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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렉 미개척지 칸의 귀환 확장 리뷰 및 후기
하이텔슈리 쪽지보내기   | 조회수 427 | 추천 0 | 작성 IP: 113.199.***.*** | 등록일 2018-03-13 21: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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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렉: 미개척지 - 칸의 귀환

스타트렉: 미개척지

이거 제가 "이게 왠 미친짓이냐"라는 생각을 하면서 만든 한글화자료입니다. 본판의 한글화 배경 퀄이 마음에 안든다고 그거 다섯번은 출력했거든요. (...)

 

...워낙에 좋아하는 작품인데다가 이게 (메이지나이트 덕분이긴 하지만) 그나마 스타트렉 게임 중에 가장 돌릴 만 한 게임이다보니까요.

(입고도 되고 있고 그런대로 팔리기도 하고요.)

 

 

자료를 올리기 전에 2회 최종 테플을 진행한 후기 및 이 작품의 간단 리뷰입니다.

 

 

 

스타트렉 미개척지, 이 게임이 뭔지 모르는 분을 위해 알려드리면, 메이지나이트의 리테마 버전입니다.

 

스타트렉다운 규칙의 변형은 있었지만 기본적으로는 메이지나이트의 규칙을 따라갑니다.

 

 

그리고 이 확장은 미개척지의 첫번째 확장인데...

 

메이지나이트를 확장 껴서 해본 분들이라면 한마디로 요약됩니다.

 

사라진 군단 확장 리테마 버전.

 

사실 전 그 확장을 본적도 없고 설명서만 본 수준이지만, 컴포넌트만으로도 눈치챘습니다. 딱 그거 리테마라고.

 

 



<1인플 게임 시작. 난이도는 3단계 중에 2단계로 시작했습니다.>

 

혹시 메이지나이트 본판만 해보고 확장을 못해본 분을 위해 설명하면...

 

강력한 적 하나가 추가된 확장입니다. 문제는 이 적이 가만히 있는 게 아니라 규칙에 따라 움직입니다.

 

이놈도 따로 임무를 받습니다. 시나리오에 설정된 위치에 도착하면 플레이어들이 패배하고 그 전에 이녀석에게 배속된 적들을 모두 격파하면 승리합니다.

 

이 확장의 가치는 두가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판보다 난이도를 확연히 높이고, 협력 시나리오의 가치를 크게 늘려준다는 겁니다.

 

본판 협력 시나리오는 솔직히 플레이어들이 그냥 따로 놀아서 다 잡아도 되요. 이 확장에서는 플레이어들의 협력이 필수입니다. 안하면 절대로 못이길 수준.

 

 

이 확장도 메이지나이트를 그대로 따라가기 때문에 이 확장의 장점은 기본적으로 사라진 군단 확장의 장점과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중반. 첫 플레이라서 전략을 완전히 잘못 짰습니다. 그냥 멀리 가서 추격해오기 전에 큐브를 잡자로 갔는데, 최악의 선택이었습니다.>

 

 

그렇다고 똑같지는 않습니다. 이 작품도 스타트렉의 테마를 살린 독특한 점을 추가했습니다.

 

사라진 군단에서는 볼케어의 적 토큰을 모두 격파하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칸의 귀환에는 그걸로 끝이 아닙니다. 행성 토큰을 추가로 뽑아서 해결해야 되요.

 

원래 메이지나이트와 미개척지를 가장 다르게 만드는 부분이 행성 토큰입니다. 외교력(영향력)으로 해결하는 토큰이라는, 스타트렉의 테마를 살린 부분이죠.

 

이 시스템을 그대로 이용했습니다. 적 토큰을 모두 격파해도 우주선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무력화된 거지 함선이 파괴된 건 아니라는 게 규칙입니다.

 

이 함선 안에는 칸의 추종자들이 있어서 이들을 설득하거나 격파해 모두 처리해야 칸을 잡을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이런 점이 병력 추가도 약간 바꿨습니다. 사라진 군단이 용병을 제거하고 토큰 1개 추가인데, 칸의 귀환은 승무원이 그대로 들어가 몸빵을 해줍니다.

 

구극장판 2편을 본 분이라면 재미있게 볼 부분입니다. 작품의 설정을 잘 가져왔거든요.

 



<최대한 멀리 나가서 보그 큐브를 나오게 하긴 했는데 그동안 칸도 접근하면서 거리가 가까워졌고>



<지형은 최악. 미개척지에서는 행성 위에서 멈출 수가 없습니다. 덕분에 이동만으로도 엄청나게 고생했고>


<여기까지 근접했는데 보그 큐브도 못잡을 상황이라 GG...>

 

첫 테플 결과는 이거 정말 어렵다였습니다.

 

사실 미개척지는 기본적으로 메이지나이트보다 클리어 난이도가 낮습니다. 필요한 이동력이 낮은 게 결정적인 요소거든요.

 

지나갈 수는 있어도 위에서 멈출 수 없는 칸이 여럿 있는게 장애물이지만 머리를 쓰면 어떻게든 해결됩니다.

 

이 확장에서는 이 부분이 여러 모로 고생하게 만들었어요. 마음대로 이동하는 게 아니라 칸의 위치를 고려해야 되다보니 이동 위치가 제한되버리거든요.

 

가깝게 갔다가는 공격받아서 피해카드 여럿 받아 한참을 재기불능이 될 수밖에 없으니...

 

곧바로 난이도 최하로 낮춰서 재플레이했지만 역시 졌습니다. (...)

 

최하 난이도의 이름이 "대담함"(Daring)입니다. 해보니 허언이 아니더군요.

 

전략을 바꿔서 칸이 멀리 갔을 때 뒤에서 부르자였습니다.

 

매우 성공적이었고 보그 큐브는 어렵지 않게 잡았는데...

 


 

주변에서 전투카드를 모으던 중에 2칸 거리 공격이 나와서 갑자기 공격당했습니다.

 

승무원은 이후에 나오는 행성 토큰 잡는 데도 절반을 신경써서 전투력이 그렇게까지 높지 않은 상황이라...

 

어떻게든 머리를 굴렸지만 적 토큰 5개 중에 3개밖에 잡을 수 없었고, 덱에 남은 카드도 그렇게 많지가 않은데데가 피해 카드를 감당하기도 힘들었습니다. 다시 GG...


 


 

기본적으로는 같은 게임이라도 이런 독특한 부분, 그리고 무엇보다 스타트렉이라는 테마는 트레키나 SF 테마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엄청난 가치를 줍니다.

 

게임 자체도 메이지나이트보다 떨어질 게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같은 규칙이니 같은 수준인 거죠. (...)

 

 

추가적으로 칸의 귀환이 사라진 군단과 다른 부분이 둘 있습니다.

 

1.칸의 이동 행동 명령 카드

 

사라진 군단에 볼케어의 이동은 플레이어 디드덱 하나를 가져가서 진행합니다.

 

여기는 덱을 아예 따로 만들었습니다.

 

...사실 덱 구성은 똑같습니다. (...) 중요한 건 테마를 크게 살려준다는 부분이에요.

 



<플레이어 카드와 똑같은 덱을 여는 것과, 아예 따로 카드가 있는 차이>

 

 

2.도전덱

 

사라진 군단에는 1등 견제라는 규칙이 있는데 칸의 귀환에는 이 규칙은 없습니다.

 

대신 있는 규칙은 도전덱이라는 카드덱의 추가입니다.

 

적 토큰에게 추가적인 능력을 부여해 더 강력하게 만드는 규칙이에요.

 


<출처 : 긱스>

 

그리고 강화되는 것도 고정이 아니라 꾸준히 순환하기 때문에 정확히 그 카드에 대응하는 준비가 되지도 않습니다.

 

 

덤으로, 추가된 캐릭터는 엔터프라이즈-A의 제임스 T. 커크입니다.

 


<출처 : 긱스>

 

...리부트 버전 커크도 있긴 하지만 역시 트레키들에게 오리지널 시리즈는 월리엄 셰트너, 레너드 니모이의 구버전이죠.

 

사라진 군단의 추가 캐릭터는 이동 중심의 능력이라던데, 커크의 능력은 제 평가로는 이겁니다.

 

좋게 말해 다재다능. 나쁘게 말하면 특별히 좋은 것 없음.

 

캐릭터 카드가 임기응변, 즉 다른 카드 한 장 버리면서 원하는 능력 추가라는 것만으로도 설명됩니다.

 

기술 토큰도 특별한 방향성보다는 다양성으로 보이더라고요.

 


 

 

스타트렉 미개척지를 가진 분이라면 확실히 추천하는 확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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