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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난파전]의 맛난 리뷰 18# 촐킨
맛난파전 쪽지보내기   | 조회수 1201 | 추천 5 | 작성 IP: 183.109.***.*** | 등록일 2018-05-14 10:52:24
내용 댓글 32

촐킨: 마야의 달력

촐킨: 마야의 달력 - 부족과 예언

No.18 촐킨 : 마야의 달력

장르 : 전략, 일꾼놓기

플레이 인원 : 2 - 5명

설명 시간 : 20분

플레이 시간 : 90 - 120분

난이도 : 중상

 

오늘은 서론이 좀 깁니다 ^^;;

 



노스트라다무스가 예언한 공포의 대왕 앙골모아,



(이 친구도 앙골모아긴 한데 크흠)

 

 



컴퓨터의 2진법이 어긋나서 세계가 멸망할지도 모른다는 Y2K

 

 



이런 세기말 감성은 2000년이 지나면서 끝나가는 듯 했지만,

또 다시 세계가 멸망할지도 모른다는 예언(?)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마야인의 달력은 2012년에 끝난다.’

 

 



고대 마야 문명은 천문학이 매우 발달한 사회였습니다.

고대인들은 미래를 엿보고 2012년까지만 달력을 만든 것이 아닐까?

 

그렇다면 인류의 문명 또한 2012년에 종말을 고하는 것일까?



이러한 가설로 나온 영화가 바로 2012입니다.

 

뭐 ^^; 지금도 세계는 잘 돌아가고 저도 먹고 살 궁리를 하고 있으니.

망하진 않았습니다만.

 




오늘 리뷰할 게임은 지구멸망(?)의 해에 나온 촐킨입니다.

 

1. 마야인에게 시간이란?

 

고대 마야문명에서 시간이란 조금 특별한 의미를 가집니다.

바로 권력인데요.

BC 3,000년 전에 이미 현대의 역법(달력을 만드는 기술)에 근접한 기술을 지녔지만,

그 달력은 고위 권력층에게만 공유되었습니다.

 



농경사회에서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있다는 것은 예지나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권력층은 시간을 일반인들에게 알려주지 않고,

자신들의 소유로 삼았습니다.

촐킨은 ‘시간’을 권력으로 사용했던 마야 문명의 특성을

[기어]라는 시스템으로 구현해낸 게임입니다.

 

2. 게임 소개

 

촐킨은 마야 문명을 테마로 한 일꾼놓기 게임입니다.

촐킨의 가장 큰 특징은 서로 맞물려 있는 기어입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행동(일꾼 놓기)을 마치면, 중앙에 있는 큰 기어를 움직입니다.

그러면 맞물려 있는 작은 기어 5개가 같이 돌아갑니다.

 

기어는 마야 문명의 달력을 본따 만든 것으로,

당시 권력을 상징하는 [시간]을 뜻하고 있습니다.

 

중앙의 큰 기어가 [시간]을 뜻한다면,

시간과 연결된 5개의 기어들은 마야 문명이 번성했던 지역을 가리킵니다.

 



팔렝케

 



우슈말

 



티칼

 



야슈칠란

 



그리고 치첸이차.

 

[시간] 기어가 돌아가면 맞물려 있는 각 지역의 기어도 함께 돌아갑니다.

 

당시 마야는 여러 부족이 난립해 있는 어지러운 상황이었습니다.

이제 플레이어는 부족장이 되어, 부족원들과 함께 부족을 번영시켜야 합니다.

 

3. 게임 시스템

 

촐킨은 부족원(일꾼)각 지역(기어)에 배치하거나 다시 복귀시키면서 해당 액션을 수행하는 두 가지 액션으로 진행됩니다.

 

각 지역을 상징하는 5개 기어는 저마다 부족의 번영과 관련된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팔렝케 기어]는 나무 / 옥수수를 얻을 수 있으며

 



[야슈칠란 기어]에서는 나무 / 석재 / 금 / 수정해골 등 귀한 자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티칼 기어]는 건축물을 짓거나 기술을 업그레이드, 혹은 신전에 공양을 함으로써 신의 총애를 얻을 수 있으며

 



[우슈말 기어]에서는 옥수수와 자원을 가지고 다양한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꾼 놓기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액션인 [일꾼]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마지막으로 [치첸이차 기어]는 수정 해골을 신전에 바쳐 신들의 마음을 살 수 있습니다.



(일꾼을 빼면)



(가지고 있는 수정 해골을 배치합니다. 이때 트랙에 표시된 신앙트랙 + 점수를 획득합니다)

 



촐킨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옥수수입니다.

옥수수는 일꾼 여럿을 한 번에 배치할 경우에도 써야 하고,

 



기어 아랫칸이 막혔을 때 윗칸에 일꾼을 배치하는 데에도 소모됩니다.

 

또한 [시간] 기어가 1/4를 돌 때마다 찾아오는 푸드데이 때 부족원 당 옥수수 2개를 밥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못할 경우에는 부족원 당 -3점을 받습니다.

 

부족원이 아무리 많아도, 옥수수가 부족하면 한 라운드에 여럿을 배치할 수 없습니다.

 

즉, 플레이어는 부족원을 안 굶기기 위해 끊임없이 옥수수를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싸매야 합니다.



아... 이렇게라도 옥수수를 가져오고 싶을 때가 있을 정도로요.

 

[시간] 기어에는 1/4 지점마다 특이한 표식이 새겨져 있습니다.

촐킨은 1/4지점마다 푸드 데이, 그리고 신앙트랙에 따른 보너스를 받습니다.

 



1, 3라운드는 신의 은총으로 자원을,

2, 4라운드는 점수를 획득합니다.

 

각 부족장들은 푸드 데이때 부족원들을 굶기지 않기 위해,

그리고 다른 부족보다 더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옥수수를 챙기고 공양을 바쳐 신앙트랙을 올려둬야 합니다.

 

또한 선을 잡는 액션 칸이 있는데,



선을 잡은 플레이어는 게임 내에 단 한 번 시간 기어를 2칸 돌릴 수 있습니다.

 

4. 게임 플레이(feat. 날개달린인어님 수제 미피&도색 기어)

플레이어 : 맛난파전(파랑), 날개달린인어(빨강), NR(노랑), Gwon202(주황)


저는 파란색 부족으로 시작했습니다. 파랑파랑!

시작할 때는 일꾼 3마리로 시작하죠 ㅎㅎ


(부족원 한명 굶어서 -3점!)

못난 부족장을 둬서



미안하다!!


두 부족원 사이에 흐르는 미묘한 공기?


게임 중반 상황.

파랑 부족은 자원을 신나게 탔고, 주황 부족은 신앙트랙을, 빨강 부족은 업그레이드 테크를, 그리고 노랑 부족은 옥수수 테크를 타서 배를 불렸습니다.

겹치지 않고 사이좋게 가....는가 싶더니만



후반부 피튀기는 해골 경쟁

실화입니꽈?


최후의 승자는 파랑 부족!

초반에 점수가 큰 건물들을 선점한 덕에 뒷심이 떨어졌는데도 점수 보정으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5. 총평

 

촐킨은 수려한 일러스트, 그리고 마야 달력을 본따 만든 기어 시스템이 보는 눈을 즐겁게 해주는 게임입니다.

실상은 일꾼들 밥먹이느라 푸드 데이 때마다 헉헉대면서 옥수수 얻을 궁리하느라 바쁘지만요.

 

아그리콜라 이후 유행했던 일꾼놓기, 라는 흔한 시스템에 시간 개념을 도입한 기어 시스템을 도입하여,

출시 당시에 엄청난 화제가 되었던 게임입니다.

 

촐킨에서 기어는 처음이자 끝이죠.

 

여러 번 하면 점수를 많이 낼 수 있는 루트가 정해져있어서, 전략성이 아쉽다는 평도 있지만.

테마를 적절하게 녹여낸 기어 시스템만으로도 촐킨의 가치는 넘치고도 남는다고 생각합니다.

 

 

6. 다음 리뷰 예고

 

7. 잡담

미피 수제 및 도색을 예쁘게 해줘서 게임 내내 눈뽕을 선사해주신 날개달린인어님께 감사드립니다.

촐킨은 확장이 필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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