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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덤] 간단리뷰.
탈라샤 쪽지보내기   | 조회수 1311 | 추천 1 | 작성 IP: 112.186.***.*** | 등록일 2018-04-16 00:16:04
내용 댓글 10
전체순위 1073   6.717 점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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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덤

 (2017년)
Feudum
평가: 1 명 팬: 1 명 구독: 2 명 위시리스트: 3 명 플레이: 6 회 보유: 16 명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디어 벼르고 벼르던 퓨덤(=페우둠)을 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직접 룰북 번역도 하며 킥스에 언제오냐고 찡찡댔던 첫 번째 게임입니다.

그전까진 시간되면 오겠지 했는데 이놈은 약속기한보다도 몇개월이나 더 밀린데다가 제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졌던 게임이라 너무너무 기대를 하면서도 한편으론 노잼이면 어쩔까에 대한 걱정도 컸습니다.

 

긱웨잇 4.5를 가뿐히 넘긴 게임이라 긴장도 많이하고 늘어지는 룰설명에 지치면 어쩌나 싶어서 고민이 많이 되었습니다만

여자친구, 카렌님, 홍민님 께서 잘 들어주셔서 진행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원래 오늘 룰설명 영상을 같이 찍으려고 했으나 룰북읽을때와는 다르게 설명이 더디고 뭐부터 설명해야할지 몰라서 다음기회로 미루기로 했습니다.

이게임 설명은 확실히 진이 빠지는 작업입니다..

 

그래도 기회가 된다면 꼭 찍어보고 싶네요!!!!

 

룰북 용어완 다르게 길드마스터를 ->길마, 두번째를 ->부길마 라고 칭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룰북과 다르게 편한 용어를 사용하겠습니다.

 

 

 

 


Feudum (2018)

2018년 4월 15일 기준 2651위, 전략 1064위, 평점7.9, 긱웨잇 4.58

엄청나게 하드한 웨잇을 갖고있습니다. 순위상승은 점점 더디는 편이며 조심스레 생각해봤을때 5~700위 사이에서 머물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우선 배송이 늦어져서 좋은 인상보단 나쁜인상이 좀더 많았었고, 게임이 너무 하드하고 복잡해서 접근성이 좀 떨어집니다. 전략성만으로 승부보기엔 재미있는 게임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추세라

5~700위 정도로 생각됩니다만,, 제 애정을 담아 200위 안쪽으로 왔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 게임 목표=

저희는 각각 몰락한 귀족(?), 가문(?)이 되어 여러 행동들을 하여 존경점수(VP)를 쌓아야 합니다.

5시대가 끝난 뒤 최종 점수를 계산하여 가장 높은VP를 받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 게임 방법 =

세팅 및 컴포설명만 해도 할게 많지만 여기선 간단하게 방법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게임 방법 설명만 40여분 넘게 잡아먹었습니다.

하지만 게임 진행은 간단합니다.

 

한 라운드는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액션 선택하기, 수행하기

2. 폰 밥멕이기

3. 진보 주사위 굴리기

4. 시대 점수 계산 및 세팅(발동되었을때)

5. 마지막 라운드라면 최종 점수 계산

 

 

1. 액션 선택 및 수행이 이게임에서 90%입니다. 나머지 밥먹이고, 주사위 굴리고, 라운드 전진은 다해야 몇분 걸리지도 않습니다. 4. 시대 점수계산 정도가 조금 오래 걸립니다.탐

우선 액션 선택하기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갖고있는 11장의 카드 중 4장을 선택하여 선부터 한 장씩 플레이합니다.

 

카드의 종류는

1)이주

2)이동

3)영향력

4)개발

5)탐험

6)수확

7)세금

8)정복

9)방어

10)반복

11)길드

 

이중에서 1~10번 카드는 설명이 그나마 간단(?)한데 11)길드 카드만 액션이 또다른 18개 효과가 있어서 상당히 복잡합니다.

숙련자 카드설명은 룰북을 참조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이주 - 자신의 공급처에 갖고있는 폰하나를 골라 식량을 지불 한 뒤, 자신의 영향력 마커가 있는지역 혹은 자신의 폰이 있는지역에 올려놓습니다. 혹은 이미 보드에 있는 폰을 빼옵니다.

2) 이동 - 자신이 보드에 플레이중인 폰, 지배하고있는 몬스터 수를 합쳐 이동력을 갖고 적절히 분배하여 이동합니다. 몰아서 이동해도 됩니다. 이동시 기본적인 길로 이동할땐 상관없지만 특별한 길을 이동할 때에는 선박들을 적절히 이용해야 합니다.

3) 영향력 - 플레이중인 폰들이 위치한 장소에 영향력 마커를 올려놓습니다. 한 지역엔 최대 2명의 플레이어가, 최대 3개까지만 놓을 수 있습니다(자신의 색깔은 최대 2개). 처음 놓을시 영주, 다른 플레이어가 두 번째로 놓으면 농노, 본인이 영주인 지역에 놓으면 신하, 농노가 있는 플레이어가 세 번째 마커를 놓는다면 새로운 영주가 되며 기존의 영주는 농노가 됩니다. 이미 영주인 플레이어가 마커를 놓는다면 신하가 됩니다.(이미 자신의 색깔이 2개라면 배치할 수 없습니다.)

4) 개발 - 카드에 적혀있는대로 지배하고있는(자신이 영주인) 장소 하나를 골라 자원을 지불하고 다른 장소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해당 지역에 지역타일을 가져옵니다. 지역타일은 아무 조커자원으로 사용가능하고 농노가 풍경타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탐험 - 전초기지를 지배중이라면 왕의 공문 카드 2장을 뽑고 한장을 고른뒤 나머지를 덱 아래로 둡니다. 왕의 공문은 최대 3장까지 소유가능합니다.

6) 수확 - 농장을 지배중이라면 주머니에서 물건들을 꺼내 수확하거나 일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7) 세금 - 도시를 지배중이라면 2원을 가져옵니다.

8) 정복 - "폰"혹은 "영지"를 정복합니다. 공격력을 계산해서 방어력보다 높을시 정복에 성공합니다. 정복에 성공한다면 자신의 디스크 하나를 병역트랙에 올릴 수 있습니다.

9) 방어 - 누군가 나의 폰이나 영지를 정복하려 했을때 뒤집어서 방어력 1을 높힙니다.

10) 반복 - X2가 써져있는 카드중 하나를 반복 합니다.

 

 정말 간단하게 서술해서 이렇게 정리하지만 실제로는 더 얽혀있는것들이 많습니다. 그 다음은 대망의 11) 길드카드 입니다.

길드카드는 기본적으로 "거래" "당기기" "밀기" 3가지 액션이 있으며

"거래"는 누구든 아무 길드와 거래 할수있으며

"당기기"는 부길마만 할수있는 액션

"밀기"는 길마만 할수있는 액션입니다.

게임에서 길마와 부길마의 영향이 상당히 중요하므로 해당 길드의 영향력체크는 필수입니다.  조금만 잘못되도 게임이 많이 이상해지기 때문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길드의 종류는

1>농부 2>상인 3>연금술사 4>기사 5>귀족 6>수도승 이 있으며 1,2,3,4,5,6,1 이런식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선 "거래" 액션입니다

1> 농부 - 농부와 거래하면 자신이 지배하고있는 농장의 모든 물품을 농부길드로 보내며 보낸 자원 2개당 식량 혹은 돈으로 받습니다. 농부길드의 자원은 최대 10개이며 초과한 자원이 있다면 농부 길드에 닭 위의 수치만큼 상인길드와 연금술사 길드에 뿌려서 물건을 채웁니다. 채울수 없거나 남는 자원이 있다면 다시 주머니로 갑니다.

2> 상인 - 상인과 거래하면 상인칸에 보이는 물건을 최대 3개까지 구매합니다. 가격은 보드에 적혀있습니다. 돈을 지불할 때 길마와 부길마가 있으면 순서대로 지불해야합니다. 예를들어 5원을 지불한다면

1길마 2부길마 3반대편(수도승 길드의 상자혹은 농부의 지갑) 4길마 5부길마 이런식으로 3의 배수의 돈은 항상 반대편 길드의 상자나 주머니로 갑니다.

3> 연금술사 - 연금술사와 거래하면 3원을 지불하고(역시 지불방법은 마찬가지로) 만들어 놓은 수송선중 하나를 구매합니다.

4> 기사 - 기사와 거래하면 3원을 지불하고 자신의 영향력 마커 혹은 3인 이하일시 더미 영향력 마커 한 줄을 사옵니다.

5> 귀족 - 귀족과 거래하면 3/6원을 지불하고 왕의 인장 1/2개를 구매합니다.

6> 수도승 - 수도승과 거래하면 3원을 지불하고 가장 높은 묵주와 가장 낮은 묵주중 두개를 집어 하나 랜덤으로 가져온 뒤 나머지 하나는 돌려놓습니다.

 

그다음 "당기기" 액션입니다. 당기기 액션은 반드시 "부길마"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당기기 액션이 성공하면 3점과 왕의 공문카드 2장중 한장을 받습니다. 나머지 한장은 덱 아래로 되돌려놓습니다.

1> 농부 - 수도승 길드에서 가장 높은 묵주와 낮은묵주 두 개를 가져와 랜덤으로 하나를 뽑은뒤 나머지는 돌려놓습니다. 가져온 묵주는 닭위에 올려놓습니다. 닭위의 묵주 수치가 5 이상이면 3점과 카드를 받습니다.

2> 상인 - 농부 길드에서 물건 3개를 당겨와 물건을 채웁니다. 1줄(세로 혹은 가로)을 채웠다면 점수,카드를 받습니다.

3> 연금술사 - 상인 길드에서 물건 2개를 당겨와 물건을 채웁니다. 그릇이나 수레를 1개이상 채웠다면 점수, 카드를 받습니다.

4> 기사 - 연금술사 길드에서 물건 1개를 만듭니다. 만들었다면 점수, 카드를 받습니다.

5> 귀족 - 기사 길드에서 서로 다른 영향력 마커를 1~2개를 빼고 왕의 인장 1~2개를 채웁니다. 가로나 세로 한줄을 채우면 점수, 카드를 받습니다. 인장을 받을때 바닥을 보지 않습니다.

6> 수도승 - 귀족 길드에서 인장 1개를 당겨와 뒤집어 묵주로 둡니다. 묵주의 합이 11이상이면 점수, 카드를 받습니다.

 

그 다음 "밀기" 액션입니다. 밀기 액션은 반드시 "길마"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밀기 액션이 얼마나 성공함에 따라 4/5/6점을 받습니다.

1> 농부 - 상인 길드로 물건 5개를 밀어서 물건을 채웁니다. 가로나 세로로 1,2,3줄을 채우면 점수를 받습니다. 이때 한물건이 가로와 세로 둘 다 채웠을땐 하나만 계산합니다.

2> 상인 - 연금술사 길드로 물건 4개를 밀어서 물건을 채웁니다 그릇이나 수레를 1,2,3개 채우면 점수를 받습니다.

3> 연금술사 - 자신이 갖고있는 물건을 주머니로 버려서 수송선 혹은 화약통을 만듭니다. 화약통을 만들면 기사길드에 칸에 맞춰서 영향력 마커를 채웁니다. 만든 물건 갯수만큼 점수를 받습니다.

4> 기사 - 서로다른 영향력 마커 1~3개를 떼서(공급처로 돌려놓고) 왕의 인장 1~3개를 채워 놓습니다. 가로 세로줄 마다 점수를 받습니다.

5> 귀족 - 2개의 왕의 인장을 밀어서 묵주로 돌립니다. 묵주의 합이 5/11/17 이상이면 점수를 얻습니다.

6> 수도승 - 가장 높은 묵주와 낮은 묵주를 랜덤으로 뽑은 뒤 상인길드 닭 위에 하나올려놓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원래 자리로 다시 돌려놓습니다. 닭 위의 묵주 합이 3/6/9 이상이면 점수를 받습니다.

 

 

이 18개의 액션을 유기적으로 잘 사용해야 합니다.

X2액션으로 길드액션을 할 시엔 서로 다른 길드의 효과를 사용해야합니다.

 

플레이어가 소금(흰색)을 낸다면 카드를 5장까지 플레이 할 수 있고

유황(노랑)을 낸다면 한번에 2장의 카드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4개의 액션을 진행 했으면 2단계로 넘어갑니다.

 

2.폰 밥먹이기

게임보드에 있는 폰만큼 식량을 지불합니다. 식량대신 술통에 있는 유황을 먹일 수 있습니다. 폰에게 술을먹이면 2라운드 동안 진행되어 밥을 한번 먹이지 않아도 되지만 술을 먹은 폰은 공격력과 방어력이 0이됩니다. 주의해서 먹여야합니다.

만약 먹일 수 없다면 폰을 뽑아서 다시 개인공급처에 둬야합니다. 먹일 수 있으면 반드시 먹여야합니다.

 

3.진보주사위 굴리기

선마커를 들고있는 사람이 진보 주사위를 굴려 시대타일을 제거합니다. 만약 제거할 수 없는 지역타일이 있다면 다시 굴려서 다른 지역을 제거할 때까지 굴립니다.

시대가 발동된다면 4.단계로 넘어가고 아니라면 선마커를 시계방향으로 넘긴 뒤 1.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4. 시대 점수(발동된다면)

기본적으로 2시대는 2시대 타일이 4개 보일때 발동

3시대는 3시대 타일이 3개 보일때 발동

4시대는 4시대 타일이 2개 보일때 발동

5시대는 5시대(바닥)이 1개 보일때 발동

예를들어 2시대 중에는 4시대 타일일 보일 수 없습니다. 1,2,3시대의 타일만 보여져야 합니다.

시대가 발동되었다면 우선

- 길드점수, 풍경점수, 활동지역 점수

- 불충 감점(영지 지배자만)2,4,5시대만

- 풍경 자원 충전

- 2,3,4시대에 보드에 자원 충전(해당 기호가 있는 지역만)

- 길드 자원 보충 3시대만

 

길드는 길마가 5점, 부길마 3점, 길드원(4인이상 플레이시) 1점

풍경점수는 풍경타일에 자원이 있으면 4점, 없으면2점

지역은 1,2,3,4,5,6지역을 지배하고있다면 (1,3,5,7,9,11점)을 받습니다.

풍경 자원은 충전될때 농노가 선택해서 자원을 수집할지 그대로 둘지 결정합니다. 자원을 수집한다면 해당지역 통치자에게 1개의 자원을 줍니다.

길드 자원보충은 세팅과 똑같이 만들어놓습니다. 더 많은자원이 있다면 그대로 둡니다.

 

5.5시대가 발동되었다면 시대점수를 받고 곧바로 최종점수를 받고 게임이 끝납니다.

 

 

 

= 간략 후기 =

설명을 적는다고 적었지만 빼먹은 설명이 너무나도 많으며, 저의 허접한 글솜씨로는 전부 담을수 없는점이 참 아쉽습니다.

 

기본적으로 11장의 카드를 골라 4장을 사용하는 프로그래밍형 게임이지만 넓은 게임판에 선택지가 너무나도 많아 처음에는 룰설명을 듣고도 뭘 해야할지 모르는 현상이옵니다.

첫 2개의 라운드까지는 다들 방향성을 잃고 이것저것 해보는 정도였지만 게임시작 1시간? 정도가 지나고 난 뒤엔 어느정도 방향성을 찾고 서로 게임을 플레이하였습니다.

 

길드 액션이 정말 중요하며 효율이 많이 좋습니다.

11장의 카드중 자주 사용하는 카드가 있다는 점도 아쉬웠습니다.

 

첫플레이라 다양한 테크를 탔었는데

1.농노 테크 (풍경 타일로 인한 자원수급 + 점수수급)

2. 길마 테크 (2개의 길마 1개의 부길마로 인한 점수 수급)

3. 영지 테크 (영지 + 병역트랙 활성화 테크)

4. 위대한 여정 테크(이동 2회하면 위대한 여정을 갈 수 있음)

 

이렇게 4테크로 오늘은 꾸려졌는데

3. 영지테크가 정말 좋았던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지를 만들면 길드 영향력을 많이주는 대신에 공격당하기 쉬우며 병역을 채우지 못하면 감점폭이 상당히 큽니다.

정복액션이 강제되지만 정복만 할 수 있다면 점수뻥튀기가 가능했습니다.

할게 너무나도 많았으며 첫플에 버벅이는 라운드가 있어서 절대적인 표본이 아니며 그냥 느낌입니다.

 

영지테크가 운영이 어렵지만 고효율로 인해 150점을 넘겨 1등을 하였고

2.길마테크 는 초반점수를 많이 달렸지만 후반에 힘이좀 빠져 140점대로 공동 2등

3. 농노테크(본인)는 여러 지역을 먹음과 동시에 농노로 빠져서 풍경타일로 점수와 자원을 동시에 수급해서 나름 풍족했지만 점수 수급은 나름 농노의 한계를 보여줬습니다. 140점대로 공동 2등

4. 위대한 여정 테크는 이동을 x2로 많이해야해서 다른 능력에비해 효율이 약간 떨어졌습니다. 120점대 후반? 으로 4등을 했습니다.

 

아직 다른 테크와 짬뽕해서 다른 루트를 타보면 확실히 다른 플레이가 가능할것 같고

길드의 효율성과 밀고 당기기를 좀더 서로서로 유연하게 사용해야 물흐르는 듯한 플레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장 단점 =

엄청 기대를 했지만 극찬할 요소와 정말 치명적인 단점들도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우선 단점입니다

1. 큐브가 너무 작으며 크기가 약간씩 다르다.

주머니는 오지게 큰데 들어가는 큐브는 정말정말 작으며 크기가 약간씩 다릅니다. 물론 작아서 손으로 구별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허나 크기가 작아서 집기가 힘든건 분명한 단점입니다.

 

2. 길 표시가 너무 불친절

일반 도로는 괜찮은데 비행경로, 잠수함경로, 배경로 구분짓기가 정말 헷갈립니다.

 

3. 자원 충전시 불편함

E,W,N,S 표시가 있는곳에 자원을 충전해야하는데 너무 보기가 힘듭니다.

 

4. 지역 표시 불친절

6개의 지역이 있는데 숙련자가 아니면 어디가 어디지역인지 정말 불친절하게 표시해놨습니다. 카드 및 지형표시를 애매모호하게 해놨습니다.

 

5. 길드 영향력 표시 및 조정

길드 영향력은 게임의 승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데 시시각각 변하는 영향력을 표시할 길이 없습니다.

후기에서 본것처럼 색상별로 주사위를 구매해서 주사위로 수치를 표시했습니다.

그리고 수치가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게임에 집중하지 않으면 뭐가 변했는지 찾기 어렵습니다. 매번 세기도 귀찮습니다.

 

6. 후반에 카드선택에 대한 제약

중후반쯤 되면 11장의 카드중 사용하는 카드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물론 초중반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11장의 카드를 전부 유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직 첫플이라 그게 잘 안되었습니다.

 

7. 길드 액션이 매끄럽지 않으면 게임이 어렵다.

이건 뭐 인터액션중 하나라 생각하는데 6개의 길드가 매끄럽게 돌아가지 않으면 게임이 내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게임의 재미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게임성에서는 찾아볼 수 없지만 컴포넌트 및 보드판에서 치명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정말로 신경쓸게 많으며 보드판이 불친절해 조금만 에러플을 하거나 누가 쳐버리면 게임이 이상해져 버립니다. 아기자기했던 색감과 느낌과는 다르게 이부분은 치명적인 단점이였습니다.

 

 

 

하지만!!

장점으로는

 

1. 색감, 컴포넌트, 일러스트

일러스트는 확실한 호불호 입니다. 저는 이런 병맛?류의 일러스트를 참 좋아하며 색감이 화려한 게임을 좋아합니다.

그런면에서 퓨덤은 합격점을 넘어섰으며 정말 사진찍었을때 화려합니다. 컴포넌트의 질도 상당히 좋습니다. 물론 메탈코인과 묵주는 애드온이고 킥스 보상도 많지만 기본적으로 타일이 완전 두툼해서 종이 타일로 써도 큰 불편함을 느낄순 없습니다.  색맹 혹은 색약분들에 대한 배려는 조금 아쉽습니다만 주위에 그런분이 없어서 이부분은 제외했습니다.

게임이 정말 이쁘고 알차서 좋습니다.

 

 

2. 전략성

긱웨잇 4.5답게 정말정말 전략성이 뛰어납니다. 어떤 길드의 영향력을 갖고있으며 어떤 지역을 지배하고 정복및 방어, 다양한 지역 점령 등등 할게 너무나도 많습니다.

처음 플레이할시엔 단점이지만 이것저것 파고들만한 가치가 충분히 보이는 게임입니다.

 

3.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딱봐도 좋아보이는 액션은 리스크가 정말 큽니다. 치고받는걸 좋아하시는 분들과 한다면 함부로 영지를 달렸다간 공격당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고효율 테크를 타면 그만큼 위험부담도 올라간다는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4. 참신함

6개의 길드가 유기적으로 맞물려있다는 점은 어느게임에서도 느끼지 못하는 참신함이였습니다. 마크스완슨 이라는 작가의 천재성을 느낄수 있었던 부분이고 조금 더 잘 다듬는다면 두 번째 게임은 반드시 대박 날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게임 보드 및 세팅에서 단점이 있었던 반면

컴포넌트 및 게임성에선 정말정말 재미있는 게임이였습니다.

 

이 작가가 퓨덤이 데뷔작인데 데뷔작이라고는 믿겨지지 않을정도로 잘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 세 번째 게임도 정말 기대되는 작가입니다.

물론 이게임도 아마 계속 같이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번 플레이하면 피로감이 큰 게임이지만 더 돌려보고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 게임을 플레이한 분들의 소감입니다.

여자친구

 

장점 ㅡ 테크가 여러가지 라좋아용 어떤 길드를 선택?하는지에따라 테크가 달라지는데 적절한 인터엑션도있어서 쫄깃쫄깃 재미두배!!
컴포이쁨 색이쁨 그림이쁨ㅋㅋㅋ
게임방식이 색달라서 신선해재밌어요~~

 

단점 ㅡ  밥먹이기힘들다ㅠㅠ
길 지나다니기도 힘들다...ㅋㅋ이동수단!?배,비행기,잠수함 세 개가 다있어야자 유로운데 소유할수없어서 길을지나다닐때제약이있다ㅠㅠ

길드행동을할수있는사람들이 행동을하지않고있으면 게임에방해가될수있다ㅠㅠ 예를들어 이동수단을 만들지 않는다던지 자원을 움직이지 않는다던지

 

홍민님

첫플은 ★★★☆요 다시하면 별 4개될것같은데..할게 너무 많아서 첫플로는 재미를 다 느낄수가 없네요

 

CAREN님

퓨덤 ★★★★


장점 : 길드조합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점이 신선하고 재밌음
영향력으로 길마 부길마 나뉘고 액션을 할 수 있는 점이 좋음
땅을 정복하고 뺏기는 인터렉션 (자원 한번 제대로 뺏겨서 즐거웠습니다ㅋㅋㅋ)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컴포들

 

단점 : 땅의 구분이 명확히 눈에 들어오지 않음
개인적으로 장고를 하게 되서 괴로웠음

 

 

조만간 기회가 된다면 한번 더 플레이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임 종료시 사진입니다. 색감이 알록ㄱ달록하니 정말 예쁩니다. 몬스터들도 귀여워서 전부 찍어가셨네요ㅋㅋㅋㅋ




게임판입니다. 이것저것 할게 많으며 복잡하게 생겼습니다. 우측에 기사, 귀족, 수도승 길드입니다.


보드판 좌측입니다. 농부, 상인, 연금술사 길드입니다.


게임판이 가로로 120정도 됩니다. 엄청나게 큽니다.

세팅해야할것도 정말 많습니다.


멀리서보면 지저분해보이네요..


여기저기 지배하고 지배 당하고 있는 지역들 입니다.

길드부분 자세히 보시면 주사위들이 다 올라가있습니다. 직접 사서 배치한 녀석들입니다.


몬스터를 조종하고있습니다. 몬스터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이뻐서 고용했습니다ㅣ..


제 지역입니다. 농노테크로 인해 자원은 풍부했습니다만.. 점수는 풍부하지 못했습니다..


3시대에 자원을 전부 보충하고 다시 게임중에 한컷 찍었습니다.

 







12시에 시작한 게임이 4시반정도에 끝났습니다. 저때가 아마 1시간 반정도 지났을때의 사진입니다.


세팅 직후의 사진입니다. 세팅 + 룰설명만 꼬박 1시간을 잡아먹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세팅이 편할지는 아직도 의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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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17
322
11487
리뷰   [레오다]어떤 게임인가 해보고 써봅니다.   [16]
유령악단
2018-12-16
631
11486
간단후기[아카디아 퀘스트]   초딩과 함께 아카디아 퀘스트 후기[181215]   [4]
초딩왕
2018-12-16
240
11485
모임후기[뉴턴+]   12월 15일 윈터하우스 모임후기   [4]
윈터우즈
2018-12-16
313
11484
리뷰[아키올로지: 새로운 탐험+]   보린이의 2018년 Top 11~20 !   [16]
부붕
2018-12-16
658
11483
모임후기[킹도미노+]   부산 콘 마실 다녀 왔습니다. (사진 없음, 정신 없음)   [5]
푸리에
2018-12-15
489
11482
간단후기[연금술 아카데미: 왕의 골렘]   알케미스트.연금술 아카데미:왕의골렘   [29]
메이
2018-12-15
407
11481
리뷰[더 갤러리스트]   보린이 하나의 보드게임 이야기 5 – 선구안( 더갤러리스트 팟 후기)   [22]
hana
2018-12-15
515
11480
간단후기   보드게임콘 후기 (부제: 레오다는 좋은겜)   [14]
힐데가르트
2018-12-15
670
11479
모임후기[기즈모+]   [대구 21보드게임 13회 정기모임 2018-12-07] - 기즈모, 센추리 : 향신료의길, 롤플레이어, 오르비스, 퀘틀린부르크의돌팔이약장수, 가이아프로젝트, 그레이트웨스턴트레일 - 21 보드게임 모임 후기   [9]
김찰스=상산
2018-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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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78
간단후기[더마인드+]   2018 결산후기, 5월   [10]
쿠울
2018-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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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77
리뷰   지니의 2018 Top 100 - ☆21~30   [29]
지니
2018-12-15
963
11476
리뷰   너굴너굴의 2018 Top 100 - #21~30   [22]
너굴너굴
2018-12-15
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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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카르카손+]   익퓨의 2018 Top 100 - º21~30    [16]
익퓨
2018-12-15
863
11474
간단후기[테라포밍 마스]   테라포밍마스 온라인 아직 베타서비스같은데 알리는게 좋을지 아닌게 좋을지...   [6]
말하는개굴리
2018-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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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후기[도미니언+]   2018 결산후기, 3, 4월   [6]
쿠울
2018-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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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후기[테라포밍 마스]   온라인 테라포밍!   [3]
말하는개굴리
2018-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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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땜빵용 글) Top 100에 들지 못한 게임들 - 1부   [24]
너굴너굴
2018-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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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촐킨: 마야의 달력+]   [4인의 작가?] 핵 중얼중얼 #6   [17]
따세
2018-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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