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후기 리뷰 모임후기 간단후기 후기등록
모듬전 리뷰 2.노리아
탈라샤 쪽지보내기   | 조회수 1051 | 추천 1 | 작성 IP: 112.186.***.*** | 등록일 2018-03-08 01:32:17
내용 댓글 6
전체순위 2172   6.680 점 / 1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노리아

 (2017년)
Noria
평가: 1 명 팬: 0 명 구독: 0 명 위시리스트: 1 명 플레이: 0 회 보유: 4 명

 모여서 룰 다듬는 전략모임

모듬전 2회 모임이 오늘 있었습니다.

오늘의 게임은 저번주에 말씀드렸던 노리아 였습니다.

 

바로 간단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Noria (2017)

긱웨잇 3.58

2018년 3월 8일 현재 2294위 평점 6.8 의 저조한 성적을 이루고 있습니다.

 

컴포넌트 및 세팅, 게임방법은 공개되어있는 룰북과 동영상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임 목표는 2인 16라운드 3인 15라운드 4인 14라운드가 끝나고 점수계산을 한 뒤 점수가 높은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게임 매커니즘은 독특한 태엽빌딩 게임이며 태엽이 시계방향으로 돌아가고 액션디스크를 통한 액션이 주가 되는게임입니다.

테마는 비행선? 하늘섬? 테마인것 같습니다.(테마 부분은 상세히 들여다보진 않았습니다.)

 

 우선 게임을 진행하면서 가장 큰 문제점은 게임 초중반에 이미 점수 진로가 결정난다는 점이였습니다.

초반 몇라운드에 3페이즈에 정치단계를 거치는데 이미 거기에서 자신만의 테크가 갈리고 그 이후엔 치열한 경쟁보단 얼마나 더 나은 효율을 찾냐의 게임이였습니다.

정치단계에 회색 큐브마커를 내리고 떼면서 자신의 X 점수를 상승시키고, 상대방의 X 최대점수를 깎아내는 부분은 정말 만족스러운 시스템이지만, 게임 중반즘엔 이미 회색 점수큐브가 대부분 배치되어 있어 의미가 없는상태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는 그저 태엽을 돌리고 자원을 뽑으면서 점수를 얻기위한 행위들이 전부였습니다. 이런 시스템은 매우 흥미로웠지만 리플레이성을 매우매우 떨어트리는 요소로 다가왔습니다. 다른 단점으로 느꼈던 그저 태엽돌리기가 반복이라는 느낌이 어떤거인지 알려주었습니다.

 

 게임 자체는 이쁩니다. 일러스트도 잘 만들었으며 각각의 개인 공장 일러스트도 전부 다르고 색감도 시원시원해서 거부감을 주는 일러스트는 아니였습니다.

게임성도 독특합니다. 태엽빌딩 시스템은 덱빌딩 백빌딩 시스템과는 다른 빌딩요소를 갖고있고 태엽이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니 2~3라운드를 내다보는건 좋았습니다.

초중반까지의 인터액션은 정말 치열합니다. 곱하기 점수가 늘어나고 줄어들수 있는요소는 머리싸매고 자원을 모아서 내껀 올리고 남껀 내리는 시스템은 게임에 몰입도를 올려주었습니다.

 

같이 즐기셨던

카렌님의 평점 ★★★

"게임은 재미있게 즐겼지만 또 플레이 하고싶지 않다"

 

민수님의 평점 ★★★☆

장점 - 태엽빌딩 시스템의 참신함, 인터액션이 적은부분, 개인보드판의 이동이 적어 편리함

단점 - 테마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잔룰이 있다, 번잡한 느낌이다.

 

 

쑤님의 평점 ★★★☆

장점 - 태엽시스템과 액션디스크 시스템의 독특함

단점 - 게임 중반부터는 혼자하는느낌이 강함

 

탈라샤의 평점 ★★☆

장점 - 새로운 느낌의 빌딩게임, 시원시원함 색감

단점 - 라운드마커가 너무 불편함, 태엽을 돌리다가 튀면 불편해짐... 액션디스크의 위치들이 애매함,

게임 초중반에 이미 점수테크가 극명해짐, 그 이후의 액션은 효율성의 차이일뿐 반복되는 경향이 강함.

 

직접 에센에서 공수해온 게임이라 별점3개를 주고싶었으나,, 아쉬운 부분을 감출순 없어서 2개반을 줬습니다.

 

노리아를 만든 작가는 보드게임 만드는게 처음이라고합니다. 그전엔 과학분야를 연구했다고 하네요(룰북에 나와있습니다.)

처음 만든게임 치곤 나름 많은 전략성을 담으려고 노력한게 보입니다. 자원, 생산품, 점수계산 시스템 등등

하지만 다소 한계가 보였으며 게임에서 리플레이될 만한 요소가 적다는게 가장 안타까웠습니다.

 

이러한 빌딩시스템의 참신함을 잘 살려서 다음엔 일러와 전략성 뿐만아니라 리플레이성, 다양한 견제요소까지 잘 첨가된 두번째 게임을 기대하겠습니다.

 

 

 

 


게임 초반 저의 개인판입니다.

그림으로보면 번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그리 번잡스럽지도 않습니다.

디자인 자체는 잘 빠진것 같습니다.




게임 중반 저의 창고입니다. 자원생산 배들이 오른쪽에 붙어있고, 자원2개짜리 생산품들이 2개씩 있습니다.




게임 중반 보드판입니다.. 세로로 상당히 길며 보드의 색감과 마커들의 색감이 나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후반부의 저의 개인판입니다. 태엽의 대부분은 업그레이드가 되었으며 남는 톱니자원으로 제 톱니판을 돌려버리면 돼서 톱니판을 다 채우지 않았습니다.


게임 끝난 직후의 세로로 찍은 보드판입니다.. 첫플이지만 자원관리로 대부분 2개의 점수테크를 달렸습니다.

저는 혼자달렸는데 견제당하는 바람에 곱하기점수가 너무 낮았네요 ㅠㅠ


위에서 찍어본 사진입니다. 자원색깔, 각종 섬타일들 보면 색감과 일러스트는 참 괜찮다 생각합니다.


최종 점수입니다.

왼쪽 흰색 6x4 = 24

두번째 노랑 8x6=48, 파랑 6x6=36. 빨강 5x6=30

세번째 파랑 5x6=30

네번째 흰색 5x8=40, 빨강 5x8=40, 노랑 3x8=24

 

(가려서 보이진 않지만)가장 많이 올라간 마커 흰색 6x4=24, 노랑 8x4=32, 파랑 6x4=24, 빨강 5x4=20

가장 적게 올라간 마커 -> 모두다 0점에 위치해서 0점

흰색->88

노랑->104

파랑->90

빨강->90

 




탈라샤님의 게시글 구독하기  모든 글
탈라샤님의 블로그
추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스크랩 목록 
관련상품 및 신규입고 상품
신규상품 전체보기
노리아
67,000원
2
모임후기[밀레니엄 블레이즈+]   처음 해 본 게임들 후기8 (스압)   [19]
차가운소다
2018-07-12
1,287
1
리뷰[노리아]   모듬전 리뷰 2.노리아   [6]
탈라샤
2018-03-08
1,051
1
작성자 정보
탈라샤 쪽지보내기  
보유배지
블로그 방문
친구 추가 +
쪽지 보내기
BEST3 GAME
평가한 게임이 없습니다.
주요 활동 카테고리