈에서 사건의 재구성(크로니클 오브 크라임)이 한글판으로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이곳 저곳 정보를 찾아보다

 

데모버전이 있다는걸 알게되어 튜토리얼을 플레이 해보게 되었습니다.

 

튜토리얼의 경우 간단한 시나리오를 진행하면서 중간중간에 어떻게 진행하는지 설명이 추가되어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정말 잘 만들어저 있어 튜토리얼만 해보고도 어떤 게임인지 감을 잡으며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QR코드를 찍으시면 가운데가 아이폰 오른쪽이 안드로이드에서 앱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PNP자료 :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372651021/chronicles-of-crime/posts/2139468

 

 

 

 

 

■ 진행 방식

 

 

일단 튜토리얼만 플레이해본것이라 어떻게 진행 되며 간단한 느낌만 적어보겠습니다.

 


 

플레이어는 런던의 경찰이 되어 사건을 수사하고 단서를 모아 범인을 찾아내는 게임입니다.

 

게임 진행은 사건이 일어나고 그에 대한 단서를 모으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일단 사건 현장으로 이동해서 거기서 단서를 모으고 이를 바탕으로 용의자들을 탐문 수사하여 범인을 찾아내는 방식입니다.

 

이동하거나 수사할때마다 시간이 지나가며 일정 턴안에 일을 해결해야 합니다.

 

 

이 게임이 VR요소가 있지만 그보단 QR코드를 활용한 진행 방식이 게임에 많은 부분을 차지 합니다.


 


 

이동을 예로 들자면 기존의 보드게임에서는 말을 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겠지만 이 게임의 경우는 말이 없는 대신에 장소보드판 우측 하단에 QR코드가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앱을 이용해여 QR코드를 찍으면 그 장소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동 뿐만 아니라 단서를 모으거나 용의자를 심문하거나 단서를 제시할때 모두 QR코드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이동하거나 심문 또는 단서를 모을때마다 시간(턴)이 지나가며 한정된 턴 안에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단서들 중에서

 

확실한 단서들을 제시하며 해결해 가야 합니다.

 

 

VR의 활용경우는 QR코드로 이동하다 특정 지역에 가면 앱에 조사하라는 아이콘이 뜨고 그것을 누르면

 

VR화면으로 넘어갑니다.

 


 

VR을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이런식으로 핸드폰 화면이 나오며 핸드폰을 움직이는 방향대로 시점이 움직입니다. 

 

 


 


 

VR을 사용한다면 이런식으로 사용하시면 입체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VR로 사방을 둘러보면서 눈으로 단서가 될만한 것들을 보고 기억해 둡니다.

 

VR이 시간제한이 있긴 하지만 끝나고 다시 볼지 문구가 뜹니다. 거기서 다시 보면 턴제한 없이 그냥 보실 수 있습니다.

 

대신 다시 볼지 문구에서 나와버린 후 다시 보면 턴이 소모됩니다.

 

이렇게 본뒤 단서가 될만한 것을 단서 카드에서 찾습니다.

 

만약 VR에서 '칼'을 봤다면 

 


 

이런 단서 카드에서 '흉기'라는 카드를 찾아 단어 아래의 QR코드를 찍으면 앱에서 이 단서가 맞으면 가운데 보드판으로 가지고와 두라고 합니다.

 

이렇게 모은 단서를 모아 심문을 하거나 조력자들에게 단서를 얻을때 다시 QR코드를 찍어 보여주면 그것에 대한 정보나 이야기를 해줍니다.

 

 

이런식으로 단서들을 모았다면 경찰서로 돌아가 상사에게 누가 왜 무엇으로 죽였는지를 인물과 단서 카드의 QR코드로 제시하여 정답을 맞추면 됩니다. 

 

 

 

■ 느낀점

 

보드게임으로 PC게임을 하는 느낌이였습니다.

 

단서들을 모아서 그 단서로 새로운 단서를 찾거나 단서를 사람들에게 제시하면서 심문하다보니 예전에 했던 '역전재판'이라는 게임이 많이 생각 났습니다.


(본격 변호사가 추리하는 게임)
 

사실 VR이나 앱을 연동하는 게임이라고 하면 완성도를 조금 의심하게 되는데 이 게임은 보드게임과 앱 VR시스템을 적절히 잘 활용한 게임이라고 생각되더군요.

 

또한 어떤 단서를 제시하느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단서가 달라 진다는 점도 신선했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왓슨 앤 홈즈 + 역전재판 을 하는 느낌이였습니다.

 

단점으로는 일단 QR코드를 계속 찍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동하거나 심문하거나 단서 제시하거나 등의 게임 전반적인 시스템이 대부분 QR코드에 의해서 진행 됩니다.

 

그래서 인지 계속해서 QR코드를 찍어대다 보면 약간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 힌트 같은게 없어 막히거나 하면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끝나고 난뒤 솔루션이라고 답안지 같이 볼 수 있는게 있지만 실패를하던 성공을 하던 게임이 끝나야 볼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중에는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튜토리얼만으로도 몰입해서 정말 재미있게 했습니다.

 

기존에 보드게임에서 느끼기 어려운 신선한 재미를 주는 재미있는 게임이였습니다.

 

 

 

 

 

 

PS. 여담이지만 저는 이전에 핸드폰을 장착해서 사용하는 고글형 VR이 있어 그것을 사용해 봤는데 잘 됐습니다.

 

사실 VR의 경우 저런 안경식이면 몰입감이 좀 떨어집니다. 고글형으로 해야 정말 저 현장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아서 가능하면 고글형을 추천 드리고 싶은데

 

앞서 말씀 드렸듯이 이 게임에서 VR요소는 단서를 찾는 요소이고 대부분의 게임 진행은 QR코드로 진행되기 때문에 굳이 고글형을 따로 구매해야 하는지는 의구심이 들더군요.

 

하지만 제가 한건 튜토리얼이라 본 시나리오에서는 어느정도까지 VR을 활용할지 몰라 딱잘라 말 씀드리기는 어러울거 같습니다.


 

 

 

 

 

 

 


 

 

 




교활한양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교활한양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댓글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공감실험예쓰
20,900원
토피어리
20,900원
포켓 매드니스
20,200원
체크포인트 찰리
13,500원
데자뷰
16,500원
5분던전
19,800원
도미넌트 스피시즈
78,000원
1
간단후기[크로니클 오브 크라임]   [수정]사건의 재구성 튜토리얼 후기   [12]
교활한양
2018-07-06
1,031
1
작성자 정보
교활한양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