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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흐름] 간단 리뷰
탈라샤 쪽지보내기   | 조회수 1305 | 추천 1 | 작성 IP: 112.186.***.*** | 등록일 2018-06-13 21:24:47
내용 댓글 14
전체순위 919   6.735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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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흐름

 (2016년)
The Flow of History
평가: 8 명 팬: 0 명 구독: 1 명 위시리스트: 6 명 플레이: 9 회 보유: 31 명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임시 공휴일을 맞이해서 투표를 마치고 오전수업을 끝낸 뒤 간만에 모듬전 멤버분들과 게임을 진행하였습니다.

첫 게임은 [역사의 흐름] 더 팔로우 오브 히스토리 입니다.

 

시작하겠습니다.

 

The Flow of History (2016)

2018년 6월 13일 기준 평점6.9, 순위 1647위, 전략 794위, 긱웨잇 2.52 를 기록합니다.

생각보다 낮은 평점을 갖고있습니다.

 

 

 # 게임 메커니즘 #

자원관리, 카드능력 사용, 비딩?

 

 # 게임 목표 #

마지막 미래 카드가 공개될 때 혹은 미래 카드를 어떤 플레이어가 가져가게 된다면 그 턴까지 진행을 하고 점수가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 게임 방법 #

각 플레이어가 5개중 1개의 액션을 하고 정리를 하면 다음 플레이어가 진행합니다.

카드의 종류는 총 6종류이며 노란색의 인물카드는 오직 한장만 보유 가능, 검정색 원더카드는 겹치지 않고 여러장 보유가능, 초록색 파랑색 주황색 카드는 가장 윗쪽의 카드만 공개, 추후에 덮게 된다면 아래쪽 자원마크만 남기고 덮습니다.

 

자원의 종류는

1)공격,  2)방어), 3)수확, 4)과학, 5)건설, 6)문화, 7)거래

총 7종류가 있습니다.

 

투자자 보너스 종류는

1)과학 보너스, 2)건설 보너스, 3)문화 보너스 가 있습니다.

 

카드의 종류는

1)즉시효과, 2)공격 효과, 3)모두 공격 효과, 4)액티브 액션 효과, 5)지속 효과, 6)게임 종료시 적용 효과

이렇게 6개가 있습니다.

즉시, 공격, 모두 공격 효과는 카드를 받아온 즉시 실행하며 더이상 실행되지 않습니다. 지속효과는 카드가 놓인 순간부터 적용되며 다른카드로 덮히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액티브 액션카드는 활성화 했을때 발동됩니다. 게임 종료시 적용 효과는 게임 종료 전까진 아무것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할 수 있는 액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자

2. 완료

3. 저격

4. 카드 액션

5. 수확

 

1) 투자 - 자신의 마커를 원하는 카드위에 올리면서 최소 1원이상 비딩합니다. 자신의 마커를 소유했을 때만 가능합니다.

 

2) 완료 - 자신이 투자한 카드가 있어야만 액션이 가능합니다. 다음 순서로 진행합니다.

1> 자신의 마커를 가져옵니다.

2> 자신이 투자한 돈 모두를 "공급처"에 둡니다. (이 게임에서 돈을 놓는 구역은 개인구역, 공급처, 창고 세 종류입니다.)

3> 가져온 카드의 투자자 보너스 종류를 보고(과학, 건설, 문화) 자신이 갖고있는 카드의 해당하는 자원아이콘 개수를 세서(현재 가져오는 카드는 제외) 공급처에서 개수만큼 자원을 가져옵니다.

만약 공급처에 자원개수가 모자라면 모자란 만큼은 가져오지 않습니다.

4> 가져온 카드의 효과가 즉시, 공격, 모두 공격이라면 바로 적용합니다.

 

3) 저격 - 다른 플레이어의 카드를 가져오고 싶을땐 저격 액션을 하면됩니다. 저격 액션을 하려면 상대방이 투자한 금액보다 많은 금액을 갖고있어야 합니다. 다음 순서로 진행합니다.

1> 가져오고 싶은 카드를 선택해서 해당 플레이어의 마커를 돌려주고 카드에 올려놓은 금액만큼 상대방에게 줍니다.

2> 카드에 올려놓은 금액 모두를 공급처로 돌려놓습니다.

3> 상대방이 갖고있는 "거래"자원 아이콘 개수를 세서 그 절반만큼 공급처에서 자원을 추가로 갖습니다.

4> 가져온 카드의 효과를 즉시 적용합니다. 이때 투자자 보너스는 받지 않습니다.

투자자 보너스는 2) 완료 액션으로 가져올 때만 받습니다.

 

#저격 액션 수정#

1> 가져오고 싶은 카드를 선택해 해당 플레이어의 마커를 돌려죽고 카드에 올려진 금액만큼 상대방에게 줍니다.

2> 카드에 올려놓은 금액을 모두 공급처에 둡니다.

3> 카드를 뺏긴 플레이어는 자신의 거래 아이콘 만큼 공급처에서 자원을 가져옵니다.

4> 카드를 뺏긴 플레이어는 공급처 자원의 절반을 가져옵니다.

5> 카드를 뺏은 플레이어는 카드 액션을 즉시 수행합니다.(역시 투자자 보너스는 받지 않습니다)

 

4) 카드 액션 - 카드 효과중에 액티브 효과의 카드가 있다면 카드의 능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5) 수확 - 다음 순서로 진행합니다.

1> 자신의 카드에 있는 '수확' 자원의 아이콘 개수를 세서 창고에서 공급처로 자원을 추가합니다.(만약 수확 아이콘이 없다면 바로 2단계로 넘어갑니다.)

2> 공급처에 있는 자원 절반을 가져옵니다.(소수점 버림)

3> 만약 자원을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대보다 적은양의 자원을 소유하고 있다면 창고에서 현재시대만큼 자원을 가져와 현재 시대만큼의 자원 개수로 맞춥니다.

 

 

5가지 액션중 한가지 액션을 하면 정리를 합니다.

1) 2~4인플이라면 카드를 5장으로 맞추고 5인플이라면 6장으로 맞춥니다.

2) 두 시대 차이나는 카드가 있다면 구 시대의 카드는 제거됩니다.(만약 투자된 카드일시 그대로 냅둡니다.)

 

 

" 미래 " 카드가 추가되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가져가게 된다면 그 플레이어 턴이 끝나고 게임은 종료됩니다.

 

게임 종료 점수는

1. 지속효과 카드중에 '금지'표시된 카드는 더이상 효과가 없습니다.

2. 문화 아이콘 1개당 1점

3. 문화 아이콘 이외에 다른 자원 아이콘 2개당 1점(소수점 버림)

4. 원더 및 다른 카드 게임 종료시 점수 계산

 

가장 점수가 높은사람이 승리합니다.

 

오늘따라 룰이 너무 번잡하게 쓰여지네요 ㅠㅠㅠ 에러플도 많아보이고 혹시나 에러플을 발견하신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느낌 #

 솔직히 첫 플레이를 했을땐 팔아버릴까 했습니다. 테플하면서 카드 아이콘과 룰북이 다르게 쓰여져 있는 카드들도 있고 헷갈리는 요소들도 있는데다가 여자친구랑 했을때 인터액션이 빡시지 않은데다가(전투를 최대한 피했습니다.) 투자, 완료를 반복해서 심심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날 인터액션 뚜시뚜시 좋아하는 모듬전 모임분들과 같이하니 엄청 빡빡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자원관리도 필수이며 남의 카드 뺏어오는 액션이 훨씬 좋아서 뺏어오게 되고 군사카드로 열심히 제거하고 뺏고 나라간의 교류와 견제가 정말 활발했습니다.

 게임을 한번 해봐서 카드 아이콘도 눈에 들어오고 어떻게 해야 자원이 굴러가는지도 알게되니 계산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언어요소가 없고 모든 카드가 나오며, 룰설명도 조금 번잡하지만 난이도 자체가 어려운 편은 아니고, 룰을 모두 안다면 1시간 내외로 즐길수 있는 문명게임입니다.

 2만원대에 훌륭한 가성비의 게임입니다! 몇가지 아쉬운점을 뺀다면 왜 평점이 6.9점인지 모를 좋은 게임입니다.

 

아쉬운점

1. 룰 설명의 순서가 애매하다

룰 설명이 어렵다기보단 순서를 어떻게 해야할지 헷갈립니다. 공급처, 창고에 대한 설명, 카드 종류에 관한 설명, 아이콘에 대한 설명, 효과에 대한 설명, 액션에 대한 설명

이 모든것들을 설명하는데 어떤걸 먼저해도 충돌이 일어나는 느낌입니다.

 

2. 전투가 좋아보인다.(이기는 것과 관계없이)

전투로 잃는 카드들이 상당히 뼈아픕니다. 쓰루에서 전투력을 달리는 사람이 있다면 맞춰서 가야하는데 이 게임도 비슷합니다만 전투카드가 많지 않아 반드시 피해보는 사람이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전투카드만 달린 사람이 승리하지는 못했습니다. 전투카드의 인터액션이 상당한 편입니다. 이부분은 확실히 호불호가 갈릴듯 합니다.

 

3. 저격액션이 투자+완료 액션보다 좋은느낌.

카드를 가져오려면 1. 투자 , 2. 완료 2턴이 필요합니다만 저격 액션은 돈만있다면 1턴으로 카드를 훔쳐올 수 있습니다. 저격으로 상대방에게 자원을 준 뒤에 카드를 뺏어오고 상대방은 갖고있는 '거래' 자원의 절반 만큼 돈을 추가로 가져오는데 이 거래 자원이 생각보다 자주나오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거래 자원의 절반이 아닌 거래 자원 개수만큼 자원을 추가로 받아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카드 아이콘과 룰북 설명이 다르다.

제가 아무리 영어를 못한다고 하더라도 룰북과 카드 설명이 확실히 다릅니다. 아이콘이 약간 난해한 부분이 있지만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충분히 납득할 만한 아이콘들입니다.

 

 

 

아쉬운 점을 나열하였지만

 1시간 내외의 빠른 템포의 문명+전략 게임을 추천하라면 주저없이 이게임을 추천할겁니다.

플텍도 필요없습니다. 2만 3천원이면 사는거 열심히 돌리고 다시사면 그만입니다. 네이션스 다이스가 빠른 템포의 주사위 문명이지만 부피도 있고 세팅문제도 있는데 이 게임은 그냥 참조표, 자원, 마커 주면 끝입니다. 세팅자체도 간단하고 구성물 자체도 별거없어서 휴대성도 상당히 좋습니다.

 

 빡센 전략 들어가기전에 계속 들이밀수 있는 좋은게임을 발견해서 좋은것 같습니다!!

 


게임 중반의 저의 카드입니다. 전투력 관리를 못해 카드를 너무 뺏겼습니다 ㅠㅠㅠ저보다 더 많은 카드를 뺏기신 분도 있었는데 순위는 제가 꼴지를 했네요...



게임 종료시 제 카드들입니다. 나라가 엄청 초라하네요...ㅋㅋㅋㅋㅋ 그래도 점수는 알차게 먹었습니다. 한판 더해보고 싶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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