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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펫츠] 간단 리뷰
탈라샤 쪽지보내기   | 조회수 552 | 추천 1 | 작성 IP: 112.186.***.*** | 등록일 2018-06-12 11:12:17
내용 댓글 12

던전 펫츠

던전 펫츠: 다크 얼라이

 안녕하세요. 탈라샤입니다.

 

오늘은 예전에 했었던 [던전 펫츠]의 간단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쓰루 디 에이지스의 작가인 크바틸 아저씨의 던전 로드에 뒤를 잇는 던전 펫츠!

악명높은 다마고치 키우기 게임 입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Dungeon Petz (2011)

2018년 6월 12일 기준 평점7.5, 순위136위, 테마39위, 전략106위, 긱웨잇 3.56

벌써 8년차의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평점과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략 100위권을 나간건 참으로 아쉽습니다.

 

 # 게임 매커니즘 #

일꾼놓기, 비딩, 자원(카드)관리?

 

 # 게임 목표 #

4인 게임 5라운드, 2,3인 게임 6라운드를 진행 후 가장 높은 명예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 게임 방법 #

각 라운드당 6단계로 나뉘어 집니다. 각 단계 해당 내용 및 간단한 룰들이 개인보드판에 잘 그려져 있습니다.

1. 준비

2. 쇼핑

3. 요구카드 할당

4. 자랑하기

5. 펫 판매하기

6. 성장

다음 라운드로

 

1. 준비

1) 새로운 정보를 공개 -  전시요구 타일, 손님타일을 하나씩 공개합니다.

2) 새로운 물품 추가 - 먹이, 인공물, 펫, 우리, 우리 부가 타일을 추가합니다. (2,3인 플레이시 다른색의 일꾼이 막혀있는 공간엔 채우지 않습니다.)

3) 수입 - 선 플레이어와 두 번째 플레이어는 1원 나머지 플레이어는 2원을 받습니다. (2인플일시 선만 1원, 두 번째는 2원)

 

2. 쇼핑

모든 플레이어는 가림막을 올려 임프와 돈을 배치합니다. 임프만 올리는건 가능하지만 돈만 올리는건 불가능합니다. 돈과 임프를 가장 많이 배치한 사람부터 선 순서대로 움직입니다.

예를들어 턴순서가 노랑, 초록, 파랑 일시 노랑 플레이어는 임프+돈을 (4,3,3,2,2) 배치, 초록 플레이어는 (5,4,1), 파랑 플레이어는(5,3,3,2) 라고 가정하면

초록 5 -> 파랑 5 -> 노랑 4 -> 초록 4 -> 노랑 3 -> 파랑 3 -> 노랑 3 -> 파랑 3-> 노랑 2 -> 파랑 2 -> 노랑 2 -> 초록 1

이런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가장 많은 임프+돈을 배치한 그룹부터 시계방향으로 전부 보낸 뒤 그다음 그룹도 선부터 시계방향으로 도는 식으로 움직입니다.

임프 + 돈을 배치하기 싫거나 배치할 수 없는경우 다시 개인 가림막 창고로 내립니다.

 

쇼핑 장소 (2,3인플시 임프가 막혀있는곳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1) 음식 구입 - 해당 음식을 모두 가져옵니다. 채소, 고기, 잡식. 가져온 음식은 개인판 창고에 가장 신선한 곳에 보관합니다.

2) 유물 구입 - 공개된 두 유물을 모두 가져옵니다. 유물은 개인판 지하창고에 보관되며 게임끝까지 유효합니다.

3) 우리 선택 - 우리는 무겁기 때문에 임프 하나로는 불가능 합니다. 반드시 임프가 2마리 이상 배치된 그룹만 액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중에서 1개를 가져와 개인 펫 판 옆에 둡니다.(이따가 배치)

4) 부가 우리 선택 - 부가 타일 1개를 가져와 개인 펫판 옆에 둡니다.

5) 펫 구입 - 펫은 돈을 주고 사와야 하기때문에 돈+임프가 각각 1개 이상 있는 그룹만 액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남아있는 펫을 하나 가져와 개인 펫 판 옆에 둡니다.

6) 새 임프 방문 - 1라운드 부터 현재 라운드까지 라운드 판에있는 자신의 색 임프를 모두 가져와 액션칸에 같이 놓습니다.

7) 병원 방문 - 물약카드 1장을 핸드로 가져가고, 이전에 병원에 있던 자신의 임프를 모두 가져옵니다.

8) 심사 자원봉사 - 전시텐트의 자신의 미니언을 2점 올립니다.

9) 단상 예약 - 이 칸에 올린 임프는 추후에 한마리만 따로 옮겨져서 자신의 펫을 판매할 시 평가점수의 3배를 받습니다. (기존 2배) 이 액션은 즉시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이후 정리를 참조하세요

10) 쇼핑포기 - 해당 그룹의 임프와 골드를 모두 창고로 되돌립니다.

 

 

3. 요구카드 할당 -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진행합니다.

1) 이전 단계에서 사온 우리, 펫, 부가 우리 타일을 배치합니다. 한번 배치하면 움직일 수 없습니다. 기존 우리, 부가 우리 타일 위에 배치하면 기존껀 제거됩니다.

펫만 이번 단계에서 기존 우리에서 다른우리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빈 곳에서 빈 곳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똥 토큰은 그대로 두고 상처 토큰과 변이 토큰은 같이 움직입니다.

2) 요구 카드 뽑기 - 자신의 펫에 노출된 색상바 1개당 해당색의 요구카드를 뽑아 핸드를 가져옵니다. 카드를 뽑는 순간부터는 펫을 더이상 움직일 수 없습니다. 카드를 뽑는 순서는 중요하지 않지만 게임 중후반 카드가 모자라는 경우엔 선부터 카드를 가져갈 수 있다. 카드 더미가 빈다면 버린 더미를 모두 섞어서 새로 만듭니다.

3) 요구 카드 할당 - 펫마다 노출된 색상바 만큼 카드를 선택해서 뒤집어 놓는다. 모든 플레이어가 모든 펫에 카드를 할당 했다면 모두 카드를 뒤집어서 앞면으로 오픈합니다.

요구 카드에 따라서 해결합니다.

 

1> 음식 요구 (그릇그림) - 요구마다 초록, 빨강 음식을 창고에서 소비해서 반납하던가, 펫 위에 고통 토큰 1개를 올립니다. 고통 토큰이 펫의 크기(노출된 색상바의 개수) 이상이 되면 펫은 죽어서 상실됩니다. 펫을 게임에서 제거한 뒤 4단계에서 점수를 잃습니다. 야채 체크 마커는 초록음식 1개 완료, 고기 체크는 빨강음식 1개 완료입니다.

2> 배변 요구(똥 그림) - 요구마다 똥 토큰 1개를 올립니다. 배변 체크 마커는 배변 요구 1개를 자동 해결입니다. 똥은 우리에 쌓입니다.

3> 놀이 요구(실타래 그림) - 집에 있는 임프 1개를 인접한 2개의 우리 사이에 놓고 인접한 우리 2개를 놀아줄 수 있습니다. 실타래 체크 마커는 놀이 1개를 자동 해결해줍니다.

4> 화냄요구 (이빨 그림) - 요구의 합과 펫의 우리와 부가 우리의 강도를 합을 비교해서 크기를 비교합니다. 우리+ 부가 우리 강도가 더 크거나 같다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지만 이빨 그림이 더 많은경우 초과 수치만큼 집에있는 임프를 보내서 탈출을 막아야 합니다. 만약 임프를 이용해서 막았으면 사용한 임프들을 모두 병원에 보냅니다. 만약 임프가 부족하거나 막을 수 없다면 펫은 우리를 부수고 탈출합니다. 역시 4단계에서 점수를 잃습니다.

5> 마법요구 (빛 그림) - 화냄 요구와 마찬가지로 보라색 마법 저항력 크기를 비교합니다. 우리 + 부가 우리 강도가 더 크거나 같다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지만 빛 그림이 더 많은 경우 추가 수치만큼 변이 토큰을 펫 위에 올립니다. 변이 토큰이 2개 이상 있는 펫은 다른 차원으로 이동되며 펫과 같이 제거됩니다. 역시 4단계에서 점수를 잃습니다.

6> 질병요구 (아픈 그림) - 질병 요구수치 + 똥 토큰수를 더해서 2보다 크다면 그 차이 + 1만큼 고통 토큰을 올립니다. 이 행동은 배변요구를 먼저 해결 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똥 토큰은 아무리 많아도 질병요구가 없다면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7> 물약 ( 약병 그림) - 병원에서 받아온 카드이며 조커 처럼 사용합니다. 물약을 사용했다면 대체된 색의 카드 한 장을 손에서 버려야 합니다.

 

 

 

4. 자랑하기 - 2 라운드 이후에 매 라운드 마다 자신의 펫의 요구카드와 상태를 라운드 전시타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밝은 테두리는 + 점수 어두운 테두리는 - 점수 입니다.

 

1)단일 펫 전시 - 펫 하나를 골라서 한마리만 점수로 계산합니다.

2)전체 펫 전시 - 모든 펫의 점수를 계산합니다.

3)전시 결과 비교 - 평가 결과가 0 이하이면 전시에 참여한게 아닙니다. 전 단계에 자원봉사에서 얻은 2점도 여기서 계산됩니다. 가장 높은 사람부터 (8/6/4/2)점을 얻습니다. 3인플 (7/4/2) 2인플(6/2) 동률일시 자신의 순위점수에서 다른 동점자 수를 뺀 점수만 받습니다. 예를들어 4인플 공동 2위가 3명이면 2위점수 6점에 플레이어 말고 2명이 겹쳐있으니 6-2=4점을 모두 받습니다.

4) 펫 상실 - 펫의 우리가 없는경우, 3단계에서 죽거나 변이된 모든 펫을 제거하고 점수를 잃습니다. 배변토큰을 제외한 모든 토큰은 공급처로 옮깁니다. 제거된 펫 한마리당 평판 10점당 1점을 잃습니다. 예를들어 현재 32점일때 펫을 한마리 죽이면 3점을 잃습니다. 10 이하는 무시합니다.

 

5. 펫 판매하기

1) 3라운드 이후 매 라운드마다 진행 보드판 아랫부분에 펫을 구입할 손님들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마다 1펫만 판매 가능합니다. 선부터 판매합니다. 원하면 팔지 않아도 됩니다. 

 펫은 크기 4 이상일 때만 판매할 수 있습니다.(우측에 동전그림 그려져 있는것만.) 판매된 펫은 제거되고 고통, 변이토큰은 더미에 반납합니다.

 

1> 선호 점수 - 밝은 기호는 +, 어두운 기호는 -입니다. 계산 합계가 0 이상일시 판매합니다.

2> 일반 판매 - 모든 플레이어는 선호 점수의 2배를 평판 점수로 받고 펫을 팝니다.

3> 단상 판매 - 단상으로 이동된 임프를 제거하고(옮겨져 있을때만 사용 가능) 선호 점수의 3배를 받습니다.

4> 골드 받기 - 펫 판매시 우측에 표시된 금 만큼 돈을 받습니다. 변이 토큰이 있다면 2원을 적게받습니다. 만약 골드값이 - 라면 돈을 주어야합니다.

 

2) 사용한 모든 할당 카드를 버립니다.

3) 아직 창고에 임프가 남아있다면 임프 하나당 1> 빈 우리에 똥 토큰을 2개 제거 or 2> 돈 1원 받기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성장

1) 각자의 펫을 한단계씩 돌려 성장합니다.

2) 창고의 음식들이 한단계씩 상합니다. 만약 창고를 벗어난다면 음식이 썪습니다. 썪은 음식은 버려집니다.

3) 단상의 임프들은 단상쪽으로 옮기고, 병원에 누워있는 임프를 제외한 모든 임프를 가져옵니다. 전시텐트 미니언을 0으로 옮깁니다.

 

7. 다음 라운드

1) 턴 마커를 시계방향으로 줍니다.

2) 마지막 라운드시 점수가 가장 낮은 사람에게 줍니다.

 

 

마지막 라운드 까지 진행한 뒤 보드판 가장 오른쪽에 있는 전시평가를 2회 진행합니다. 이때 얻는 평가는 유물에 의한 평가를 받을 수 없으며 합계가 0 미만일시에는 미만 수치만큼 점수를 깎습니다.(펫 평가시엔 0미만은 0입니다.)

모든 점수계산이 끝난 뒤 가장 점수가 높은사람이 승리합니다. 동률일시 공동 승리합니다.

 

 

 

 # 느낌 #

유명한 크바틸 아저씨의 전략게임인 던전 펫츠를 처음 해봤습니다. 예전에 사놨다가 개봉 노플상태로 팔았다가 다시 해보고싶어서 확장까지 구매를 한 뒤에 처음으로 해봤는데 왜 8년이 지난 지금에도 상위권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일러스트 이지만 다마고치 펫 키우기 테마를 이렇게 전략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일꾼배치, 카드사용 방법 어느 하나 대충 할수 있는게 없습니다. 다음라운드 다다음라운드를 위해 효과적인 펫을 키워야 하며 펫이 많다면 그만큼 요구사항도 많기 때문에 여러 상황을 신경써야 하고, 일꾼+ 돈의 배치도 눈치싸움을 보게 합니다. 치열한 눈치싸움 뒤에 승자만이 엄청난 이득을 보게되고 뒤쳐진다면 얼른 다른루트로 파고들어야 합니다.

 

 긱 웨잇 3.56으로 아그리콜라와 비슷하지만 전략게임을 좋아하지 않는분이라면 생각해야할 부분이 너무많아 지칠수 있습니다.본판의 약간 단조로운 패턴을 확장에 있는 펫과 새로운 모듈로 전략성과 리플레이성을 같이 올렸습니다. 이 날은 여자친구랑 2인플로 진행하였는데 룰 숙지도 제대로 되어있지 않고 에러플이 여럿 있어서 다음엔 제대로된 플레이와 더 많은 사람들과 해보고 싶습니다. 왜 팔았는지 후회될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일꾼놓기 + 비딩 시스템을 좋아하시는 전략 게이머라면 꼭 해봐야할 게임인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자리를 좀 잡아먹었습니다. 이날 룰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아서 에러플이 좀 있었습니다.

 


펫을 담아놓는 주머니 정도가 있으면 했는데 아쉽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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