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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듬전 리뷰] 13. 전국
탈라샤 쪽지보내기   | 조회수 710 | 추천 0 | 작성 IP: 112.186.***.*** | 등록일 2018-06-13 22:30:35
내용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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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2014년)
ZhanGuo
평가: 27 명 팬: 3 명 구독: 1 명 위시리스트: 9 명 플레이: 83 회 보유: 94 명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모듬전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12번째 [니폰]을 작성해야 하지만 타이밍을 놓쳐서 쓰질 못했습니다 ㅠㅠ

그래서 오늘은 정신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작성하려 합니다. 미리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ㅠㅠ

 

 

ZhanGuo (2014)

2018년 6월 13 일 평점7.6점, 순위 398위, 전략205위, 긱 웨잇3.79

상당히 높은 순위에 빡빡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 게임 매커니즘 #

카드, 자원 관리, 지역 영향력

 

# 게임 목표 #

5라운드 이후에 최종 점수계산을 하여 점수가 가장 높은사람이 승리합니다.

 

# 게임 방법 #

게임 컴포넌트 및 아이콘 설명은 룰북을 참조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임은 5 라운드로 구성되며 각 라운드는 3단계로 구성됩니다.

1. 카드 뽑기

2. 카드 사용

3. 통합 보상

 

1. 카드 뽑기 - 선부터 문자, 화폐, 법령 카드를 2장씩 뽑습니다.

2. 카드 사용

카드 사용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통합 액션

2) 황궁 액션

 

1) 통합 액션 - 자신이 사용할 카드를 개인보드 5개의 지역 상단에 아이콘만 보이게 집어 넣습니다. 카드는 최대 3장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넣을 때 첫 번째 카드라면 그 카드 색상의 통합마커 1개, 두 번째 카드라면 그 색상의 통합마커 2개, 세 번째 카드라면 그 색상의 통합마커 3개를 가져옵니다.

통합마커가 부족할 시엔 점수로 받습니다.

두 번째 카드를 넣는다면 그 지역의 불안도 1 증가, 세 번째 카드를 넣는다면 그 지역의 불안도 2 증가합니다. 만약 불안도를 높일 수 없다면 해당 지역에 카드를 꽂을 수 없습니다.

불안도가 일정 수치 이상이면 황궁건설 및 카드 활성화가 불가능 합니다.

 

2) 황궁 액션 - 아무 카드를 보드판에 놓으면서 6가지 액션 중 하나를 합니다. 액션은 반드시 수행해야 합니다.

1> 관료 임명 - 개인 공급처에 관료(빨강,흰색,회색) 중 하나를 가져와서 개인 판 원하는 지방의 특사(개인판 윗줄)에 배치합니다.

 

2> 관료 재배치 (최대 3포인트) - 1포인트당 아무 관료 하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1) 특사 지역에서 인접한 특사 지역으로

(2) 일꾼 지역에서 인접한 일꾼 지역으로

(3) 일꾼 지역에서 특사 지역으로(개인판 아랫줄에서 윗줄로)

특사 지역에서 일꾼 지역으로 내리는 행동은 프리액션 이지만 다시 올리려면 포인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꾼 지역에는 최대 2명의 관료만 있을 수 있습니다.(색상 상관 x)

1, 5지방은 인접하지 않습니다.

 

3> 특사 파견 - 해당 지방에 각 색깔별 관료가 1개씩 있어야 하며 이를 모두 제거하면서 액션을 수행합니다.

개인 공급처에서 특사를 가져와 해당 지역에 빈 보너스 공간에 배치하고 보너스를 받습니다.

만약 보너스 공간이 모두 채워져 있다면 옆에 두고 보너스는 받질 못합니다.여러 특사를 파견할 수 있습니다.

특사를 파견한 지역의 불안도를 모두 제거합니다.

 

4> 일꾼 고용 - 일꾼 영역에 놓인 관료마다 일꾼을 가져와 해당 개인판 일꾼 영역에 배치합니다.

각 지역당 일꾼은 최대 2명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일꾼의 제한은 없습니다.

어느 지역이든 최소 하나의 일꾼을 가져왔다면 해당 지방의 불안도를 하나씩 증가합니다.

불안도가 모두 채워져 있다면 이 액션을 할 수 없습니다.

 

5> 궁전 건설 - 건설하고 싶은 지역에서 2일꾼 + 다른 아무지역에서 1일꾼을 버려서 궁전을 건설합니다.

해당 지역에 궁전을 건설합니다.

궁전을 건설하고 3가치의 통합 마커가 있다면 원하는 마커를 하나 가져옵니다. 그후 자신이 배치한 카드장수(0~15)만큼 점수를 받습니다.

4인플 기준 한 지역당 궁전은 최대 4개를 지을 수 있으며 한 플레이어가 같은 지역에 여러 궁전을 지을 수 있습니다.

불안도가 높다면 해당 지역에 궁전을 건설할 수 없습니다.(개인판 참조)

 

6> 성벽 건설 - 자신이 건설하고 싶은 성벽 레벨에 따라 서로 다른지역에서 일꾼을 버려 만듭니다.

1레벨 성벽은 일꾼 하나, 2레벨 성벽은 서로 다른지역에서 일꾼 하나씩, 3레벨 성벽은 서로 다른 세 지역ㄱ에서 일꾼 하나씩 배치합니다.

성벽은 지역에 상관없이 빈 공간에 어디든 지을 수 있습니다.

성벽을 지으면 게임 종료시 점수를 획득합니다. 한 플레이어가 하나의 성벽에 여러 성벽을 지을 수 없습니다.

 

7> 관료 임명, 특사 파견의 경우 공개된 숫자보다 낮은 숫자의 카드를 사용 할 시에 개인판에 배치된 해당하는 액션의 모든 보너스 액션을 수행합니다.

성벽, 궁전, 일꾼 액션의 경우 공개된 숫자보다 높은 숫자의 카드를 사용 할 시에 개인판에 배치된 해당하는 액션의 모든 보너스 액션을 수행합니다.

카드 활성화 순서는 본인이 결정합니다.

불안도가 높다면 해당 지역의 카드는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개인판 참조)

 

 

 

3. 통합 보상

해당 라운드 숫자 아래에 그려져있는 보상을 받을지 결정합니다.

문자, 화폐, 법령 순으로 결정하며 가장 많은 통합마커를 가진사람부터 선택합니다.

만약 보상을 받는다면 해당 색의 모든 통합마커를 지불하고 혜택을 받고 자신의 디스크를 보상칸으로 이동합니다.

만약 패스한다면 그 다음으로 많은 통합마커를 들고있는 사람에게 넘어갑니다.

만약 동률일시 우선권은 보상트랙 위에서 아래-> 현재 라운드 보상트랙 위에서 아래 순으로 결정합니다.

 

 

 

최종 점수 계산

1. 게임 도중 받은 점수

2. 각 지방의 최다 특사

3. 문자, 화폐, 법률 최다 통합마커 소유자

4. 과업 영역 디스크 확인후 점수

 

모든 점수를 합산 후 가장 높은사람이 승리합니다.

 

 

 

 # 느낌 #

레일로드 레볼루션을 시작으로 바스코 다 가마, 시뇨리에, 니폰까지 5개의 왓츠유어 게임즈의 게임을 즐겼습니다. 게임 하나하나가 강렬해서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만 

[니폰],[전국]이 왜 상위권에 있는지 오늘 알았습니다. 이 두가지의 게임이 가장 재미있고 머리가 아팠습니다.

처음 룰북을 읽고 룰 설명을 봤을땐 막막했는데 정말로 첫 6장의 카드를 받고 더더욱 막막해 졌습니다. 게임이 200점 마커가 있는걸 보면 200점을 넘을 수 있다는 건데 100점도 안나올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오늘 룰 설명을 처음들으신 쑤님, CAREN님, 홍민님 전부 머리위에 물음표가 백만개씩은 보였습니다.

하지만 다들 고수분들이라 첫라운드에 동시에 헤매더니 착착 잘 메꿔나가고 집중해서 게임을 진행하였습니다. 너무 재미있게 했으며 머리가 폭발해버릴것 같았습니다..

생각할게 너무나도 많아서 몇수 앞을 바라보는건 있을수도 없었습니다. 그저 매 턴에 카드 숫자보고 하고싶은걸 하는 정도였습니다. 내가 하고싶은 액션 상대방의 카드 유무, 지역에 빈 공간 확인, 과업영역 차지, 성벽 차지 등등 견제 + 점수벌기를 하기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모든걸 선택할 수 없이 버리는 액션이 존재하며 그부분을 뺏겼을때 아쉬움도 상당히 컸습니다. 룰설명 제외하고 약 2시간 ~2시간 30분정도 진행했는데 정말 순식간에 5라운드가 지나간 느낌이였습니다.

막라운드를 제외하곤 장고도 없어서 더욱 빨리 지나갔던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론 1순윈데 아쉽게도 다른분들은 니폰이 더 강렬했다고 하더군요 ㅠㅠ 아쉽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데이라]가 남았는데 이게임은 전국보다 긱웨잇이 더 높습니다... 걱정이네요...ㅋㅋ 얼른 왓츠유어게임즈 게임을 끝내고 캡스톤 게임즈로 넘어가야겠습니다.

 

 # 평점 #

CAREN님

전국 ★★★★
 처음엔 게임을 어떻게 시작하고 점수를 내야 하나 막막했는데 하다보니 어느정도 갈피를 잡을 수 있었음


장점 : 빛나는 전략성


단점 : 카드 숫자 빡침

 

쑤님

전국 : ★★★★


장점 : 자신의 보너스 액션을 살리기 위해 좀더 유기적인 전략이 필요해 보임. 앞사람이 내는 카드에 따라서 자신의 액션이 무너질지 말지가 두근거리는 맛이 있는것 같음


단점 : 게임을 하면서 느낀건 자신이 게임판 오른쪽의 미션을 완수 했는지 아닌지가 눈에 확 들어오지 않아서 놓치기 쉬워보임. 

 

홍민님

전국 ★★★☆


장점 : 액션끼리 유기적으로 맞물리는 시스템, 상대방이 낸 카드의 숫자에 따라 그때그때 대응해야하는 재미 


단점 : 카드운, 첫플레이시 게임 파악이 힘듬.

 

탈라샤

전국 ★★★★☆

 

장점 : 끊임없이 고민하는 재미, 상대방이 놓은 카드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하는 전략, 눈에 보이는 점수와 보이지 않는점수를 잘 파악해야함, 쫓아갈 수 있는 힘이 있음, 니폰보나 나은 테마성

 

단점 : 룰설명이 어려움, 첫플에 파악이 어려움, 기본룰시 순서정하는 방법이 별로(시계방향으로만 돌아간다), 카드빨..........., 눈앞에서 과업 뺏길때 울고싶음...

 

 

[니폰] [전국] 둘다 완성도 높은 각자의 개성이 있는 게임이였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테마성 때문에 전국이 약간 높았습니다.

제 왓츠 유어 게임즈 순위는  현재까지 전국≥니폰>바스코 다 가마>시뇨리에>레일로드 입니다.

CAREN님은 니폰 > 전국 > 바스코다가마 > 레일로드 라고 알려주셨네여.. 시뇨리에는 기억속에서 사라지신듯 하네요 ㅋㅋㅋ

홍민님은 니폰>전국 만 말씀해 주셨습니다. 니폰이 더 직관적이라 게임하기 편하다고 하셨습니다.

쑤님은 니폰이 상대적으로 쉽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데이라를 하고 왓츠유어 게임즈 정사각 시리즈는 막을 내리려고 합니다.

비뉴스는 비딸 시리즈에, 리프 인카운터는 다음 기회에 할 예정이고

얼른 캡스톤 게임즈의 리그넘, 와일드캐스터, 하스펠케네쉬트 + 확장을 하고싶네요!!

 

 

 


게임 종료시 제 카드입니다. 15장중 13장을 채웠네요..


게임 종료시 보드판 입니다. 150~200점이 초보자가 나오는 점수라고 들었는데 간신히 150점을 넘겼네요.. 어떻게 200점이 넘게나올까요.. ㅋㅋ


게임 극후반 제 개인판 입니다. 카드 배분을 앞으로 좀 더 효율적으로 넣어야 할 것 같습니다.


게임 후반보드판 입니다. 이 라운드에서 장고가 좀 있었네요..


세팅 직후의 사진입니다. 이렇게보니 엄청 휑 하네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에러플이 있다면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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