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후기 리뷰 모임후기 간단후기 후기등록
[라이즈 투 노빌리티] 간단 리뷰
탈라샤 쪽지보내기   | 조회수 390 | 추천 0 | 작성 IP: 112.186.***.*** | 등록일 2018-06-11 12:22:10
내용 댓글 8
전체순위 3626   0.000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라이즈 투 노빌러티

 (2017년)
Rise to Nobility
평가: 0 명 팬: 0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2 명 플레이: 4 회 보유: 7 명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간단 리뷰글을 써볼까 합니다.

간단 리뷰 게임은 바로 [라이즈 투 노빌리티] 입니다.

얼마전 제가 룰북 번역을 했었죠.. 그 이후로 처음 게임을 돌려보고 게임 선택에 도움이 될까 해서 올려봅니다.

 

시작하겠습니다.

 

 

 

Rise to Nobility (2018)

2018년 6월 11일 기준 평점7.3 순위1587위 전략 756위 긱웨잇 3.23

조금은 낮은 순위에 위치한 게임입니다.

디자이너 분이 북해시리즈를 담당한 분이십니다. 이번에 로빈훗과 친구들 등의 게임을 많이 내셨습니다.

 

게임 매커니즘은 주사위 일꾼놓기 시스템입니다.

 

# 게임 목표 #

10라운드 종료시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 컴포 간단 설명 #

1. 개인판

개인판엔 자원을 놓을수 있는 창고, 일꾼을 놓을수 있는곳, 집을 놓을수 있는곳, 집 터, 커뮤니티 빌딩 터, 평판 트랙이 있습니다.

평판트랙의 수치가 자신이 사용할수 있는 주사위 눈금 수 입니다.

 

2. 공용판

라운드 마커, 항구, 6개의 길드, 길드홀, 돌의회, 화이트 성, 대장간(?), 집 구매, 정착민 카드 가져오는 곳의 13곳의 일꾼놓는 장소가 있습니다. 

 

# 게임 방법 #

게임 세팅은 룰북 및 게임에 포함되어 있는 카드를 참조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임은 10라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라운드는 4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주사위 굴리기

2. 액션

3. 수입

4. 정리

 

 

1. 주사위 굴리기 - 모든 플레이어가 5개의 주사위를 굴립니다.

 

2. 액션 - 다음 3가지중 원하는 순서대로 한 번씩 하면 됩니다.

1) 주사위 놓기 - 각 플레이어는 하나의 주사위를 빈 주사위 공간에 놓고 액션을 수행합니다.

2) 정착민 완성 - 자신이 소유한 정착민을 완료합니다.(선택)

3) 건물 팔기 - 자신이 소유한 건물을 팔고 돈 3원을 받으며 건물을 지으면서 받았던 점수나 귀족트랙을 반납합니다.(선택)

 

할 수 있는 액션이 없으면 패스할 수 있습니다.

 

3. 수입 - 자신이 배치한 견습생 혹은 길드마스터 마다 혜택을 받습니다.

 

4. 정리 - 빈 타일을 왼쪽에서부터 채우며 모든 주사위를 되돌리고 항구에 있는 물건을 모두 공급처로 되돌리고 다른 배 타일을 공개합니다. 라운드 마커를 한 칸 전진합니다.

 

 

 

액션의 종류

1. 항구 - 현재 공개되어있는 배 타일에 물건을 팔 수 있습니다. 물건가격은 배 타일에 표시되어 있으며 자신이 올린 눈금 수 만큼 물건을 팔 수 있습니다.빈 공간에만 팔 수 있습니다.

2. 정착민 데려오기 - 6장의 정착민 카드 중 원하는 카드를 한장 가져옵니다. 주사위는 이전 사람이 놓은수보다 같거나 높아야합니다. 처음 놓는다면 아무 눈금이나 놓아도 됩니다. 정착민카드는 최대 3장을 소유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카드를 가져올 시 기존 카드 한장을 버립니다. 정착민 카드를 가져오면 즉시 한장을 채워 6장을 맞춥니다.

 

정착민 완료하기 - 정착민을 완료하려면 개인판에 집이 있어야 합니다.(정착민을 수용하기 위해서...) 정착민카드 아래쪽에 그려진 자원을 섞어서 정착민 카드 왼쪽 위에 최소개수 이상 최대개수 이하로 지불해야 합니다. 같은 종류의 자원은 최대 3개(처음 시작카드에 그려져있는 자원은 4개)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정착민을 완료하면 집을 빈 집터에 올려놓고 자신이 지불한 자원수 만큼 점수를 받고 정착민 카드 오른쪽 위에 그려져 있는 일꾼을 받거나 혹은 귀족트랙을 전진합니다.

 

3. 집 사기 - 집을 5원에 사옵니다. 주사위는 이전 사람이 놓은 수보다 같거나 낮아야 합니다. 처음 놓는다면 아무 눈금이나 놓아도 됩니다. 주사위 하나당 집 1채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화이트 캐슬 - 주사위 눈금에 따라 평판을 올립니다.

 

5. 대장장이 사무소(?) (이름이 기억이 안나 생각나는 대로 썼습니다.) - 기본적으로 보석 하나를 받으며 주사위 눈금에 따라 추가로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또는 정착민, 길드홀에 있는 카드와 건물을 모두 갈아엎을 수 있습니다.

 

6~11. 길드 - 모든 길드는 색만 다르지 룰은 같습니다.

1)1,2의 눈금을 놓으면 첫 번째 길드 건물 하나를 활성화 합니다. 3,4는 첫 번째, 두 번째 건물을 활성화 합니다. 5,6은 모든 건물을 활성화 합니다.

건물의 혜택을 주사위를 올려놓은 사람이 받으며 건물주(=길드마스터)가 게임 판에 그려진 혜택을 받습니다.

 

2)1,2의 눈금을 놓으면 1원에 물건 하나를 사올 수 있으며 물건을 사오고 난 뒤엔 개인 보드판에 일꾼이 있으면 해당 길드로 견습생을 보낼 수 있습니다. 3,4의 눈금을 놓으면 물건을 최대 2개까지 사올 수 있습니다.(개당 1원) 견습생은 하나를 보낼 수 있습니다. 5,6의 눈금은 물건을 3개까지 사올 수 있습니다.(선택)

 

견습생은 3가지 이득을 줍니다.

1) 물건 추가 공급 - 어느 플레이어든 견습생이 있는 공간에 주사위를 배치하고 물건을 1개이상 사오면 견습생 수만큼 물건을 추가로 줍니다.(자신의 견습생이 아닌 다른견습생도 포함입니다.)

2) 라운드 끝에 수입 - 견습생 수에 따른 수입을 받습니다. 세팅 카드에 나와있습니다.

3) 길드홀 건설 가능 - 길드홀에서 건물을 사서 길드 마스터가 될 수 있습니다.

 

 

12. 길드홀 - 해당 공간에 주사위를 올리고 돈을 지불해서 건물을 사와서 짓습니다. 건물을 지으려면 해당 건물색깔에 견습생이 하나 이상 있어야 합니다.

건물을 구매하면 즉시 해당 길드 왼쪽부터 건물을 짓고 견습생 하나를 건물위에 올립니다. 그리고 즉시 점수와 귀족트랙을 올립니다.(보드판에 인쇄되어있음)

견습생은 이제 건물주가 되며 더이상 사람들에게 추가 물건을 제공하지도 않고 수입때 돈을 받지도 않습니다.

 

건물주가 되면 - 누군가가 건물을 이용할 때마다 건물 위에 그려진 혜택을 받습니다. 라운드 종료후 수입때 해당 길드와 같은색의 물건을 받습니다.

 

커뮤니티 건물을 구매하면 자신의 개인보드판에 건설하며 이때도 개인보드판에 일꾼이 있어야 합니다. 커뮤니티 건물의 특징은 라운드 끝나고 수입때 개인 보드판에 그려져있는 혜택을 받고, 정착민을 완료할때 추가 점수를 줍니다.

 

13. 돌 의회 - 이곳에 주사위를 놓으려면 자신의 정착민에 해당하는 직업이 있어야 합니다. 직업은 6종류 입니다. 타일의 종류에 따라 귀족트랙이 올라가 있어야 합니다.(일반 귀족, 백색 귀족)

주사위를 올리면 해당 공간에 있는 타일을 가져오고 그려져있는 자원을 지불하고 점수를 전진합니다. 그 뒤에 평판 트랙을 2칸 아래로 내립니다.

 

 

자신의 평판 점수만큼 주사위 눈금을 사용한 뒤 모두가 패스하면 다음 페이즈로 넘어갑니다.

 

이런식으로 10 라운드를 종료한 뒤에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자신의 귀족 트랙의 점수만큼 받습니다, 그 뒤에 남아있는 물건 2개당 1점을 받습니다.

점수합산해서 높은사람이 승리합니다.

동률이라면 건물이 많은사람이 승리

그것도 동률이라면 평판트랙 높은사람이 승리

그것도 동률이라면 돈 많은사람이 승리

그것도 동률이라면 모두 승리합니다.

 

 

 

 

 

# 게임 느낌 #

주사위로 하는 일꾼놓기류의 게임은 몇번 본적이 있지만 주사위 눈금을 제한한다는 점은 참신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주사위 눈금이 높아야 다양한 액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초반에 주사위 눈금올리는테크는 강제되는편 입니다. 게임 중후반즘에 평판트랙이 18~20언저리쯤 된다면 5개의 주사위를 왠만하면 전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엔 주사위 눈금이 너무 부족하단 느낌을 줬습니다.

주사위 눈금이 높지 않더라도 충분히 견제 가능하고 진행할 수 있는 점은 정말 좋았습니다.

 정착민을 정착시키기 위해 집이 필요하고 정착민이 집을 꾸리면 일하러 갈수 있는 시스템은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룰설명이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만 헷갈릴 수 있는 규칙들이 조금 있습니다.

맵이 크고 아름답지만 맵 이외에 공간이 많이 필요한 점은 단점입니다. 하지만 간결한 시스템 주사위 + 건물시스템을 이용한 인터액션과 혜택은 게임을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날은 3인플로 했는데 1~6인까지 지원되는 게임이며 3~5인정도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것 같습니다.

직업 카드와 이벤트카드(선택)을 제외하곤 언어요소가 하나도 없으며 게임에 추가된 미니확장을 이용하면 더 다채롭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일러스트는 북해의 침략자와 매우 유사한 일러스트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디럭스 버전이 아니더라도 게임 트레이가 잘 구현되어있으며 자원관리가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에 다른테크로 한번 더 해보고 싶습니다.

 

 


마지막 라운드 사진입니다. 후반쯤 되야지 돌의회가 활발하게 돌아가더군요..

게임 초중반엔 귀족트랙 올리기도 힘들며 평판 -2씩 주는게 치명적이라 후반에나 이용했습니다.


반대 방향에서 찍은사진입니다. 일러스트는 화려합니다만 보는데 불편함은 없습니다.


제 시점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디럭스는 주사위가 참 이쁜데 여긴 그냥 투박하네요..


3라운드 진행중 사진입니다. 견습생을 잘 배치해야 수입도 주고 자원도 여러개 땡겨올 수 있어서 정착민확보가 최우선인 게임입니다.


제 시점에서의 3라운드 사진입니다.

참조표가 매우 불친절합니다. 없어도 되는정도의 수준입니다.

 

아 참고로 저 수정토큰은 주사위 눈금을 +- 1씩 해주는 토큰입니다. 6을 1로 1을 6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탈라샤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탈라샤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라이즈 투 노빌러티
품절
6
모임후기[라이즈 투 노빌러티+]   김포 보드게임 모임 (번개 & 18.06.09)   [8]
펑그리얌
2018-06-11
411
5
리뷰[라이즈 투 노빌러티]   [라이즈 투 노빌리티] 간단 리뷰   [8]
탈라샤
2018-06-11
390
4
모임후기[언락!+]   [박스손상]5월 넷째주 게임 후기~   [4]
boms2
2018-05-28
544
3
모임후기[라이즈 투 노빌러티+]   [2018.05.13] 천안모임 173회 판도라 후기----라이즈투노빌러티 등 14게임   [6]
불꽃손
2018-05-21
639
2
리뷰[라이즈 투 노빌러티]   [천사 리뷰]라이즈 투 노빌리티 리뷰 ~★   [12]
천사
2018-05-17
609
1
간단후기[브릴리앤트+]   3월~5월에 했던 게임들 중 인상적이었던 게임들 간단후기   [26]
까르마
2018-05-07
1,437
1
작성자 정보
탈라샤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평가한 게임이 없습니다.
주요 활동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